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살이 탐색과정 '강릉에서 살아보기' ⑧

뜻하지 않은 행운 강릉 선교장

 

여러분~~~”

우와~~~”

자분자분 걷는 듯 리듬 있는 목소리. 전통문양의 멋진 양산. 소란소란 시끌시끌 거리던 강릉살아보기 서울시도심권50플러스센터 회원들이 일제히 문화관광해설사를 향해 집중한다. 이 양산은 어디를 가면 살 수 있습니다. 우리의 마음을 읽은 듯 양산 소개로 선교장 투어는 시작되었다.

 

[크기변환]사진+1+선교장+투어시작.jpg

 

들어오자마자 잘 정돈 된 넓은 잔디밭이 눈에 들어왔다. 차분해지고 고요해지는 기분이다. 그 다음은 소나무. 선교장은 어디에 눈을 둬도 소나무가 있다. 고택 지붕 위에도, 한옥 정원에도 연못 한가운데도 한옥 전체를 소나무가 감싸고 있다.

 

[크기변환]사진+2+선교장+잔디밭.jpg  [크기변환]사진+3선교장+연못.JPG

 

저기 소나무 좀 보세요. 너무 예쁘죠.”

, 소나무가 너무 멋지죠.”

보세요. 여기 소나무도 너무 예뻐요.”

그때마다 우리는 와~~~ 멋져요, 예뻐요 하며 해설사가 가리키는 소나무를 향해 고개를 오른쪽으로 왼쪽으로 위로 올렸다. 그때마다 소나무 옆 구름은 강릉 강릉 했다.

 

[크기변환]사진+4+선교장+소나무.jpg [크기변환]사진+5+선교장+소나무2.JPG

 

고택으로 안으로 들어가려면 왼쪽은 여자가 사용하는 문, 오른쪽은 남자가 드나드는 문으로 구분되어 있었다. 여자가 들어가는 곳은 작고 계단이 두세 개 있었다. 안채에 들어가니 부엌이 두 개 보였다.' 관동팔경을 유랑하던 풍류객들을 위한 식사를 여기서 준비했겠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남자들 문은 크고 계단도 없었다. 말이나 가마가 드나들기에 쉽게 만들어서인 것 같았다. 오래전 남녀가 구별되던 시기라고 했지만 당시 여성들의 고생을 생각해 보니 잠시 맘이 짠했다.

 

[크기변환]사진+6+선교잔+전체+사진.jpg [크기변환]사진+7+선교장+투어+2.JPG
 

브라보~~~~브라보~~”

우리는 크게 박수를 치고 계속 앵콜과 브라보를 외쳤다. 한옥음악회라 해서 당연히 거문고나 가야금, 판소리를 생각했는데 파이프오르간이라니. 상상조차 하지 못한 음악회였다. 파이프오르간 연주는 오케스트라를 듣는 듯했다. 강릉 여행 중 한옥에서 울리는 바흐와 드보르의 연주를 듣는 건 분명 행운이었다. 선교장 둘째 며느리인 연주자도 오랜만에 맞이하는 뜨거운 환호와 박수에 기분이 좋아 보인다. 평소보다 더 많은 앵콜곡을 연주를 해 주었다. 클래식 연주는 무겁다고 생각했었는데 열화당 연주는 흥겹고 가볍고 따뜻했다. 빡빡한 여행 일정을 잠시 내려놓고 편안한 시간을 즐겼다.

 

[크기변환]사진+8+선교장+음악회.JPG [크기변환]사진+9+선교장+소개.JPG 

 

선교장은 효령대군(세종대왕의 형)11대손인 이내번(李乃蕃)에 의해 지어져 현재 국가민속문화재 제 5호로 지정되었다. 개인 소유의 국가 문화재로 지금까지 후손들이 거주하고 있다. 경포호수를 가로질러 배로 다리를 만들어 건너다녔다 하여 선교장이라고 이름을 지었다고 한다. 선교장 수요음악산책은 매주 수요일 오후 2시 30분 열화당에서 열린다.

 


[크기변환]사진+10+선교장+음악회2.jpg

 

참고 : 강릉 선교장 홈페이지 https://knsgj.net/history 

 

 

 

*** 본 글은 지역살이 기록가가 강릉에서 살아보며 담아낸 글입니다. 

저작권은 센터 및 기록가 개인에게 있으며, 무단전재 및 가공, 재배포를 금합니다. 

본 글과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12월 출간되는 '여행처럼 시작하는 지역살이 가이드북 : 강릉에서 살아보기' 도서로 만나보세요.



 

현장스케치+네임텍(박옥기).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