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 시대를 사는 요즘 40대의 가장 큰 숙제는 평생 내가 설 자리에 대한 고민! 바로, ‘직업전환’에 대한 고민이라고 합니다. 다행인지 불행인지 전보다 많은 현대인들이 40대부터 직업전환을 고민하게 됐지만 막상 어디서부터,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막막한 건 변함이 없다고 하네요.
“예? 변함이 없다고요?” (담당자 울적...)
서울시50플러스재단은 2023년부터 서울시 중장년 정책지원의 사각지대였던 40대를 지원대상으로 확대하고, 미래사회 유망직종으로의 직업전환 지원을 위한 <40대 직업캠프>를 운영해왔는데요. <40대 직업캠프>는 직업전환을 고민하는 40대 서울시민이 미래사회 유망직종으로 진입할 수 있도록 현장 중심의 단기 집중교육을 무료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운영 첫해였던 2023년은 ESG, AI 분야로의 직업전환을 지원해 40대의 큰 호응을 얻었답니다.
호응에 힘입어 2024년 <40대 직업캠프>는 더 알차게 준비해 보았는데요. 올해는 미래 모빌리티, 스마트 헬스케어 분야를 선정해 직업전환에 도전하는 40대 서울시민/생활권자 70명이 새로운 출발을 시작했습니다. 오늘은 ‘스마트 시니어 헬스케어 지도자’ 과정 직무교육 현장을 처음으로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자, 함께 가보시죠!
스마트 시니어 헬스케어 지도자 과정을 소개한다면?
스마트 시니어 헬스케어 지도자는 의사, 운동 전문가가 만든 시니어 전용 운동 프로그램을 ICT 기기를 활용해 시니어 개인별 맞춤 운동을 지도하는 전문가를 말하는데요. 운동을 통해 축적되는 시니어들의 건강 데이터를 기반으로 유산소와 두뇌 운동을 결합한 맞춤 운동도 제공하여 치매 예방에 효과적인 운동까지 지도할 수 있답니다. 2025년 초고령 사회 진입을 코앞에 두고 있는 만큼 앞으로가 더 기대되는 유망직종이라 할 수 있겠죠?
직무교육 1주차 “첫 만남은 언제나 어색해!”
무엇을 하든 처음은 긴장감, 어색함 그리고 설렘이 함께하죠? 스마트 시니어 헬스케어 지도자 과정 첫 수업은 <40대 직업캠프> 전반에 대한 안내를 시작으로 아이스브레이킹을 진행했습니다. 시간이 지나자 다소 경직되어 있던 분위기가 조금씩 풀리더니 각자의 위치에서 다양한 삶을 살아온 40대들이 하나의 꿈을 향해 모인 것에 대한 기쁨과 반가움이 느껴졌던 시간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