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보 마이 라이프’가 인천성모병원과 함께‘백세 건강 챙기는 가정용 의료기 백배 활용법’을 연재합니다. 시니어가 흔히 가정에서 쓰는 의료기를 제대로 알고 사용할 수 있도록, 재미있는 영상도 함께 준비했습니다. 영상은 네이버TV 브라보 마이 라이프 채널에서 감상할 수 있습니다.

 

 

 

지난겨울의 극심한 추위가 아직 잊히지 않았는데, 올여름엔 무더위가 우리를 괴롭혔다. 심한 추위나 더위는 정상 체온을 유지하는 데 방해가 된다. 체온은 잘 알려진 것처럼 우리 몸의 건강상태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지표중 하나. 때문에 정기적으로 체온을 측정하는 것은 건강관리의 가장 기본으로 꼽힌다. 시중에는 다양한 형식의 체온계가 판매되고 있고, 가격도 부담스럽지 않은 수준이다. 컨디션의 급격한 변화를 느끼거나 열감(熱感)을 느낄 때 체온을 측정해 기록하는 습관을 갖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2015년 대한민국을 강타한 메르스 사태로 체온 측정이 중요하다는 인식은 늘었지만 개선해야 할 부분이 여전히 많다. 특히 지속적으로 열감을 느낄 때 체온을 측정하지 않고 서둘러 해열제부터 복용하는 태도에 대한 인식 개선이 필요하다. 감염성 질환 진단에 심각한 혼란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매일 같은 시간에 체온을 측정하면 건강의 변화도 확인할 수 있다. 체온계를 통해 나와 가족의 건강을 꾸준하게 점검해보는것은 어떨까?

 

 

01 비접촉식 체온계
피부적외선체온계, 이마체온계라고도 불린다. 피부에서 발생하는 적외선을 측정해 체온을 알아내는 방식이다. 체온계가 피부에 직접 닿지 않아도 측정이되기 때문에 위생적이며, 단체를 대상으로 사용할 때 적합하다. 또 제품 종류에 따라 실내 온도를 측정하는 기능이 포함된 것도 있다. 시중 판매가격은 6만~8만 원 선. 체온이 지나치게 높게 나오거나 낮게 나올때 혹은 결과가 의심될 때는 여러 번 측정해서 정확한 체온을 가늠하는 것이 좋다. 체온계가 지나치게 차가울 때는 오차가 발생할 수도 있다. 이럴 때는 상온에서 30분 정도 놔둔 후 측정하는 것이 정확하다. 또 몸이 젖어 있는 경우에는 물기를 제거한 후 측정해야 한다. 운동이나 목욕 후에 체온을 재면 올바른 측정이 어렵다. 실온에서 30분 정도 휴식을 취한 후 체온을 측정하는 것이 정확하다.

측정 방법

a 센서를 보호하고 있는 뚜껑을 제거한 후 전원을 켠다.

b 작동 중이 확인되면 체온계의 센서 부분을 이마의 중앙에 위치시킨다. 이마와의 거리는 1~3cm를 유지한다.

c 측정 버튼을 누른 후 1초 정도 기다리면 결과가 나온다.

 

 

02 고막형 체온계
귀의 고막에서 발생하는 적외선을 측정해 체온을 알아낸다. 비접촉식 체온계보다 사용자에 따른 측정편차가 낮다. 귀에 직접 센서 부위를 넣고 측정하기 때문에 위생 관리를 위한 일회용 커버가 필요하다. 시중 판매가격은 3만~5만 원 선. 장시간 추위에 노출되어 귀가 차가울 경우 몸이 따뜻해질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체온계가 차가운 곳에 보관됐을 때는 상온에서 30분 정도 놔둔 후 측정한다. 수영이나 목욕 등으로 귀가 젖었을 때, 외이염이나 중이염 등 귓병을 앓고 있는 경우에도 사용해선 안 된다.
측정 방법
a 센서를 보호하고 있는 뚜껑을 제거한 후 도구를 사용해 일회용 커버를 씌운다.
b 전원을 켜고 센서 부위를 귀에 삽입한다. 이때 귀를 살짝 당겨 귓구멍을 확장하고, 센서와 고막이 마주 볼 수 있도록 한다.
c 1~2초 후 측정 버튼을 누른다.

 

 

03 전자식 체온계
주변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체온계. 접촉식 센서를 통해 겨드랑이나 혀 밑, 항문 등을 통해 체온을 측정한다. 접촉식 체온계이기 때문에 위생에 주의해야 한다. 측정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것도 단점. 그러나 측정 결과가 다른 체온계에 비해 정확하고, 가격도 저렴하다. 1만 원 이하의 제품도 있다. 운동 후에는 30분 정도 휴식을 취한 후 측정해야 정상적인 체온을 알 수 있다. 물이나 땀으로 겨드랑이가 젖어 있을 때는 정확한 측정이 불가능하다.
측정 방법
a 체온계의 전원을 켠 후 건조된 상태의 겨드랑이 정중앙에 센서 부위를 위치시키고 팔을 내려 체온계를 감싼다. 센서 부위가 팔 뒤로 빠지지 않게 유의한다.
b 시작 버튼을 누른 후 완료 신호음이 날 때까지 움직이지 않고 기다린다. 반대쪽 팔로 측정 중인 쪽 어깨를 감싸주면 좋다.
c 완료 신호음이 나면 액정에 표기된 체온을 확인한다.

 

 

백세 건강 챙기는 가정용 의료기 백배 활용법 ‘브라보 마이 라이프’가 준비한 다양한 영상 콘텐츠들을 네이버TV의 브라보 마이 라이프 채널(tv.naver.com/bravomylife)에서 편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이 QR코드를 판독하시면 보다 쉽게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글·사진 이준호 기자 jhlee@etoday.co.kr

감수 김대균 인천성모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출연 안지현 인천성모병원 간호사 bravo_lo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