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아카이브는 50+세대가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온갖 정보를 정리해 차곡차곡 쌓아두는 기획 콘텐츠입니다.  

 

창업 지원 관련 정보를 소개하는 마지막 글입니다. 이전 글에서 서울시와 정부 설립 창업 지원 기관 및 프로그램, 웹사이트를 소개했습니다. 

이 글에서는 소상공인, 즉 점포 창업을 위한 서울시 및 정부의 지원 정보와 여성을 위한 창업 지원 정보를 정리합니다. 

 

1. 소상공인 창업 지원

 

① 서울특별시 자영업지원센터 

서울시의 소상공인 지원을 전담하는 기관입니다. 창업 준비부터 성장, 폐업과 재기에 이르기까지 소상공인의 전 사업주기별 종합 지원을 시행하는 곳입니다. 

서울특별시 자영업지원센터의 사업을 포함해 서울시의 소상공인 지원 프로그램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이 센터에서 운영하는 세 개의 사이트를 기억해야 합니다. 

소상공인 종합지원포털, 서울특별시 소상공인 아카데미, 그리고 서울시 소상공인 정보광장입니다. 

 

소상공인 종합지원포털 

서울특별시 자영업지원센터는 기관 홈페이지를 겸해 각종 소상공인 지원 정보를 모아놓은 포털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서울시를 비롯해 정부 부처가 시행하는 각종 창업 지원사업 정보, 자영업지원센터에서 시행하는 모든 사업 정보를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농수산물 가격정보, 서울시 물가 정보, 소상공인 입찰공고, 도매시장 정보 등도 제공합니다. 

 소상공인 종합지원포털(클릭) 

 

서울특별시 소상공인 아카데미

서울시 자영업지원센터는 소상공인 창업 및 사업 운영과 관련된 온·오프라인 교육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센터의 모든 교육 프로그램과 관련된 정보는 서울특별시 소상공인 아카데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울특별시 소상공인 아카데미(클릭) 

 

 

서울시 소상공인 정보광장

소상공인과 관련된 각종 정보를 모아 놓은 아카이브입니다. 소상공인 창업 및 사업 운영 관련 최신 뉴스와 간행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업계획 수립, 경영성과 분석, 손익분기점 계산 등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서울시 소상공인 정보광장(클릭) 

 

② 서울신용보증재단 

담보는 부족하지만 대출이 필요한 소기업 및 소상공인에게 보증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입니다.  

창업 후 1년 이내의 서울 지역 소상공인, 업종 전환과 사업장 이전 등 경영개선이 필요한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창업자금 특별보증, 사업장 임차자금 특별보증 등 맞춤형 보증 상품을 운용합니다. 서울시 중소기업육성자금 등의 융자 사업도 시행합니다. 

본래의 보증 및 자금 지원 사업뿐 아니라 소기업 및 소상공인 종합 지원 기관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앞서 소개한 서울특별시 자영업지원센터의 운영도 서울신용보증재단이 맡고 있습니다. 

 서울신용보증재단(클릭) 

 

③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정부가 운영하는 소상공인 종합 지원 기관입니다. 교육, 컨설팅, 고용보험료 지원, 마케팅 지원, 소상공인 정책 자금 융자, 특성화 시장 및 상인 육성 등 소상공인 창업 및 사업 운영과 관련된 모든 영역에 걸쳐 지원 사업을 시행합니다.

또한, 공단에서는 '소상공인마당'이라는 소상공인 종합 포털을 운영합니다. 지원 사업 정보, 상권 정보, 각종 조사·연구 자료, 최신 소식 등을 모아 제공합니다. 앞서 소개한 서울시 소상공인 관련 사이트들과 더불어 소상공인 지원 관련 정보가 집결하는 허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클릭) 

 소상공인마당(클릭) 

 

 

④ 상권 정보 서비스 

서울시에서는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 서비스'라는 웹사이트를 운영합니다. 

43개의 생활밀착업종을 선별한 뒤 서울시가 보유하고 있거나 외부 기관과 협력해 확보한 상권 관련 빅데이터를 활용해 업종별로 다양한 상권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입니다. 창업 위험 지표, 업종별·지역별 상권 관련 지표, 매출 트렌드, 인구 현황 등의 정보를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진흥공단에서도 '상권정보'라는 이름의 사이트를 운영합니다. 상권분석, 경쟁분석, 입지분석, 수익분석으로 카테고리를 나눠 소상공인 창업 및 사업 운영과 관련해 알아두어야 할 필수 정보를 제공합니다.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 서비스(클릭) 

 상권정보(클릭) 

 

 

2. 여성 창업 지원

아직 그 수와 다양성 측면에서 충분한 상황은 아니지만, 여성을 대상으로 특화된 창업 지원 기관과 프로그램도 존재합니다.

특히, 서울시에서는 공예·디자인 업종 여성 창업자를 지원하는 여성창업플라자와 서울여성공예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서울시 여성발전센터에서 운영하는 여성창업보육센터, (재)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 여성창업보육센터와 같이 여성에게 창업 공간을 지원하는 곳도 기억해두세요. 

 

① 여성창업플라자

공예·디자인 업종 여성 창업자를 지원합니다.

창업 상담부터 사무 공간 지원, 판로 개척까지 종합 지원을 시행하며, 선발 업체가 후발 업체를 지원하는 창업 순환 시스템을 지향합니다.

지하철 3호선 도곡역사 내에 있습니다. 서울특별시 동부여성발전센터가 운영합니다. 

 여성창업플라자(클릭) 

 

② 서울여성공예센터 더아리움

여성 공예인의 창작과 창업을 지원하는 기관입니다. 

공예 창업 맞춤형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매년 2~3월경 입주 기업을 모집합니다.

점포형 창업실, 코워킹 스페이스, 사진 스튜디오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오픈 강좌, 예술시장 등의 행사도 수시로 열립니다. 노원구 옛 서울북부지방검찰청을 리모델링한 건물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서울여성공예센터(클릭) 

 

서울여성공예센터 점포형 창업실(출처: love.seoul.go.kr)

 

③ 여성발전센터 여성창업보육센터

서울시에는 여성 일자리 정책 실행 기관인 여성발전센터 5개소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중 동부·남부·북부 센터에서 여성창업보육센터를 운영합니다.

예비 여성 창업자와 창업 초기 여성 기업인에게 사무 공간, 창고, 회의실, 휴게실 등의 공간을 지원하고, 컨설팅과 교육 등의 보육 서비스도 지원합니다. 

여성창업보육센터라는 명칭 아래 시행되는 것은 아니지만, 서부와 중부 센터에서도 나름의 창업 지원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동부(클릭)     남부(클릭)     북부(클릭)  

 서부(클릭)     중부(클릭) 

 

센터별 여성창업보육센터 개요(출처: www.seoulwomanup.or.kr)

 

④ (재)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 

한국여성경제인협회가 운영하는 여성 기업 및 여성 창업 지원 기관입니다.

매년 여성 청업경진대회를 개최하고, 서울을 포함한 전국 15개 광역시도에서 창업보육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창업 2년 이내의 여성 기업 및 예비 여성 창업자에게 1년간 사무 공간과 컨설팅, 판로 개척 등을 지원합니다.

센터에서 운영하는 여성기업 종합정보포털에서 각종 지원 사업 공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성기업 종합정보포털(클릭) 

 

지금까지 세 번에 걸쳐 50+세대가 알아두면 좋을 창업 지원 관련 정보를 정리했습니다. 각 기관이나 프로그램별 세부 정보까지는 소개하지 못했습니다.

창업에 관심 있는 분이라면, 우선 이러한 지원 기관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파악하는 1차 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민간 영역의 정보를 제외하고 서울시와 정부 관련 정보만 정리해도 이렇게 많은 창업 지원 기관과 프로그램이 존재합니다.  

현실적으로 모든 기관에 관심을 두고 빠짐 없이 지원 정보를 체크하는 것은 어렵겠지만, 적어도 글에서 소개한 주요 기관(ex. 서울창업허브)이나 정보가 모이는 포털 사이트(ex.K-스타트업)정도만 즐겨찾기에 추가해 놓아도, 꼭 필요한 지원 정보를 뒤늦게 접하는 사태는 피할 수 있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50+세대가 취업·일자리 정보를 편리하게 확인 및 검색할 수 있는 온라인 소스를 정리해 소개합니다. 

 

 기획 아카이브 글 목록(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