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많은 액티브 시니어가 인생 후반전을 밝히는 수단으로 취미를꼽습니다. 하지만 막상 시작하려 해도 뭘 선택해야 할지 몰라 망설일 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누구보다 활기찬 인생을 살고 있는 동년기자들에게 어떤 취미가 시니어에게 좋을지 물어보았습니다. 무엇이라도 당장 시작해보시죠!

 

 

시니어 추천 취미 ❶ 당구 | 신중년에게 최적의 스포츠 | 김기준 동년기자

시니어들이 즐길 수 있는 취미는 다양하겠지만 당구를 추천하고 싶다. 당구의 기원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다. 15세기에 크리켓과 비슷한 옥외 스포츠를 실내 게임으로 개량한 뒤 유럽 각지에서 오락으로 발달시켰다는 것이 정설로 추정된다. 우리나라에 당구가 도입된 것은 1912년. 순종이 창덕궁에서 ‘옥돌대’라는 이름의 당구대 두 대를 설치한 것이 시초라고 한다. 요즘에는 어느 동네이든 당구장이 많다. 당구 는 남녀노소가 사시사철 저렴한 비용으로 쉽게 접할 수 있는 스포츠다. 게다가 2018년 1월 부터 당구장이 금연지역으로 지정되어 더 건전한 스포츠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당구의 운동 효과는 이동거리에 있다. 운동량이 부족한 시니어에게는 안성맞춤인 스포츠다. 당구대의 둘레는 크기에 따라 7m에서 10m 정도 된다. 한 시간 당구를 즐길 경우, 약 2km를 걷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공을 맞추기 위해 노력을 하다 보면 집중력도 좋아진다. 당구를 칠 때 여러 가지 경우의 수가 있기 때문에 기술을 익히게 되는데 치매 예방에 도움이된다. 또 당구장에 가면 모르는 사람과도 쉽게 어울릴 수 있어 우울증 예방에도 좋다. 당구 게임비는 평균 10분에 1500~1600원 정도 한다. 65세 이상이면 할인을 해주는 곳도 있다. 당구장에 잘 다니는 분들에게 묻거나 인터넷으로 검색하면 저렴하게 당구를 즐길 수 있는 곳을 찾을 수 있다. 당구의 종류는 다양하다. 기본적으로 사구 게임, 포켓 게임, 스리쿠션 게임이 있는데, 요즘은 어느 당구장에 가나 스리쿠션 게임이 대세다. 스리쿠션 게임은 빨간 공, 하얀 공, 노란 공 각각 1개씩 3개의 공으로 게임을 한다. 점수는 제1적구를 맞추고 난 뒤 3쿠션 이상을 맞추고 제2적구를 맞추거나, 쿠션을 3번 이상 맞추고 제1적구 및 제2적구를 맞추면 1점을 획득한다.

 

당구 실력을 향상시키려면 무엇을 먼저 배워야 할까? 가장 중요한 것 은 당구의 기본기다. 기본기에는 큐의 중심점 확인하기, 몸의 밸런스 잡기, 발의 위치 정하기, 그립 포인트 확인 등 여러 가지가 있다. 그리고 내가 당구를 쳐본 경험으로 제일 중요한 것은 브리지다. 브리지는큐를 겨냥대로 정확히 쳐내는 토대가 되는 부분이다. 브리지를 잘 잡지 않으면 겨냥을 해도 그 포인트에 큐 끝의 탭을 맞출 수가 없고 큐 미스를 하기 쉽다. 당구는 지인들과 함께 게임을 하면서 배울 수도 있고, 책이나 동영상을 통해 혼자 익힐 수도 있다. 짧은 기간에 당구 실력을 향상시키고 처음부터 탄탄한 기본기를 갖추려면, 당구 아카데미를 찾으면 된다. 일반인들은 1개월에 30만~50만 원 정도면 배울 수 있다. 운동신경이 있는 사람과 없는 사람의 결과가 다르겠지만 3개월 정도 배우면 웬만한 실력의 친구들과 무리 없이 당구를 즐길 수 있다.

 

나는 대학 시절 친구들과 함께 처음 당구장에 갔는데 여러 번 패배를 당한 후, 그 즉시 가까운 헌책방에 가서 당구교본을 샀다. 그리고 이틀 만에 독파하고 다시 당구장에 갔다. 결과는 놀라웠다. 당시 당구장에 처음 가면 4구 경기에서 자기점수 30점을 놓고 치는데 책을 보고 간 두 번째 날에 친구들을 계속 이겨 80점이나 놓게 되었다. 그래서 “책 속에 길이 있다”는 오래된 금언을 새삼 실감하기도 했다. 당구를 칠 때는 주의해야 할 것이 있다. 바로 에티켓이다. 당구도 승패가 있는 게임이라서 승부욕에 너무 집착하다 보면 상대에게 실례를 범할 수 있다. 의도하지 않은 샷이 성공할 경우에는 반드시 인사로 미안함을 표시하고, 상대방의 플레이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언행을 삼가야 한다. 술을 마시거나 잡담으로 다른 테이블 경기에 영향을 주어서도 안 된다. 이 외에도 지켜야 할 예절이 있겠지만 어디에서나 상식에 맞는 행동을 하면 된다. 노년에 당구를 즐기면 건강도 유지하고 매너 있는 신사가 될 수 있다. 내가 당구를 취미로 권장하는 이유다.

 

 

시니어 추천 취미 ❷ | 사진 뷰파인더를 통해 바라본 세상 | 김수영 동년기자

은퇴를 했거나 자녀들을 결혼시킨 시니어는 늘어난 시간에 다양한 취미활동을 하면 좋다. 이때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시니어 취미활동으로 사진 촬영을 추천한다. 무조건 고가의 카메라를 처음부터 구입할 필요는 없다. 주변 지인의 추천을 받고, 인터넷으로 구입하기보다는 직접 눈으로 보고 사는 것이 바람직하다. 아무리 비싸도 가방 속에 고이 모셔둔 카메라는 쓸모가 없다. 현재 내 손에 들려 있고 셔터를 눌러 당장 카메라에 담고 싶은 피사체를 찍을 수 있어야 가장 좋은 카메라다. 박상복(38) 분당 금곡동 행정복지센터 사진반 강사는 “사진 촬영을 배울 곳이 그리 많지는 않다. 주민센터나 노인종합복지관에서 운영하는 사진반이나 대학교 평생교육원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된다”고 하면서 “디지털 사진기가 일반화되어 누구나 쉽게 사진을 찍을 수 있다. 사진촬영은 평상시 모습을 카메라로 찍은 후 그걸 들여다보면서 추억으로 회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준다”고 사진의 매력을 설명한다.

 

성남수정노인복지관 사진예술반은 70대 교육생이 대부분. 손자들이 자라는 모습을 좀 더 멋지게 남겨두려고 사진 촬영을 배우기 시작했다는 강성길(74) 교육생, 젊은 시절 필름 카메라에 대한 추억이 아직 남아있어 사진예술반에 참여하고 있다는 윤승창(72) 교육생 등 사진 촬영을 취미로 시작한 이유도 다양하다. 사진 촬영이 시니어 취미활동으로 좋은 이유는 무엇보다 장소 및 시간제약이 거의 없다는 점이다. 소재 또한 무궁무진하고 언제 어디서든 카메라만 있으면 마음껏 즐길 수가 있다. 카메라 파인더를 통해 바라보는 세상이 처음엔 좀 낯설고 어색할 수 있지만 사진을 찍다보면 어느새 세상을 바라보는 눈이 달라지고있음을 알게 된다. 촬영 대상에 대한 관심과 집중력이 높아질 뿐만 아니라 그동안 발견 못한 자신의 예술적 감성도 발견하게 된다. 또 부지런해지고 건강해진다. 예를 들면 일출을 카메라에 담으려면 새벽에 일어나 사진 찍기좋은 장소에 미리 가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사진반 동아리에 참여하게 되면 전국 방방곡곡을 걸어다녀야 하므로 일부러 운동을 하지않아도 건강을 챙길 수 있다. 이 밖에 동호회 활동을 통해 자신의 작품을 전시할 기회도 생겨 보람과 자부심도 느낄 수 있다. 사진을 잘 찍을 수 있는 특별한 방법은 없다. 무조선 자주 많이 찍는 것이 가장 좋다. 2~3년 열심히 찍다 보면 카메라의 메커니즘에 대해 어느 정도 이해하게 되고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사진을 찍을 수 있게 된다. 여생을 좀 더 즐겁게 지내고 싶은 시니어라면 망설이지 말고 도전해보길 바란다.

 

 

시니어 추천 취미 ❸ | 글쓰기마음의 양식 담는책·글쓰기 학교 | 가재산 동년기자

직장을 퇴직한 시니어 중 하는 일 없이 그저 하루하루를 보내는 사람들이 있다. 그리고 남달리 바쁘게 살아가는 사람도 의외로 많다. 바로 액티브 시니어다. 바쁘든 바쁘지 않든 그동안 살아온 인생 경험과 전문성을 살려 왕성한 에너지로 책을 쓰고 글을 쓴다면 얼마나 좋을까. 이러한 목적을 위해 내가 10년 전에 시작한 것이 ‘책과 글쓰기 학교’다. 2년 전까지는 ‘에세이 클럽’이라는 이름으로 전문 수필가를 모시고 수필 쓰기 중심으로 학교를 운영했다. 책쓰기를 원하는 사람들이 많다 보니 현재 밴드 회원이 불과 1년 만에 30명에서 300여 명으로 늘어났다. 글을 잘 쓰려면 전문성을 키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지속적으로 뭐든 쓰는 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오프라인에서 매월 두 번째 화요일 모임을 갖고 있다. 현재 네이버밴드에 가입한 회원 중 70여 명은 연회비 (30만 원)를 내고 있다.

 

월례회 모임은 1, 2부로 진행된다. 1부에서는 책을 많이 낸 전문 작가 선생님이 한시간 특강을 하고, 2부에서는 회원들이 써온 글을 작가 선생님이 하나하나 교정 해준다. 자신이 써온 글을 직접 교정받는 과정을 통해 제대로 글쓰는 방법도 배우고 자신감도 키운다. 실력 향상에 크게 도움이 되는 시간이다. 책·글쓰기 학교는 단지 글쓰기 공부에 그치지 않고 책쓰기에 대한 특강도 하고 문학기행도 한다. 책쓰기는 책을 한 번도 내보지 않은 왕초보 회원들에게 책쓰기에 대한 기본은 물론, 기획서 작성 등 전체 프로세스를 알려주고 출판사까지 연계해
주어 결과물이 조기에 나오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지금은 한 달에 2~3명이 책을 출간하고 있다. 금년 말에는 회원들이 쓴 글들을 모아 10주년 기념 문집을 발간할 예정이다. 문학기행은 1년에 한두 번 하고 있는데 작년 하반기에는 풀꽃으로 유명한 나태주 문학관을 다녀왔고, 금년 상반기에는 중국 길림성에 있는 용정의 윤동주 문학관을 다녀왔다.

 

이제는‘2060’시대라 한다. 20대부터 80세까지 60년 동안 일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의미로 60세도 20년은 현역으로 움직여야 한다. 책쓰기와 글쓰기는 자신이 포기하지 않는 한 해고가 없다. 누구든 나이에 관계없이 용기를 내어 평생학교에 입학하라. 책쓰기, 글쓰기 학교라면 더욱 좋다.

 

김기준 김수영 가재산 동년기자 bravo_lo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