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프업+인터뷰+1.png 

 


1. 대표님 소개와 더불어 창업 아이템에 대해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에이지테크협동조합 이사장 황일성입니다.

저희 조합에서는 2018년부터 ()펫티켓연구소와 함께 반려견으로 인한 사회갈등문제를 해결하고 선진 반려문화를 확산하는 오기도기(吾基都基, 내가 지키면 모두 지킨다.)’ 펫티켓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해 왔으며, 종이로 만든 반려견 친환경배변봉투(dogie)를 개발하여 지자체나 대형쇼핑몰에 납품하는 등의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2023 한국반려동물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 인구의 약 30%가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는데요, 1인가구의 급증과 고령사회의 도래로 반려견과 함께 생활하는 인구는 더욱 증가 할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반려견으로 인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반려인과 지역반려업체가 함께하는 반려인 전용 공유 플랫폼, ‘개판(Dog Fun)’ 모바일 앱을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제목을+입력하세요+(10).png
 

 

2. 해당 문제 혹은 아이템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우리나라 반려산업은 매년 약 14.5%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2023년에는 약 6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반려동물 관련 제품/ 서비스 뿐만 아니라 첨단 IT기술을 활용한 펫테크(Pet Tech), 반려견과 함께하는 여행, 금융보험상품, 펫 헬스케어 등 다양한 분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당사에서는 2022년부터 비대면/ 디지털 트랜드에 적합한 반려인 전용 펫-플랫폼 구축사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반려견과 보호자가 산책을 하다가 잠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동네와 공원에 -쉼터를 설치하고, 반려인들이 휴식을 취하면서 펫티켓 홍보영상을 시청하고 간단한 퀴즈를 풀면서 재미와 혜택을 얻을 수 있는 반려인 전용 -키오스크와 키오스크 연동 모바일 앱을 개발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만들고자 합니다.

 

 

1539502038602.jpg

 

 

 

3. <점프업5060> 1기/2기/3기 참여 이후에 어떻게 지내셨나요?


프업 5060-3기 교육과 컨설팅 프로그램을 통해서 많은 정보와 도움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공모사업지원 및 투자유치를 위해서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Koita) 고경력과학기술인 기술멘토링, 판교 FAB 어플리케이션 개발기획/ 소상공인 중급과정 이수, 개판 앱 개발 기술멘토링 등 당사의 개발역량을 함양하는 노력을 해 왔습니다.

 

 

점프업+5060.jpg
 


4. 어떠한 계기로 <점프업5060 재도약 2기>에 참여하게 되셨나요?


사업화를 출발시켜야 하는 시점에 점프업 5060 재도약2기 사업에 참여할 수 있어서 무척 반가웠습니다. 아이템을 작고 단단하게 만들어서 우선 할 수 있는 것부터 실행하자는 관점으로 사업계획을 다듬었습니다. 서면심사와 발표심사를 통해서 우리들의 노력을 진정성 있게 평가 해 주신 심사위원들께 감사드립니다. 

 

 

5. <점프업5060 재도약 2기> 사업화지원금을 통해 어떤 것이 달라졌나요?

 

사업화 지원금은 ‘Hyper Local 모바일 앱개발과 홍보마케팅에 집중하였습니다. 지원예산의 규모가 모바일 앱을 개발하는데 충분하지 못하였지만, 용역업체의 적극적인 도움과 서울시50플러스재단에서 지원하는 컨설팅 프로그램을 통해서 우선 필요한 핵심기능이 포함된 개판(Dog Fun)’ 모바일 앱을 출시할 수 있었습니다.

 

20231015_155626.png
 

 

6. 창업을 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순간은 언제이며, 어떻게 이겨내셨나요?

 

아무래도 모바일 앱 개발을 위한 예산의 부족이 가장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여러 곳에서 견적서를 받았는데 대부분 감당하기 어려운 규모였습니다.

결국, ‘판교 FAB 어플리케이션 개발기획/ 소상공인 중급과정교육을 받으면서 인연이 되었던 멘토님의 소개로 용역업체를 구할 수 있었습니다. 처음부터 우리가 원하는 컨텐츠를 모두 구현하기는 어려우므로, 예산범위 내에서 꼭 필요한 기능을 포함하여 우선 출시하고, 추후 지속적으로 앱을 고도화 하기로 설계하였습니다.

 

 

7. 나의 사업 아이템만의 어떤 경쟁력, 혹은 차별점이 있나요?


Hyper Local '개판(Dog Fun)' 모바일 앱은 반려인과 지역반려업체가 함께하는 펫-플랫폼입니다.

반려인들은 펫티켓 홍보영상을 보면서 올바른 반려습관을 익히고, 지역반려업체의 홍보영상(광고)과 간편한 게임을 통해서 반려제품/ 서비스의 포인트를 적립하는 재미와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반려업체(공급자)는 간편한 지역광고와 포인트/ 할인권 제공으로 구매확정 잠재고객(반려인)을 확보하여 기업의 매출 증가에 도움이 됩니다'개판(Dog Fun)' 모바일 앱과 연동되는 펫-키오스크를 개발하여 펫-쉼터와 함께 운영시 비대면/ 디지털 트랜드에 적합한 온오프라인 융복합 펫-플랫폼 구축이 가능합니다또한, 반려견으로 인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가치 창출로 B2G, B2B 사업에도 용이합니다.

 

20190716_170621.jpg
 

 

8. 앞으로의 활동 계획을 말씀해 주세요!

 

출시 된 '개판(Dog Fun)' 모바일 앱은 고객 피드백을 통해서 지속적으로 고도화시킬 계획입니다.

'개판(Dog Fun)' 모바일 앱과 연동되는 펫-키오스크를 개발 할 계획입니다우리동네와 공원에 펫-쉼터를 설치할 수 있도록 지자체/ 공공기관과 협력을 이어가겠습니다중장기적으로, -쉼터 내에 펫-키오스크가 설치되고, 이와 연동되는 개판(Dog Fun)-앱의 고도화로 반려인 전용 온오프라인 융복합 펫(pet)-플랫폼을 실현하겠습니다.

 

제목을+입력하세요+(11).png
 

 

9. 창업을 꿈꾸는 중장년 세대에게 조언과 응원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창업에 도전하는 중장년들이 계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창업의 3요소로 아이템’, ‘자본’, ‘사람을 꼽는데요, 이중 가장 중요한 부분은 창업가(대표자)가 아닌가 싶습니다. 사회적 기업가정신(social entrepreneurship)으로 지속가능한 사회혁신에 도전하는 중장년 창업가들이 많으면 좋겠습니다중장년 창업은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창업, 사회적/ 경제적 가치를 함께 실현하는 창업, 경험과 역량을 활용 한 창업, 동료와 연대하는 창업, 리스크 관리가 가능한 창업을 하여야 합니다창업 교육과 지원체계가 잘 구성된 <점프업 5060>과 같은 지원사업을 통해서 이를 실현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20231015_160504.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