공생의 시대 미래환경 디자인」 오픈강연 포럼

 

'공생의 시대 미래환경 디자인 오픈포럼'이 3월 2일(월)로 연기되었습니다.

현재 중국 우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의 여파가 국내에까지 확산하고 있어 연세대학교에서는 2월 중 개최 예정인 모든 행사(총장 취임식, 교직원 수양회, 입학식, 학위수여식 및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등)를 취소한 상황입니다.

저희 또한, 참석자분들의 안전과 더불어 사회적인 협조가 필요한 여건에서 오픈 포럼 일정을 3월 2일로 연기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3월 2일 오픈 포럼에 참석 여부를 다시 한번 회신 부탁드립니다.

▶포럼 참석여부 링크 바로가기 https://forms.gle/P6RDtJXvSuJrqZnv7

오픈 포럼에서는 「공생의 시대 미래환경 디자인」 주제 하에 국내 최초로 미래교육원에 개설된 아래의 세 가지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과 이들의 연계성에 관한 「공생기술로서의 관계미학」강연을 할 것입니다.

초고령·장수명시대 미래주택 / 다양성의 시대 유니버설디자인 / 공생의 시대 공동체 주거문화

우한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사태가 어떻게 지속될지는 불투명하나, 연세대학교 미래교육원에서는 2020년 1학기 개강에 차질이 없도록 철저한 위생 상황을 준비해가면서 3월 정상 수업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다만, 수강신청 기간이 2월 3일부터~24일까지이므로 이들 수업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연세대학교 미래교육원 일반교육과정 웹사이트 또는 전화로 수강신청을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미래교육원 수강신청: 웹사이트 https://go.yonsei.ac.kr:450/yonsei/3000/3100.php / 전화 02-2123-3580)
그러나 좀 더 구체적인 교육내용에 관한 확인이 필요하신 분들은 3월 2일 오픈포럼 참석자들에게 미래교육원에서 이후 신청 가능하도록 배려를 하고 있음도 알려 드립니다.

국가적으로 이러한 교육과정들이 요구되고 또 새롭게 사회에 참여하며, 진로를 계획할 수 있는 분야인 만큼 본 교육과정에 많은 관심과 동참을 부탁드리며, 본 포럼과 관련된 정보가 있을 시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초고령·장수명 미래사회에 보다 건강하고 활기찬 삶을 위해 연세대학교에서는 심바이오틱라이프텍 연구원에서는 국가 R&D사업 및 민간 산학협력 연구개발 과제 등을 통하여 그간 축적한 지식정보에 기반하여 「공생의 시대 미래환경 디자인」 주제 하에 국내 최초로 미래교육원에 아래 세 가지 교육과정을 신설하였습니다.

 

초고령·장수명시대 미래주택 / 다양성의 시대 유니버설디자인 / 공생의 시대 공동체 주거문화

 

한국은 이미 고령자가 인구의 14% 이상인 고령사회에 있으며, 앞으로 4년 후 20% 이상인 초고령사회를 목전에 두고 있습니다. 50대 이후 또 한번의 50년 이상을 살게 될 수도 있는 장수명시대에 대비하여, 국가 국토계획과 모든 개인의 삶에 대한 계획이 보다 신중하게 이루어져야 할 때입니다.

 

특히, 국민의 상당수가 고령자가 되고 공생의 가치가 더욱 부각됨에 따라, 기존의 산업은 새로운 도전을 해야 하는 시점에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의 흐름으로 고령친화주택과 공동체주택들이 부각될 예정이며, 이들을 실행하는 기법이자 기술로서 유니버설디자인이 다양하고 포괄적인 환경·제품·서비스 산업들과 연계되어 발전하리라 예상됩니다.

 

이에 대비하여, 미래에 대한 준비를 하시고자 하는 개인과 기업 및 다양한 관련자들에게 본 과정이 미래 삶과 미래주택사업 및 연계 사업구상에 필요한 다양한 아이디어와 정보교류의 장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귀하의 미래계획과 사업준비를 위하여 연세대학교 미래교육원 2020년 봄학기 개설 교육과정을 미리 들여다보실 수 있도록 공개강연 포럼을 개최하오니 많은 참석 바랍니다.

 

행사명: 초고령사회 대비 민간등록 전문가자격증 연계과정 공개강연 포럼

주 최: 연세대학교 심바이오틱라이프텍연구원, 연세대학교 미래교육원

일 시: 2020년 2월 7일(금요일) 19:00-22:00

장 소: 연세대학교 삼성관 B111호 소강당

강 연: 18:00-19:00 등록 및 식사 ※사전접수자에 한하여 식사제공

19:00-20:00 [강연1] 공생기술로서의 관계미학 (연세대학교 권수영 교수)

20:00-22:00 [강연2] 초고령사회 미래주택과 디자인 (연세대학교 이연숙 교수)

                   - 고령친화주택 / 유니버설디자인 / 공동체주택

 

사전접수기간: 1월23일(목)-2월2일(일) ※사전접수자에 한하여 식사제공

▶ 사전접수 바로가기 ☞ https://forms.gle/DZ​g222UDGm95nYPj6

           

문 의: 070-4184-4409 / 02)2123-4409 / Email: symbiolivingtech@gmail.com

 

※ 본 과정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민간등록 전문가자격증 연계과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