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중년의 존재 규명과 소비행태에 관한 연구

 

저자: 이용호
발행처: 고려대학교 
발행일: 2016년 2월 
분량: 163p 
유형: 논문(고려대학교 대학원(식품자원경제학과) 박사학위 논문)

 


 

 
• 이
 연구의 목적은 한국사회 신중년의 존재와 특성, 소비행태 등을 분석해 노년층을 하나의 계층이자 동일한 소비자로 바라보는 한국 사회의 시각을 재정립하는 것임. 

• 기존 노년층과 차별화된 특성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 신중년의 존재를 검증하고, 상당한 규모의 인구 집단으로 성장할 신중년을 소비자 경제학의 중요 연구대상으로 인식해 이들이 가진 차별화된 소비행태를 분석함. 

• 신중년의 존재와 특성, 차별화된 소비행태 분석 결과를 기초로 고령화 관련 정책 대상의 세분화와 산업계의 시장 차별화가 필요함을 주장함.

 


 

<주요 목차>

 

Ⅱ. 신중년 존재 분석 

1. 분석절차 

2. 분석 모형 설정 

3. 군집분석 

4. 종합지표, 한국형 활동적 노화 지수(KAAI) 

5. 신중년의 특성 분석

6. 가설검증 

 

Ⅲ. 신중년 소비행태 분석 

1. 분석 데이터 추출 

2. 지출 모형 분석 

3. 자산탄력치 비교 분석 

 

Ⅳ. 분석 결과와 시사점 

1. 신중년 존재 분석 결과와 시사점 

2. 신중년 소비행태 분석 결과와 시사점

3. 고령화 관련 정책 시사점

4. 산업 관련 시사점 

5. 신중년의 일자리와 사회참여

 

 다운받기(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