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아카이브는 50+세대가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온갖 정보를 정리해 차곡차곡 쌓아두는 기획 콘텐츠입니다.  

 

알아두면 '즐거운' 정보들을 준비했습니다. 이번 글의 주제는 취업, 창업, 사회활동 등등의 단어들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50+세대가 서울에서 더 즐겁고, 더 풍요로운 일상을 보내는 데 도움을 줄 서울시의 서비스와 문화·교양 관련 정보를 엮었습니다.

 

서울시의 관련 기관 및 프로그램, 웹사이트 중심으로 소개합니다. 가을도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더 늦기 전에 움직이세요.

 

 

 

서울을 즐기는 법

 

서울문화포털 / 서울박물관·미술관

서울시 문화본부가 운영하는 포털입니다. 연극, 콘서트, 전시, 뮤지컬 등 서울에서 열리는 다양한 문화행사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서울 전역의 문화 공간 정보를 제공합니다. 메인 화면에서 편리하게 '오늘의 문화 행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박물관과 미술관 관련 정보만 따로 제공하는 사이트도 있습니다. 

 서울문화포털(클릭) 

 서울박물관·미술관(클릭


서울의 산과공원 / 서울로 떠나는 캠핑

서울의 녹지 공간 정보를 모았습니다. 취사가 가능한 공원, 전시관이 있는 공원 등 테마별로 서울의 공원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공원이나 숲에서 진행되는 각종 교육 프로그램과 시설 정보도 확인하고 예약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가 운영하는 캠핑장 정보도 꼭 확인해 보세요.

 서울의 산과공원(클릭) 

 서울로 떠나는 캠핑(클릭) 

 

 

서울둘레길

서울의 생태, 역사, 문화 자원을 걸으며 즐길 수 있는 총 157km의 도보 코스입니다. 서울시 경계를 따라 순환하는 형상으로 8개 코스가 조성되어 있습니다. 북한산, 도봉산, 수락산, 불암산, 아차산, 관악산 등 서울의 이름난 산을 빠짐없이 거치는 것도 매력입니다. 이미 3만여 명이 완주증을 발급받았습니다. 

 서울둘레길(클릭) 
 

스토리인서울 / 페스티벌 인 서울 

스토리인서울에서는 서울 단풍길 93선, 서울의 여름 녹음길 220선 등 특정 주제에 따라 구성된 서울시 문화·관광·생활 기획 콘텐츠를 만날 수 있습니다. 계절별로 서울시의 즐길 거리를 소개하고, 명절 즈음에는 교통 대책, 당번 약국 등의 생활 정보도 올라옵니다. 페스티벌인서울은 서울에서 개최되는 다양한 축제 정보를 계절별로 구분해 알려주는 사이트입니다.  

 스토리인서울(클릭) 

 페스티벌인서울(클릭) 


내 손안에 서울

서울시의 대상별·분야별 정책, 이벤트·공모전 소식과 생활 관련 뉴스를 소개하는 서울시 미디어 포털입니다. 뉴스레터를 구독하거나 스마트폰 앱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서울시가 운영하는 공식 SNS 채널도 모아서 소개합니다.

 바로가기(클릭) 

 

 

 

문화·교양 

 

서울시50플러스 캠퍼스 생활문화기술과정

매 학기 캠퍼스에서는 50+세대가 좀 더 즐겁고 건강한 일상을 보내도록 돕는 문화·교양 관련 교육과정이 개설됩니다. 요리, 목공, 요가, 합창, 악기 연주, 뮤지컬 등 많은 이들이 한 번쯤 배워보길 원했던 주제를 다루는 과정들이라 조기에 수강 신청이 마감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50플러스캠퍼스 2019년 2학기 교육과정 목록(클릭) 

 

서울자유시민대학

서울 시민을 위한 인문·교양 평생교육 프로그램입니다. 대학 및 외부 기관과의 연계로 우수 강사진을 섭외해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특강, 야간 강좌, 퇴근길 시민대학 등 다양한 형태의 과정이 개설되며, 시민대학 강좌를 100시간 이상 수료한 학습자에게는 명예시민학위도 수여합니다.    

 바로가기(클릭) 


서울특별시체육회 시민참여프로그램 

서울특별시체육회는 서울트레킹, 유명 스포츠 스타와 메달리스트의 재능기부로 진행되는 스포츠재능나눔, 종목별 스포츠교실 등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다양한 체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럭비, 족구, 파크골프, 컬링, 양궁, 롤러 등 다른 스포츠 기관이나 센터에서는 쉽게 접하기 힘든 종목을 배울 수 있다는 점이 매력입니다.    

 바로가기(클릭) 

 

 

국립현대미술관 시니어 라운지 

50세 이상 시민을 대상으로 한 국립현대미술관의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상·하반기로 나눠 연 2회 개최하며 교육 기간에 열리는 전시와 연계해 전시 투어, 강연, 워크숍 등으로 5회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올해 모집은 모두 종료되었는데, 아래와 같은 내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2019년 상반기 프로그램(클릭) 

 2019년 하반기 프로그램(클릭) 

 

라이나전성기캠퍼스

라이나전성기재단이 운영하는 50+세대를 위한 교육·커뮤니티 지원 기관입니다. 인문학·건강·예술·여가 분야 교육과정을 개설합니다. 매월 넷째 주 수요일에는 명사를 초청해 인문학 강의를 듣는 전성기 인문학당을 개최합니다.  

 라이나전성기재단(클릭) 

 

SK노노스쿨 

50+세대를 위한 식문화 교육 기관입니다. SK그룹이 설립한 행복에프앤씨재단이 운영합니다. 1년 과정으로 운영되며 12월경에 다음해 수강생을 모집합니다. 수강생이 졸업 후 한국 식문화 홍보 활동가, 식문화 컨설턴트 등의 활동을 이어갈 수 있도록 실습 중심 커리큘럼을 구성하고, 영상 제작과 SNS 활용법 등도 교육합니다. 전액 무료 교육입니다. 

 바로가기(클릭) 

 

 


 

 기획 아카이브 글 목록(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