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50+정책네트워크포럼 1부 연구발표 현장에 이어 2부 토론 현장을 소개하는 내용으로 준비했습니다.
► 2020 50+정책네트워크포럼 현장 다시보기(1부)

 

1부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서울시50플러스재단이 출범부터 지금까지 매년 추진해 온 ‘50+당사자연구’ 사업은 당사자인 50+세대가 맞닥뜨리는 일상 속에서 직접 연구 주제를 선정하여 연구하고 그 결과를 정책 방향으로 제안하는 과정 전반을 지원하는 사업인데요, 이 사업을 통해 5년동안 많은 50+ 세대들이 직접 자신의 삶의 실천적 연구자가 되는 경험과 기회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1부에서 진행된 연구 참여자들의 연구발표에 이어 2부 순서에서는 ‘50+당사자 연구 정책 확산을 위한 전망과 과제’라는 주제로 토론이 진행되었습니다. 연구와 직접적인 관계가 있는 분들이 각각의 관점에서 풀어내주시는 이야기들이기에 다양한 차원에서의 의미 있는 통찰을 얻을 수 있었는데요, 그렇다면 현장으로 함께 가보실까요?

 

[토론] 50+당사자연구 5개년 성과와 의미

이병길 서울시50플러스재단 정책연구센터 위촉연구원

 

첫 번째 토론 발표를 맡아주신 이병길 연구원님은 27년간 유통과 패션회사에서 근무한 경력이 있으며 서울시50플러스재단과는 2017년 학습·커뮤니티 활동을 하면서, N개의 아카데미를 진행하셨습니다. 50+당사자연구는 「50플러스 세대의 세대 융합 일자리 개선방안 연구(2018년)」, 2019년 「해외 사례로 본 50+세대의 경험 일자리 제안에 관한 연구(2019년)」 주제로 연구에 참여했으며 현재는 서울시50플러스재단 정책 연구센터에 위촉연구원으로 근무하고 계십니다.

 

“50+ 당사자 연구, 50플러스세대 생애전환의 축으로 자리 잡길”

토론에서는 서울시50플러스재단 정책연구센터 이병길 위촉연구원님께서 ‘50+ 당사자 연구 5개년 성과와 의미’라는 주제로 50+ 당사자 연구가 걸어온 길과 그간 남긴 성과와 의미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어주셨습니다. 지난 5년간 50+ 당사자 연구의 성과와 현 시점의 50+ 당사자 연구, 나아가 50+ 당사자 연구가 지속가능하려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하는지, 당사자 연구를 진행해본 경험자의 입장과 당사자 연구를 지원해 본 입장을 동시에 들어볼 수 있는 시간이었는데요, 특히 지속가능한 50+ 당사자 연구를 위해서는 잦은 제도 변경을 지양하고 하나의 제도가 지속적으로 운영되어 운영에 대한 지혜와 경험이 축적되고, 이에 인적 소프트웨어가 융합되어야 한다는 이야기가 인상적이었습니다. 특히, 필요성이 확대되고 있는 50+ 당사자 연구 자체가 50+ 세대에 생애전환의 축으로 자리 잡을 것이라는 부분도 참 반가운 이야기였습니다.

 

[토론의제] 활동가 주체의 연구사업을 통해 본 50+ 당사자 연구의 필요성

배영순 서울시NPO지원센터 팀장

 

배영순 팀장님은 희망제작소 시니어사회 공헌센터에서 세대공감 프로그램, 시니어사회 공헌 페스티벌을 기획하고, 전문직 퇴직자 사회 공헌 프로그램을 운영하셨고 관련 연구로 ‘100세 시대 새로운 생애 주기 제안 : New Life Cycle, 새로운 생애 주기 관점으로 파악한 베이비부머들의 욕구 및 지원방안’(2015)이 있습니다. 현재는 서울시NPO지원센터에서 NPO와 활동가 지원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기획하며 담당하고 있습니다.

 

“제2의 삶과 삶을 구상하는 당사자로서 50+세대 관점의 연구가 필요“

배영순 팀장님은 서울시NPO지원센터에서 기획한 활동가 연구 지원 사업 ‘활력향연’과 ‘50+ 당사자 연구’가 ‘당사자성’이라는 지점에 주목하고 있다는 유사점을 통해 ‘50+ 당사자 연구의 필요성’을 주제로 말씀해 주셨습니다. 특히 기억에 남았던 내용은 현재 인류가 초고령 사회를 처음 경험하고 있기 때문에 벤치마킹할 사례와 데이터가 많지 않다는 이야기였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그에 맞는 대응책을 설계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이런 변화에 직접 몸을 담고 살아가는 50+세대들의 통찰을 보여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50+가 직접 느낀 문제를 연구 주제로 삼아 대안을 탐색하고, 이를 자신의 언어로 기술하는 것은 50+ 세대 관련 문화와 제도를 만들어 가는 데 적절한 관점과 영감을 제공해 주고, 이것이 50+ 세대 제2의 일과 삶을 구상하는 정책에서 제일 중요한 방법론이자 연구라고 생각한다는 말씀에 깊이 공감했습니다. 당사자 관점에서 지식을 발견하고 새롭게 해석하고 기존 주류의 지식을 정정하는 활동으로서의 연구와 연구물이 보다 설득력 있고 보편성을 가질 것이라는 이야기와 함께 50+ 여러분께도 연구 활동을 권해드리고 싶다는 권유로 발표가 마무리 되었는데요, 당사자들의 연구가 연구에서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공익을 가지고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다는 측면에서 당사자 연구의 미래를 더욱 기대해 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토론의제] 정책(政策)에서 정책(正冊)이 되기위한 50+ 당사자연구의 과제


김득준 충남대학교 교수

 

김득준 교수님은 2002년까지 국가 보안 전문가로 활동하였으며, 은퇴 후 정보 보안과 ICT 관련 정책에 자문활동에 참여하고 계십니다. 현재는 교육공학 전문가로서 교원양성과 교육 분야 발전을 위한 교육과 연구에 종사하고 있으며, 교육 분야 ODA 전문가로도 활동하고 계십니다.  2020년 올해에는 50+ 당사자 연구 연구지원단으로 활동하셨습니다.

 

정책(政策)에서 정책(正冊)이 되기 위한 50+ 당사자 연구의 과제

김득준 교수님은 ‘당사자가 분명한가’라는 부분과 ‘의제’와 관련된 부분, 두 가지 주제에 대한 생각과 제언을 나누어 주셨습니다. 50+ 당사자 연구와 어울리는 연구지원이 필요하다고 말씀해주셨는데요, 연구를 위한 ‘글쓰기’와 ‘연구 방법론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는 내용이었습니다. 많은 경험과 지식을 가지고 있는 50+ 세대의 연구자들이 그들이 가진 것을 잘 표현할 수 있도록 지원이 필요하다는 부분과 연구를 진행함에 있어 기초적인 교육이 보강되어야 한다는 이야기에 공감했습니다. 그리고 연구 정책 제안을 추진할 수 있는 지원 체계가 필요하다는 지점도 짚어주셨는데요, 이것은 연구 결과에 대한 사후관리 혹은 보상의 일환으로서 의미가 깊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상기하게 되었습니다. 김득준 교수님께서 이야기하신 것처럼 50+ 당사자 연구가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방책으로 시작한 것(政策)이지만 결과적으로 누군가 어떤 일을 해결하기 위해 참고할 수 있는 훌륭한 정책(正冊)으로서 활용될 수 있길 기대합니다.

 

[토론의제] 50+당사자연구에 미래는 있는가?: 당사자성의 의미 탐색과 대안

정재훈 ㈜채인지 질적조사융합방법연구소 소장

 

정재훈 소장님은 대안교육 및 예술교육 실천가로 초중고생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 프로젝트을 기획·운영하셨고 다수의 국가정책 연구를 수행했으며 진로·창직 관련 프로젝트 기획·운영 및 질적연구 방법론과 혼합 연구 방법론 관련 강의를 하고 계십니다. 현재 ㈜채인지에서 연구 방법론 개발 및 해외 시장조사를 하고 있으며 2020 50+당사자연구 연구 지원단으로 활동하셨습니다.

 

50+ 당사자들과 전문가들의 협업을 통한 시너지 기대해

정재훈 소장님은 50+ 당사자 연구의 운영 현황 및 문제점과 대안 및 결론에 대해 이야기 해주셨습니다. 특히 50+세대 연구자들이 전문가와 긴밀한 협력체제를 구축해야 한다는 지점을 강조해주셨습니다. 당사자이기 때문에 당사자의 문제를 가장 잘 안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오히려 당사자에게는 문제가 될 수 있는 일들도 일상이기 때문에 문제로 인지하지 못할 수 있다는 부분을 짚어주신 것인데요, 50+ 세대에서 자연적으로 수용되는 일들에 대해 문제의식을 가지고 문제를 던지기 쉽지 않기 때문에 정책 연구라는 맥락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있는 전문가들과 협업을 한다면 시너지를 기대해 볼 수 있을 것 같다는 제언을 주셨습니다.

 

 

 

네 분의 토론 의제 발표가 끝나고, 자유 토론 시간이 이어졌는데요, 자유 토론에서는 50+ 당사자 연구의 지속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 50+ 당사자 연구에서 특화되어야 하는 부분, 50+ 당사자 연구에서의 글쓰기/연구 방법, 당사자 연구 결과물 활용 방안 등을 주제로 토론이 이어졌습니다.

올해 정책연구센터의 50+정책네트워크포럼은 당사자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 더욱 의미 있었던 자리였습니다. 정책을 입안하거나 정책과 관련되어 있는 사람이 아니라 50+ 당사자 여러분들이 스스로 연구한 결과물들을 공유하고 확산하는 자리로써 앞으로의 50+ 당사자 연구 확산에 기여한 시간으로 기록되었습니다.

 

함께 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며, 2020 50+정책네트워크포럼은 서울50플러스재단 유튜브에서 영상을 찾아보실 수 있으며 자료집 또한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2020 50+정책네트워크포럼 영상 다시보기

 

자료집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