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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 한 달간 영등포50플러스센터에서는 역사 강좌 ‘역사 속 동북아시아의 전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총 4회차로 진행되는 이번 강의는 임진왜란부터 태평양전쟁에 이르기까지 동북아에서 벌어졌던 전쟁사를 돌아보고 역사적 의미와 교훈을 찾아보는 시간인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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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를 진행하는 조복현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칼리지 부교수는 중국 관료들의 경제생활, 한국과 중국의 문화교류사, 중국 북방 민족의 역사 등을 연구한 중국사 전문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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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는 총 4회로 나누어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아편전쟁’, ‘청일전쟁과 러일전쟁’, ‘태평양전쟁’ 등 동북아 질서에 큰 전환을 가져온 전쟁에 대해 살펴봅니다. 단순한 사실의 나열이 아니라 정치사, 경제사, 문화사, 생활사 등을 입체적으로 조명하면서 각각의 전쟁이 어떤 의미가 있으며 후대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설명하고 있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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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는 총 4회 강의 중 1강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제외한 나머지 세 주제 모두 19~20세기 전쟁을 다루고 있는 것이 인상적인데요, 아마도 근현대에 일어났던 저 세 가지 전쟁들이 우리 민족의 운명을 결정짓는 계기가 되었을 뿐 아니라, 이후 한국전쟁과 분단 현실까지 당시를 넘어 현재까지도 우리들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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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또 반대로 생각해보면 저 4개의 전쟁 중에 유독 중세전쟁인 임진왜란과 병자호란만 다루고 있다는 것은 그만큼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이 당시 중세 동북아 질서를 뒤흔든 엄청난 사건이었다는 이야기도 되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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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역사를 왜 배워야 할까요? 또 역사를 배우는 목적은 무엇일까요? 우리가 역사를 배우는 이유는 과거의 사실을 통해 자신과 세계를 이해하기 위해서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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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를 위해 희생한 영령에게 존경과 숭배의 뜻을 표하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이는 아베 전 일본 총리가 신사참배를 정당화하면서 한 말이었습니다. 말 자체만 놓고 보면 백번 맞는 말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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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평화롭게 사는 이웃 나라를 침략하여 학살을 저지르고 차마 사람으로서 못할 온갖 못된 짓을 다 해놓고서 사죄하지 않고 오히려 역사를 왜곡하면서 그들을 ‘존경하고 숭배’하겠다면 그건 전혀 다른 이야기가 되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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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처럼 역사를 배운다는 일은 전후 사정을 살펴 무엇이 옳고 그른가를 판단하고 도도한 역사의 흐름 속에 우리가 어디에 서 있는지를 깨달아 과거의 실수를 반복하지 않고 더 나은 길로 나아가기 위함일 것입니다. 물론 어느 것이 더 나은 길인지를 아는 것조차 역사에 맡길 일일 것입니다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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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시민기자단 최용석 기자 (choiys1989@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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