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50플러스 중부캠퍼스에서는 2018년 1학기 동안 

'사회적기업 전문인력 양성과정' 이라는 이름의 경력인턴 과정을 진행했습니다. 

 

이 과정은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도 영리활동을 하는 사회적기업에서 

50+세대가 기존에 갖고있던 전문가로서의 능력을 실제로 발휘할 수 있도록 매칭하는 과정이었습니다. 

 

사회적기업의 업무에 필요한 모든것을 배우는 교육 후, 수도권 사회적기업 인턴 채용 박람회를 거쳐 

준비된 사회적기업과 50+전문가를 매칭하여 적응 훈련까지 마친 후 일부 인원은 고용까지 진행되는 과정이었죠.

 

>> '사회적기업 전문인력 양성과정' 자세히 보기 

 

특히 50+세대를 대상으로 하는 사회적기업 관련 교육과 일자리 연계사업이라는 목표가 준비된 협력기관

(사협 사람과세상, 희망나눔세상)과 뜻이 맞아떨어져 공동으로 기획해 운영해보자는 결과로 나타난 것 입니다.

 

 

이 과정은 이름에서 느껴지듯이 로버트 드 니로가 열연을 펼친 영화 '인턴'을 모티브로 삼아 기획된 과정이었습니다. 

역량과 경험을 보유한 50+세대를 선발하여 의미있는 활동을 이어가는 사회적기업 전문인력으로

성장하고 채용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교육-매칭-직장체험-고용 연계 순으로 프로그램을 설계했습니다. 

2018년 3월부터 6월까지 진행된 교육을 통해 25명 중 23명(수료율 93%)이 수료했고

직장체험 매칭데이에 참여한 19명 중 11명(58%)이 매칭되어 현재 직장체험(7.18-8.17)까지 마친 상황입니다.

 

  기업명 전문인력   기업명 전문인력
1 (주)유정피싱 박영규 7 (주)행복을나누는사람들행복한동행 백재익
2 인천미용협동조합  이종원
8

사협경기시흥작은자리

지역자활센터

김 욱
3 ㈜컴윈 정남호
9 주식회사 행복의날개 김홍기
4 아리엘 협동조합  정헌성
10 사협 굿임펙트 김홍철
5 좋은이웃협동조합 방경운
11 ㈜가든프로젝트 김정춘
6 주식회사 캐어유 이종언

 

지난 8월 8일, 직장체험이 완료되기 전, 수료생 전원이 모이는 자리를 가지기로 했습니다. 

교육과 매칭, 실제 사회적기업에서의 업무 경험을 거치면서 서로가 각자 떨어져 체험을 진행했기 때문에 

이 과정에 대해 좋았던 점과 아쉬운 점 등을 공유하는 시간이 필요했기 때문입니다.

 

사회적기업전문인력양성과정 최종 평가회

일시 : 2018. 8. 8(수) 16-18시 / 장소 : 모두의강당(4층)

 

1) 사회적기업전문인력양성과정 경과보고

2) 본 과정 운영을 함께한 “최명희 모더레이터” 회고

3) 직장체험자(11명) 의견 교환

4) 과정 평가회

5) 총평

 

이 과정 속에서 다양한 소감과 의견을 주고 받을 수 있었습니다. 

직장체험 중임에도 불구하고 이미 내 회사가 된 것과 같이 

근무하고 있는 사회적기업의 상품‧서비스에 대한 애정 넘치는 소개와 더불어

 

"매일 김치 포장에 온 몸이 파스 투성이지만, 동료들과 소통하며 즐겁게 일하고 있다."

"한 달여 동안 과제를 수행하며 또 다른 도전을 하고 있다."

"과거에도 이렇게까지 공부하지 않았던 것 같은데 지역 조사부터 사업가능성을 타진하고자 부단히 노력 중이다."

 

라며  '도전'과 '소통'의 다양한 이야기를 미주알 고주알 쏟아내기도 하고

 

"사회적기업 현장은 생각했던 것보다 더욱 열악했다! 무엇부터 해야 할지 난감하다."

"체험기간 동안 무엇을 수행해야 할지 '매뉴얼'이 없어 활동에 애를 먹었다. 이러다가 사무실에서 독거사 할 것 같았다."

 

라며 사회적기업 현장의 안타까움을 전하기도 했습니다. 그 뒤 이어진 전체평가에서는 수료생과 사회적기업 각자의 입장에서

다양한 의견이 나오기도 해, 다음에 진행 될 경력인턴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점을 함께 고민해볼수도 있었습니다.

 

수료생 입장

사회적기업 입장

교육 후 일자리 연계라는 측면에서 의미있는 시도였다. 

하지만 향후에는 조금 더 압축적으로 과정을 설계하고

사회적기업가와 현장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었으면 좋겠다.

50+의 전문성이 사회적기업과 결합돼 

시너지가 날 수 있음을 확인했다. 

매칭데이에서부터 직장체험까지 사회적기업의 가치와

잘 맞는 좋은 분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장이 열려 기쁘다.

+++

아리엘협동조합 전문인력으로 고용된 '정헌성' 님 추천사

“직업적 가치와 인생의 변화를 느끼게 해주는 이 강좌, 꼭 들어보세요”

 

 

그동안 경제적 이익만 추구하는 일반 기업에 근무했는데요,

사회적 기업은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영리 활동을 하고 동시에 지속 가능성까지 고려해야 한다니 생소했었죠.

3개월 동안 이론부터 실제 현장에서 필요한 업무까지 배우는 사이 차차 생각이 바뀌었습니다.

특히 사회적 기업을 운영하고 있는 대표들의 이야기를 듣는 현장 탐방 수업이 직업적 가치를 바꿔놓는 계기가 되었죠.

겸손한 마음으로 취약 계층을 위한 사회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앞으로 더 행복하지 않을까 생각해요.

 

수료 후 방역 소독 청소업체 협동조합인 ‘아리엘 협동조합’에서 직장 체험을 했습니다.

첫 출근부터 포근한 분위기에서 편안한 마음으로 일할 수 있었죠. 교육과정을 통해 만반의 준비를 한 덕분이죠.

서울시50플러스 중부캠퍼스와 협력기관인 사협 ‘사람과세상’, ‘희망나눔세상’에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싶어요.

 

- 서울시50플러스 중부캠퍼스 ‘사회적기업 전문인력 양성 과정’ 수료 정헌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