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아카이브는 50+세대가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온갖 정보를 정리해 차곡차곡 쌓아두는 기획 콘텐츠입니다. 

 

창업 지원 관련 정보를 소개하는 두 번째 글입니다. 

서울시 설립 창업 지원 기관 및 프로그램에 이어 정부 설립 창업 지원 기관 및 프로그램, 웹사이트를 소개합니다. 

 

1. 창업진흥원과 K-스타트업

 

서울시에서 창업을 계획하는 이라면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곳으로 서울산업진흥원과 서울창업허브를 꼽았습니다.

정부 설립 기관 중 이와 같은 곳을 꼽으라면 창업진흥원과 K-스타트업을 들 수 있습니다.

창업진흥원은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기관으로 정부의 각종 창업 지원 정책을 실행하는 곳입니다.

K-스타트업은 창업진흥원이 운영하는 온라인 사이트로 정부의 창업 지원 관련 정보를 모아놓는 동시에 관련 소식을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하는 포털입니다.

 창업진흥원(클릭) 

 K-스타트업(클릭) 

 

창업진흥원 사업 내용(출처:www.kised.or.kr)

 

창업진흥원은 창업 교육, 창업 관련 시설 및 공간 운영, 사업화 지원, R&D 지원, 판로 개척 및 해외 진출 지원 등 창업과 관련된 전 영역에 걸쳐 지원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이중 특히 50+세대가 기억해둘 만한 사업은 시니어 기술창업센터입니다.  시니어 기술창업센터 알아보기(클릭) 

시니어 기술창업센터는 만40세 이상 퇴직자의 성공적인 창업을 위해 창업 교육, 멘토링, 네트워킹, 창업준비 공간, 경영지원 프로그램 등을 지원하는 곳입니다. 

전국에 25개소가 운영되고 있으며 대학, 지자체 등의 외부 기관이 수탁 운영합니다. 서울에는 2개소가 성북구와 마포구에 있습니다. 

 성북구시니어기술창업센터(클릭) 

 

창업진흥원의 사업을 포함해 정부에서 추진하는 창업 지원 사업 전반과 관련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곳이 K-스타트업입니다.

정부에서 시행하는 창업 지원사업은 종류도 많을뿐더러 정부 산하 기관, 정부 출연 재단, 대학, 기업, 지방자치단체 등 사업 수행 기관도 다양합니다.

 2018년 정부 창업 지원사업 통합공고(클릭) 

위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워낙 시행 사업이 많기 때문에, 언제 어떠한 지원사업이 시행되는지 때맞춰 정보를 입수하는 일이 관건입니다.  

다행히 K-스타트업만 수시로 체크해도 좋은 기회를 눈앞에서 놓치는 일은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창조경제혁신센터는 2014년 당시 정부의 대대적인 창조경제 추진 계획에 따라 설립된 기관입니다. 

전국 17개 지역에서 19개 센터가 운영되고 있고, 서울에는 지하철 4호선 신용산역 인근에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가 있습니다.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는 서울창업허브와 마찬가지로 창업 교육, 사무 공간 제공, 투자유치 지원, 컨설팅 및 멘토링 지원, 네트워킹 지원 등 창업 관련 전 영역에서 창업가를 지원하는 기관입니다.  

지역별로 특화 산업을 지원한다는 콘셉트 아래 운영되고 있는데,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는 CJ와의 협력으로 문화, 음식, 패션 등 도시 라이프스타일 관련 산업을 집중적으로 지원한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상시로 창업 관련 행사가 열리고, 예약만 하면 누구나 1층 멘토링룸에서 법률, 금융, 특허 분야 상시 멘토링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계속 최신 소식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클릭) 

 

3. 중소기업 지원 기관   

 

창업뿐만 아니라 중소기업 전반으로 시야를 넓히면 도움을 얻을 수 있는 기관과 관련 정보가 더 많습니다. 특히 요즘에는 중소기업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기관에서 창업 지원사업을 시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업마당

중소벤처기업부의 중소기업 지원 정책 정보, 최신 지원사업 소식을 소개하는 포털입니다. 앞서 소개한 K-스타트업의 중소기업 버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창업 관련 정보도 소개하고 있습니다. 창업을 비롯해 금융, 기술, 인력, 수출, 내수, 경영, 제도 등 영역별로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처음 방문하는 분이라면, 중소벤처기업부의 2018년 지원사업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아래 웹페이지를 먼저 살펴보길 권합니다. 

 2018년도 지원사업 페이지(클릭) 

 기업마당(클릭) 

 

 

중소기업진흥공단 

중소기업 관련 정책자금 융자, 수출·마케팅 지원, 인력 양성 및 컨설팅 지원 등의 사업을 펼치는 기관입니다. 제품 개발 지원, 재창업기업 보증 지원, 창업 기업 공장 설립 지원 등의 사업도 시행하고 있습니다.

 중소기업진흥공단(클릭) 

 

중소기업유통센터 

이름 그대로 중소기업의 유통 채널 확보를 지원합니다. 우수한 중소기업 상품이 백화점, 온라인 마켓, 홈쇼핑 등 각종 온·오프라인 판매처에 입점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마케팅 역량 강화, AS 지원, 소모성 자재 구매 대행 등의 사업도 시행합니다. 

 중소기업유통센터(클릭) 

 

중소기업수출지원센터 

해외 마케팅 지원, 판로 개척, 해외 시장 정보 제공, 통·번역서비스 등 수출과 관련된 모든 영역에서 중소기업을 위한 지원사업을 시행합니다. 홈페이지에서 해외 조달 시장 정보, 중국 산업지도와 같은 해외 시장 관련 콘텐츠를 정리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중소기업수출지원센터(클릭) 

 

신용보증기금 

담보 능력이 부족한 기업 대상 보증 지원, 매출채권보험 제공 등 본연의 보증·보험 관련 업무 외에 창업 및 경영 지원 사업도 시행하고 있습니다.

퍼스트펭귄기업 보증, 4.0 스타트업 보증 등 다양한 유형의 창업 기업을 대상으로 특화된 지원 사업을 시행합니다.

신용보증기금의 사업 내용을 알기 쉽게 정리한 신보활용백서부터 읽어보세요.  신보활용백서(클릭) 

 신용보증기금(클릭)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중소기업의 기술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중소기업의 연구개발과 정보화를 지원하는 기관입니다. 판교 테크노밸리에 중소·중견기업기술혁신센터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멤버십 기업으로 등록하면 대학 및 연구기관과 연계해 기술상담, 기술애로 해소를 지원합니다.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클릭) 

 

기술보증기금 

우수한 신기술을 보유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보증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입니다. 신용보증기금과 마찬가지로 본연의 보증 업무 외에 기술 창업 기업을 대상으로 성장단계별 창업 지원사업을 시행합니다. 

 기술보증기금(클릭) 

 

중소기업중앙회

중소기업의 권익을 대변하기 위해 설립된 경제 단체로 창업기업과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다양한 지원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법률, 세무, 노무, 지식재산, 회계, 관세 등에 관해 전문 상담을 제공하는 '소기업·소상공인 경영지원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소기업·소상공인을 위한 노란우산공제 등 다양한 공제 사업도 시행합니다.

중소기업중앙회(클릭) 

 

기업금융나들목

금융위원회와 산업은행이 운영하는 온라인 사이트로 창업기업과 중소기업을 위한 금융 및 비금융 지원 사업 정보를 제공합니다. 

최신 금융 소식과 정책정보도 업데이트됩니다.

 기업금융나들목(클릭) 

 

 

다음 글에서는 여성과 소상공인(점포 창업)을 위한 서울시와 정부의 창업 지원 정보를 소개합니다. 

 

 기획 아카이브 글 목록(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