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난번 소개해 드린 ESG평가사 직무교육 현장 잘 보셨나요? 일도 바쁘고, 일상도 바쁘고, 이래저래 다 바쁘지만 직업전환에 진심인 40대 중장년들의 고군분투 직무교육 현장이었죠. (다시 느껴보는 전원 합격의 쾌거!)

 * [40대직업캠프] ① 새로운 진로 도전의 현장으로 - ESG평가사 직무교육

 

오늘은 새로운 40대 특화 유망직종인 바로 노코드데이터AI강사 직무교육 현장 속으로 여러분을 초대할까 합니다. 노코드데이터AI강사가 대체 무슨 일을 하는 직업인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진로 설명부터 차근차근. 모두들 잘 따라오세요. 

 

노코드데이터AI강사? 그게 뭔데요?

노코드데이터 분석 솔루션은 기존 코드를 작성하지 않도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를 수행할 수 있는 도구와 플랫폼을 말하는데요. 이러한 솔루션은 다양한 사용자들이 데이터에 좀 더 쉽게 접근하고 분석할 수 있도록 돕는 데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노코드 도구는 프로그래밍 경험이 없는 비전문가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에 데이터 분석 업무를 더 많은 사람들이 수행할 수 있게 도와주며, 코딩에 대한 부담 없이 데이터 집중 분석 활동을 가능하게 하므로 조직 내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 촉진하게 합니다.그래서 앞으로도 발전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유망분야인 것이죠!

 

1.PNG



 

그럼, 노코드데이터AI강사란? 이러한 노코드데이터 분석 도구를 활용하여 데이터 분석을 교육하는 강사를 말하는데요. 빅데이터/A시대에 발맞춰 데이터 분석 역량에 대한 평생교육을 강화하고 있어 초중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하기도 하고, 비즈니스, 마케팅, 금융, 헬스케어, 교육 등 거의 모든 분야에서 데이터 분석이 활용되고 있기 때문에, 각 분야의 성인들까지 교육 대상으로 강사 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직업입니다.

 



2.PNG


노코드데이터AI강사 1주 차 이과생 VS 문과생

노코드데이터AI강사 직무교육은 참 흥미로운 현장이었습니다. 크게 세 영역의 경력을 가진 40대의 참여가 두드러졌기 때문이죠. 데이터 분석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직장인이거나, A등 프로그래밍을 하셨던 개발자, 그리고 데이터 분석 외 다양한 주제로 강사활동을 해오신 분들이셨는데요.

 

첫 시간은 노코드데이터 전문가로부터 이 분야의 가능성과 앞으로의 학습 과정 및 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을 듣는 시간이었습니다. 오리엔테이션 이후에는 앞으로 초중고 대상 강사로서 데이터 분석 교육 트렌드에 따른 피지컬 코딩에 대해 이해하고, 컴퓨팅 사고력이란 어떤 것인지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물론 새로운 교육 교재와 함께 말이죠.



3.PNG

 

저마다 다른 배경과 다양한 경력을 가진 분들이 하나의 진로에 대한 관심으로 모여 재미있으면서도 동시에 상대적으로 자신이 부족한 부분을 빨리 채워 나가야 한다는 부담감도 느껴진 첫날이었네요.

 

4.PNG

 

 


노코드데이터AI강사 2주 차 본격적인 학습 돌입

2주 차 직무교육은 실제 노코드 솔루션을 이용한 데이터 분석과 시각화 실습시간으로 진행되었는데요, 주말 과정임에도 불구하고 빠짐없이 참석한 열정적인 참여자들의 모습에 강사님들도 핵심 포인트 강의로 보답하셨습니다.

 

온라인 교육을 통해 데이터와 통계분석에 대해 공부하느라 힘들었던 한 주였다고 울상이다가도, 수업이 시작되면 언제 그랬냐는 듯 진지하게 몰입하는 참여자분들을 보니 역시 40대는 프로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5.PNG
 



노코드데이터AI강사 3주차 : 학습자의 니즈를 구현하는 강사가 되는 법

대망의 마지막 오프라인 직무교육 시간! 앞으로 많은 학습자들에게 데이터 분석과 활용에 대한 창의적 사고를 유도하기 위해 디자인 싱킹(design thinking)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노코드도 아니고 강의 과정도 아닌 디자인 싱킹을 배우는 것은 데이터 분석이라는 것이 본질적으로 사용자 관점에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날은 특별히 데이터 분석 전문가로 노코드 솔루션 빅재미 개발자 이춘식 대표님이 직접 강의를 진행해 주셨는데요,  강사로서 향후 학습자들의 어려움이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어떻게 코칭하고 지도할 것인지를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강의 후에는 조 별로 디자인 싱킹 실습과 발표를 해 보며 즐거운 시간도 가질 수 있었습니다. 



6.PNG
7.PNG

 

  

3주간의 오프라인 직무교육은 끝났지만, 데이터 분석 이론과 노코드 솔루션을 활용하기 위한 온라인 교육 등 자기학습은 계속해야 합니다. 누군가를 가르치는 일은 다른 어떤 일보다도 더 배워야 한다는 걸 의미하니까요. AI강사로의 직업전환을 위한 본격적인 공부는 이제부터가 시작입니다!


< 40대직업캠프 연재 순서 >
 ① 새로운 진로 도전의 현장으로 - ESG평가사 직무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