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주간의 오프라인 직무교육을 통해 ESG와 평가 업무의 핵심 내용을 열심히 학습한 40대직업캠프 예비 ESG평가사분들! 하지만 이론만 배워서는 현장에서 활동할 수 없겠죠? 이제는 실무를 익히기 위해 인턴십 실습을 진행할 차례입니다.

 

ESG평가사 과정의 제2막인턴십 1주 차

 

ESG 경영 평가 실무를 위한 인턴십 실습과정은 기업의 지속 가능한 경영을 평가하고 발전시키는 핵심적인 활동으로 2주에 걸쳐 진행하였습니다. 짧다면 짧은 시간이지만 실제 국내 상장기업의 ESG 데이터를 분석해 보고, 이를 바탕으로 기업의 지속 가능성을 평가하는 실무 능력 강화를 위해 40대직업캠프 예비 평가사분들에게 꼭 필요한 과정이었습니다.

 

첫날은 지난 오프라인 직무교육 마지막 시간에 진행한 평가시험의 합격증 수여식도 진행하였는데요, 전원 합격이었기 때문에 기분 좋은 하루의 시작이었습니다. ESG평가 기관으로부터 합격증을 받고 소감도 나누는 시간을 통해 전보다 훨씬 더 의욕적이고, 사기가 고무된 모습들이었습니다.

 

캡처.PNG
 

이어서 본격적인 인턴십 과정의 시작! ESG 등급 평가 가이드라인 현장 실사에서 사용되는 Tool(체크리스트)을 숙지하는 시간이었는데요. 평가사 업무에 직접적으로 필요한 내용을 접한 참여자들은 처음 접하는 업무용 자료에 대한 설명이 이어지자 하나라도 놓칠 세라 초 집중하는 모습이었습니다.

 

1.PNG
 

마지막으로 참여자들을 9개 그룹으로 조를 편성해 과제를 부여하였습니다. 앞서 배운 등급평가 지표와 실사 체크리스트를 가지고 기업 데이터를 분석하고, 모의 인터뷰까지 진행하는 과제였죠. 참여자들은 학교 과제를 준비하듯 단체채팅방을 만들고 비대면 회의까지 하면서 열정적으로 과제를 수행해 나갔습니다.

 

ESG 모의평가의 시간인턴십 2주차

 

오늘은 모의 현장 실사를 해 보고 피드백을 받는 시간입니다. 참여자들은 시작 전부터 긴장한 모습이었는데요. 드디어 조별로 준비한 기업 데이터 분석 결과를 발표하는 시간! 체크리스트를 준비한 수준이 처음 하는 거라고 생각하기 어려울 정도로 대단했습니다.

 

2.PNG

 


3.PNG
 

기업 분석에 대한 발표가 끝나고 각 조별로 현장에서 기업 담당자와 인터뷰하는 장면도 재연해 보았습니다. 조별로 기업 담당자와 평가사 역할을 나누어 ESG평가를 위한 질문과 답변을 시작했는데요질문이 아직 능숙하지 않지만, 배운 것 이상으로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니 실전 현장은 이런 분위기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4.PNG
 

다른 조의 발표와 인터뷰를 보면서 참여자들 스스로가 부족한 점들을 체크하고, ESG평가사로 활동하고 있는 현업 전문가의 피드백을 통해 현장에서 주의해야 할 점과 진행 노하우까지 배울 수 있었는데요무엇보다 막연하기만 했던 ESG평가 실무에 있어서 더욱 자신감을 갖게 해 주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 40대직업캠프 연재 순서 >

새로운 진로 도전의 현장으로 - ESG평가사 직무교육

새로운 진로 도전의 현장으로 - 노코드데이터 AI강사 직무교육

새로운 진로 도전의 현장으로 - 노코드데이터 AI강사 실무 프로젝트 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