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 시대, 평생직장, 평생직업은 없다고들 하죠. 그래서 퇴직 전부터 노후준비, 직업전환은 이 시대를 살아가는 많은 사람들에게 필수 과제가 되었습니다. 당연히 40대도 예외일 수 없겠죠? 일반적으로 5060세대에 비해 실무역량과 외부 환경 변화에 대한 적응력이 높다고 할 수 있지만 생애 주기 관점에서 볼 때 조직과 가정 내의 역할을 소화해 내기도 벅찬! 그야말로 없는 시간을 짜내어 노력해야만 하는 세대가 바로 40대라는 시기입니다.

 

그렇기에, 직업전환을 준비함에 있어 40대는 나 자신뿐 아니라 도전하고자 하는 진로에 대한 지속 가능성까지 종합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습니다. 나의 지속 가능성은 내가 흥미를 느끼는 분야가 나의 경력 자산에 맞는지, 진로의 지속 가능성은 변화하는 사회와 기술의 트렌드에 맞는지에 달려 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죠.

 

 

100세 시대를 준비하는 40대만을 위한 특별한 초대, 커리어 특강



40대직업캠프에서는 ‘ESG평가사’, ‘노코드데이터 AI강사유망직종 외에도 직업전환에 도전한 전환기 40대가 다양한 관점에서 자신의 진로를 탐색해 볼 수 있는 커리어 특강 시간을 마련했는데요. 이번 특강은 재직자, 구직자분들 모두가 참여하실 수 있도록 저녁 시간을 활용해 온라인 라이브로 진행하였습니다.

 

                                                                          

 

<중장년 채용 트렌드와 경력전환 핵심전략>이라는 주제로 진행한 커리어 특강은 전직지원 컨설턴트이면서 공공기관 면접관 등 커리어 컨설팅 전문가로 활동하고 계신 강미경 대표님이 맡아주셨는데요. 첫 번째 주제는 중장년 고용동향과 채용 트렌드로, 현재의 생애 주기 특성 변화와 외부의 고용시장 현황에 대해 살펴보며 어떻게 경력 전환을 모색할 것인지에 대한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동안의 중장년들이 생계를 위해서 하고 있는 일에서 뒤처지지 않기 위해 노력해 왔다면, 지금부터라도 내가 좋아하는 일, 하고 싶은 일, 의미 있는 일로 40 이후의 진로를 새로이 탐색하고 준비해야 합니다. 50세부터 짧게는 10, 길게는 20~30년간 더 일한다고 볼 때 이런 조건들은 자연스레 더욱 중요해 질수밖에 없겠죠.

 

                     

 

이어서 진행된 다양한 경력대안 일자리를 소개하는 시간에는 앞으로의 일자리 전망을 통해 40대가 앞서 준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를 전달해 주셨는데요. 40대직업캠프 ‘ESG평가사과정 역시 직업전환을 위한 탁월한 선택이었음을 강조하시면서 ESG컨설턴트에 대한 최근 채용 공고도 직접 소개해 주셨습니다.

 

또한, 고경력인들을 위한 채용(프로젝트) 플랫폼과 대한민국 산업현장교수, 산학협력중점교수, KOICA 자문단, 산림치유지도사, 기업재난관리자, 공공기관 전문면접관 등 30여 개의 다양한 경력대안 일자리 관련 정보들을 상세히 설명해 주셨습니다.

 

이번 커리어 특강에 참여했던 김00님은 40대로 바쁜 일상을 살아가느냐, 이렇게 다양한 진로들과 관련한 지원 제도들이 있는지 몰랐다면서, 40대가 직업전환을 희망한다는 것은 꼭 어느 회사에 취직하는 것만이 아닌 자신의 흥미와 역량, 가치관 기반의 전문가가 되어 지속 가능한 활동을 꿈꾸는 것 아닐까요?라며 특강에서 소개한 다양한 진로 정보들이 흥미롭고 많은 도움이 되었다 이야기하셨습니다.

 

앞으로도 40대직업캠프에서는 40대 직업전환 준비에 도움이 되는 실질적인 정보들을 맞춤형으로 제공해 드릴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할 예정이니 쭉~ 지켜봐 주세요

 

 

< 40대직업캠프 연재 순서 >

 새로운 진로 도전의 현장으로 - ESG평가사 직무교육

 새로운 진로 도전의 현장으로 - 노코드데이터 AI강사 직무교육

 새로운 진로 도전의 현장으로 - 노코드데이터 AI강사 실무 프로젝트 활동

 새로운 진로 도전의 현장으로 - ESG평가사 인턴십

새로운 진로 도전의 현장으로 노코드데이터 AI강사 인턴십(심화과정)

새로운 진로 도전의 현장으로 멘토링 그리고 현장 참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