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아카이브는 50+세대가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온갖 정보를 정리해 차곡차곡 쌓아두는 기획 콘텐츠입니다.  

 

50+세대를 위한 2019년 최신 창업 지원 정보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소상공인(점포 창업)과 여성을 위한 창업 지원 기관 및 프로그램, 웹사이트를 소개합니다. 편의상 정부 관련 기관, 서울시 관련 기관, 소상공인 및 여성 특화 기관, 이렇게 세 편으로 나누어 글을 작성했는데요. 앞선 글에서 소개한 기관과 웹사이트 중에도 소상공인을 위한 사업을 시행하거나 관련 정보를 취급하는 곳들이 있습니다. 두 편의 글도 꼭 함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소상공인 관련 기관 

 

서울특별시 자영업지원센터 · 소상공인 종합지원포털 

창업 준비부터 사업 운영까지 단계별로 소상공인 맞춤형 컨설팅을 시행하는 기관입니다. 창업 자금, 멘토링, 각종 정보, 사후 관리도 지원합니다. 센터 홈페이지가 소상공인 종합지원포털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센터에서 시행하는 온·오프라인 교육 정보, 각종 소상공인 지원 사업 정보가 업데이트되는 정보 허브입니다.

 소상공인 종합지원포털(클릭) 

 

서울특별시 소상공인 아카데미 · 서울시 소상공인 정보광장

서울시 자영업지원센터는 종합지원포털 외에도 웹사이트 소상공인 아카데미와 소상공인 정보광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카데미 사이트에서는 센터가 시행하는 온·오프라인 교육 정보를 한눈에 확인하고 수강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 정보광장은 소상공인과 관련된 뉴스 및 칼럼, 간행물, 통계 지표 등을 모아 놓은 아카이브입니다. 특히, 사이트 간행물관에 소개된 경영정보지, 각종 사례집과 같은 자료는 읽어볼 만 합니다.   

 서울특별시 소상공인 아카데미(클릭) 

 서울시 소상공인 정보광장(클릭) 

 

서울신용보증재단 

대출이 필요하지만 담보가 부족한 소기업, 소상공인에게 보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단순히 보증 업무만 하는 것이 아니라 소기업·소상공인 종합 지원 플랫폼을 지향하는 기관입니다. 위에서 소개한 서울특별시 자영업지원센터의 운영을 맡고 있습니다. 

 서울신용보증재단(클릭)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 소상공인마당

중소벤처기업 산하 소상공인 종합 지원 기관입니다. 전통시장 및 상점가 지원, 상권 활성화 사업도 시행합니다. 교육, 불공정 피해상담, 홈쇼핑 입점 지원, 컨설팅, 사업 자금 지원, 고용 보험료 지원 등 소상공인 사업 영역 전반에 걸쳐 지원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어떤 사업이 시행되는지 꼼꼼하게 확인해두셔야 합니다. 공단은 '소상공인마당'이라는 포털 사이트를 운영합니다. 각종 지원 정책 정보, 상권 정보, 조사·연구 자료, 통계 자료 등을 모아 제공합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클릭) 

 소상공인마당(클릭) 

 

 

신사업창업사관학교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시행하는 사업 중 하나입니다. 성장 가능성이 높은 유망 아이템을 보유한 예비창업자를 선발해 이론 교육, 점포 체험, 멘토링, 창업자금 등을 패키지로 지원합니다. 매년 상·하반기 2회 교육생을 모집합니다. 신사업 아이디어 공모전도 개최하고 있습니다. 

 신사업창업사관학교(클릭) 

 

희망리턴패키지

창업에는 언제나 실패의 위험이 따릅니다. 자영업은 특히 폐업과 재창업이 잦은 분야이죠.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희망리턴패키지는 소상공인의 폐업 충격을 완화하고 재기를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사업정리 컨설팅, 재기 교육, 전직 장려수당 지원과 같은 프로그램을 시행합니다.

 희망리턴패키지(클릭) 

 

중소상공인 희망재단 · 소상공인 점프업허브 

중소상공인과 골목 상권을 지원하기 위해 설립된 재단입니다. 소상공인 인큐베이터 역할을 하는 입주 공간 점프업허브를 운영하며, 소상공인 대상 교육도 빈번하게 개설하고 있습니다. 특히 온라인 마케팅 강화에 초점을 맞춘 교육과정이 많습니다. 점프업허브는 주기적으로 입주사를 모집합니다.  

 중소상공인 희망재단(클릭) 

  

상권 정보 사이트

서울시는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 서비스'라는 사이트를, 소상공인진흥공단은 '상권정보'라는 사이트를 운영합니다. 두 사이트 모두 지역별, 업종별 상권 정보와 과밀 정도 현황을 파악할 수 있는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물론 실제 현장이 아닌 온라인상에서 모든 정보를 파악할 수는 없겠지만, 창업 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기초적인 현황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주는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 서비스(클릭) 

 상권정보(클릭) 

 

 

 

2. 여성 창업 지원 기관

 

서울시 여성발전센터 

서울시에는 여성의 취·창업을 지원하는 5개의 여성발전센터가 있습니다. 이중 동부·남부·북부 센터는 여성기업창업보육센터를 운영합니다. 여성 창업가를 위한 사무 공간과 교육, 컨설팅을 제공합니다. 서부와 중부 센터는 건물 내에 창업 부스(매대)를 설치해 교육생, 수료생, 관내 창업 희망 여성이 직접 만든 물품이나 음식을 판매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각 센터는 다양한 취·창업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교육 수강과 연계해 이러한 시설을 활용하는 방안도 고려할 만 합니다.   

 동부(클릭)     남부(클릭)     북부(클릭)  

 서부(클릭)     중부(클릭) 

 

서울특별시 여성창업플라자

공예·디자인 분야 여성 창업자를 지원하는 기관입니다. 지하철 3호선 도곡역사 내에 있습니다. 15개의 보육실이 있으며, 창업자가 초기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공동작업실, 스튜디오, 교육실, 물품보관실 등을 운영합니다. 교육, 컨설팅, 마케팅 지원도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특별시 동부여성발전센터가 운영합니다. 

 여성창업플라자(클릭)  

 

서울여성공예센터 더아리움

여성 공예인의 창작 활동과 창업을 돕습니다. 제작부터 기술 혁신, 전시, 판매, 마케팅, 국제교류에 이르는 공예 및 공예 창업과 관련된 전 영역을 사업 대상으로 삼고 있습니다. 매년 여성공예창업가 20인(팀)을 선정해 경영, 개발, 판로 자금을 지원하는 '여성공예창업가 성장지원사업'을 시행합니다. 노원구에 위치한 지하 1층, 지상 4층 건물에 전시 공간, 작업 스튜디오, 3D  프린터룸, 코워킹스페이스 등을 갖추었습니다. 일반 시민을 위한 교육과 행사도 자주 열리는 곳입니다.

 서울여성공예센터(클릭) 

 

(재)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 

한국여성경제인협회가 설립한 여성 기업 및 창업 지원 기관입니다. 서울을 포함한 전국 15개 광역시도에 여성창업보육실을 운영하면서 창업 2년 이내 여성 기업과 예비 창업자에게 사무 공간, 컨설팅, 판로 개척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매년 여성창업경진대회를 개최합니다. 센터가 운영하는 여성기업 종합정보포털에서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성기업 종합정보포털(클릭) 

 

 


 

 기획 아카이브 글 목록(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