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커뮤니티 스토리 18차 - 액티브 외국어 봉사단

 

우리 커뮤니티를 대표하는 키워드는 사회공헌이다. 그 이유는?

각자 회원들이 가진 재능과 경험을 활용하여 사회 공헌 활동을 활발하게 하고 있기 때문이다.

 

 

커뮤니티가 만들어지게 된 배경을 말씀해주세요.

 

외국에서 거주한 경험이 있거나 사회 활동시 외국과의 경험이 많은 사람들이 각자가 가진 경험과 외국어 재능을  청소년들이나 재능을 필요로 하는 곳에 공유함으로써 사회 공헌 활동을 같이해보자 하여 서울시 불광동 이모작 센터 시니어 전문봉사단이 탄생하였다. 이 회원들이 중심이 되어 도심권50플러스센터에 액티브외국어봉사단이 결성되었다. 

 

 

커뮤니티가 하는 일은 무엇인가요? 미래를 위해 현재 무슨 일을 준비하고 있나요?

 

(1) 청소년 대상
- “신나는 지구촌 여행 (부제 세계 시민을 꿈꾸며) 이라는 제목으로 중학교 자유 학기 수업에 참여
   (2017년 ; 영파여중, 보인중 / 2018년 ; 보인중 / 2019년 ; 보인중, 방학중, 영파여중)
- 강의 목적은 청소년들에게 다른 나라의 문화, 역사, 음식, 관광지 등을 소개하여 다양한 국가에 대해서 알아가고 앞으로 세계 시민의 일원으로 살아가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함
 
(2) 기관 대상 
- 송파 구청 영문 사이트를 모니터링하여 외국어 표기에 개선을 필요로하는 부분을 정리한 후 구청 국제 관광과를 방문하여 내용을 설명하고 개선을 요청
- 단체에서 실시한 도로 표시판이나 관광 안내판에 표기된 외국어를 모니터링하여 결과를 서울시 관광 사업과에 제출하여 개선해 달라고 요청
- 복지관에서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영어 일어 중국어 강의를 실시

- 공공 시설물 (에너지 재생) 외국어 해설
- 비영리 단체 교육 자료 번역

 

(3) 50+ 센터 (도심권, 영등포)에서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자유 여행을 위한 기본 지식과 각 국가 여행지에 대해서 소개하는 문화 교실과 공유 교실 강의를 실시.
 - 꽃보다 청춘 in 홍콩, 일본 / 멋대로 여행 in 상하이 / 자유 여행 문화 교실 등

 

(4) 향후 발전을 위해 활동 후 상호 피드백과 필요한 사항을 공유해 가고 있으며 필요하면 전문가를 초빙하여 배워 나가고 있다. 

 

 

 

 

 

커뮤니티 활동을 하면서 가장 보람을 느낀 일은 무엇인가요?

 

가진 경험과 재능을 이용하여 우리 사회에 개선이 필요로 하는 곳에 개선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일조한다는 자부심이 있다. 또한, 재능 기부를 통해서 얻은 수익금을 학교 발전기금으로 기부하여 학교 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기여한 점도 매우 보람을 느낀다. 

 

 

 

커뮤니티 활동을 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순간과 극복 방법은 무엇인가요?

 

크게 어려움을 느끼는 부분은 없으나, 회원들 각자가 바쁜 일정과 개인 사정 (재취업) 등으로 때로는 함께할 수 없는 아쉬움이 있다.

 

우리 커뮤니티만이 가진 강점과, 구성원의 강점은?

 

회원 각자가 다양한 분야에서 풍부한 경험과 재능을 가진 점이다. 영어, 일어, 중국어 통역 및 번역을 할 수 있으며, 외국 거주 경험을 바탕으로 국가별 역사, 지리, 문화, 여행지 등에 대한 소개도 가능하다. 또한, 다양한 직업군에서 국내 및 글로벌 기업에서의 경험이 있어, 이에 대한 공유도 가능하다. 이 모든 것을 사회 공헌이라는 공통 목표를 갖고 즐겁게 활동하고 있다.

 

센터에서 꼭 시도해보고 싶은 사업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청소년을 위한 사회공헌 영역을 확대하고 싶다. 중학교 자유학기 수업, 중고등학교 동아리 활동 지원 및 특강, 중고등학교 직업인 특강 및 진로체험 등 청소년들에게 경험과 재능을 나눌 기회가 있기를 바란다.

 

 

 

커뮤니티의 롤모델은 누구인가요?

 

다른 커뮤니티에 대해서 잘 모르고 있으나 알고 있는 범위에서는 상상 생생 인형단이 스스로 일을 발굴하면서 매우 열성적으로 활동하여 우리의 모범이 되고 있다. 

 

50+와 센터에게 어떤 커뮤니티로 기억되고 싶으신가요?

 

청소년들에게 외국에 대한 정보와 경험담을 통해 다양성을 키우고 미래에 대한 꿈을 키워서 글로벌 시민으로 성장해 나가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이렇게 하여 사회 공헌 활동에 모범이 되는 커뮤니티가 되고 센터 발전에 기여하는 커뮤니티로 기억되고 싶다.

 

50+세대에게 커뮤니티 활동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다양한 개인들의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며 봉사함으로써 사회에 공헌하고 자신도 같이 배우고 나누며 재미를 더 할 수 있어서 누구에게나 필요한 활동이다. 

 

액티브외국어봉사단(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