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아카이브는 50+세대가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온갖 정보를 정리해 차곡차곡 쌓아두는 기획 콘텐츠입니다. 

 

생애설계, 창업, 재취업, 기술교육, 사회적경제, 사회공헌·커뮤니티 활동 등의 주제별로 50+세대가 새로운 미래를 설계하기 위해 알아두어야 할 지원 기관과 사업을 연속으로 소개했습니다. 2018년에 이어 2년째 관련 내용을 조사해 기획 아카이브 섹션에 게재했습니다.

 

조사 과정에서도 느끼는 것은, 정말 많다는 것입니다. 지원 기관의 종류도, 각 기관에서 시행하는 사업의 종류도요. 성격이나 명칭이 유사한 사업도 많고, 해마다 바뀌거나, 사라지거나, 새롭게 시행되는 사업도 많습니다.

 

K-스타트업과 같이 분야별로 다양한 소스의 정보를 모아서 전달하는 포털 사이트도 있지만, 포털 하나에 의지해서는 인지하기 어려운 정보들이 많습니다. 하루가 멀다하고 새로운 소식이 업데이트되기 때문에 며칠만 신경을 쓰지 않아도 때를 놓치는 정보가 수두룩하죠.

 

밑그림 정도는 그려놓자 

 

며칠 작심하고 웹서핑을 한다 해도 자신에게 도움이 될 지원 사업 정보를 모두 파악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렇다고 수많은 기관 사이트를 매일 들여다볼 수도 없는 노릇입니다. 한 가지 방법은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의 주요 지원 기관과 주요 사업 정도는 미리 파악해서 커다란 밑그림을 그려놓는 것입니다. 조금 공부가 필요한 일입니다. 어떤 기관이 있는지, 해당 기관에서 매년 시행하는 주요 사업은 무엇이 있고, 특징은 무엇인지 정도를 메모해 놓거나 자신만의 방식으로 기억해 머릿속에 기본적인 지도를 그려놓으면, 이후 새로운 기관이나 기관 정보를 더해 기억하는 일은 훨씬 수월해집니다.

 

고용노동부, 중소벤처기업부와 같이 자신의 관심 분야를 관장하는 정부 부처 홈페이지와도 친숙해지면 좋습니다. 특히, 연초에 각 부처가 공고하는 당해년도 업무 계획이나 통합 사업 공고 등을 파악해두면 좋습니다. 매년 중소벤처기업부가 공고하는 정부 창업지원사업 통합공고, 고용노동부의 대상자별 정책 소개 페이지와 같은 정보들입니다. 연말 연초에 미리 이듬해 지원 사업의 개요를 파악해두는 것이 여러모로 유리합니다. 

 

50+세대를 위한 각종 지원 사업 정보를 소개하는 2019년의 마지막 글입니다. 다수의 기관이 시행 사업 분야와 관련된 매뉴얼, 자료집, 사례집을 펴냅니다. 많은 양의 정보를 취합한 뒤 선별·분류해 소개하기 때문에 정책이나 사업 수혜자가 짧은 시간에 정책과 사업 개요를 파악하는 데 큰 도움을 주는 자료들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 단행본처럼 별도의 유통 채널이 존재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발간 사실을 홍보하지 않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잘 알려지지 않은 자료가 많습니다. 이 중 50+세대가 미래 계획의 밑그림을 그리는 데 도움이 될 자료 몇 종을 추려 소개합니다. 

 

  

 

신중년 인생3모작 설계지원 안내서

일자리위원회, 고용노동부, 노사발전재단 / 2018년 12월

 

퇴직 전·후의 50+세대가 새로운 삶을 꾸려가는 데 관계된 거의 모든 영역의 지원 기관과 사업 정보를 망라한 가이드북입니다. 사회보험, 건강관리, 재무관리 등의 분야별 기초 지원 제도, 생애 및 경력설계 지원 서비스 및 기관, 취·창업 관련 지원 서비스 및 기관, 50+세대 지원 기관 정보를 수록하고 있습니다. 

 

기관이나 사업별로 지원 대상, 서비스 내용, 신청 방법이나 문의처 정보를 상세하게 안내한 것이 특징입니다. 각 사업에 참여해 도움을 받은 50+세대의 사례도 함께 소개했습니다. 자료 마지막에는 서울을 포함한 전국의 고용복지플러스센터 정보를 수록했습니다. 

 자료 소개(클릭) 

 

 

신중년 경력개발 상담자를 위한 역량강화서

한국고용정보원 / 2018년 12월

 

일반 대중이 아니라 상담 서비스 종사자를 대상으로 제작된 자료입니다. 물론 50+세대라면 누구나 읽어도 좋을 내용을 담았습니다. 앞서 소개한 자료와 비교하면 재취업, 창업, 사회공헌 활동 등 경력개발 분야를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이 자료의 특징이자 장점은 단순히 정보를 나열하기보다는 50+세대의 경제활동 현황, 퇴직 전후의 심리적 변화, 50+세대 재취업 경로 유형, 50+세대 창업 현황과 문제점 등 50+세대가 처한 사회적 현실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내용을 공들여 서술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상담 서비스 종사자를 위한 자료인 만큼 각종 사례와 지원 사업 정보도 상세하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자료 소개(클릭) 

 

한국고용정보원은 2015년에도 인생2막 새로운 도전이라는 50+세대 대상 자료를 펴낸 적이 있습니다. 미래 직업, 신직업과 관련된 자료들도 펴내고 있고요. 커리어 경로를 고민하는 분이라면 주기적으로 발간물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한국고용정보원 직업·진로정보서 목록(클릭) 

 

 

 

신중년 인생3모작 우수사례집

노사발전재단 / 2018년 12월 

 

노사발전재단 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의 도움을 받아 재취업에 성공한 50+세대와 이들을 지원한 컨설턴트의 인터뷰 기사, 수기를 수록한 사례집입니다. 보통 기관이 펴낸 우수사례집, 성공사례집은 아무래도 부정적인 면보다는 긍정적인 면에 초점을 맞춰 사례를 그려내기 때문에 유의해서 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럼에도 나와 크게 다르지 않은 환경이나 조건에 처해있는 타인이 무언가를 성취하고 어려움을 극복한 이야기는 언제나 좋은 에너지원이 됩니다. 또한, 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는 고용노동부가 50+세대를 대상으로 시행하는 주요 사업 중 하나이기 때문에 자세히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자료 소개(클릭) 

 

노사발전재단은 매년 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 사업과 관련된 우수사례집을 펴내고 있습니다. 2018년에는 인생3모작 우수사례집을 발간했는데, 이전까지는 재취업 우수사례집, 경력설계서비스 우수사례집과 같은 제목으로 펴냈습니다. 

 노사발전재단 우수사례집 목록(클릭) 

 

 

 

2019년 귀농귀촌 가이드북

귀농귀촌종합센터 /  2019년 3월 

 

이름 그대로입니다. 귀농귀촌종합센터가 펴낸 귀농귀촌 종합 안내서입니다. 정부의 귀농귀촌 5개년 종합계획, 귀농귀촌종합센터의 사업, 정부와 지자체 주요 지원 정책, 유관 기관 리스트 및 상담 연락처를 수록했습니다. 정부 지원 정책의 경우 귀농·귀촌 진행 단계별로 관련 정책을 요약해 정리했기 때문에 짧은 시간에 정책 개요를 파악하기에 용이합니다. 

 자료 소개(클릭) 

 

귀농귀촌종합센터는 귀농귀촌 가이드북을 포함해 매년 귀농귀촌 우수사례집을 펴냅니다. 귀농하기 전 꼭 알아야 할 31가지와 같은 자료도 눈에 띕니다. 이외에도 귀농닥터, 농업 창업 및 주택구입 지원사업 등 귀농 관련 개별 정책을 소개하는 자료들도 발간했습니다. 

 귀농귀촌종합센터 발간물 목록(클릭) 

 

 

내 손안의 정책 가이드북 

중소벤처기업부 / 2019년

 

'중소벤처기업·소상공인이 즐겨찾는 정책 100선'이라는 부제가 붙었습니다. 일반 중소기업, 창업·벤처기업, 소상공인으로 구분해 100개의 주요 지원 사업을 소개합니다. 중소벤처기업부가 매년 펴내는 정책 핸드북입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이외에도 매년 '중소·벤처기업 지원사업', '창업·재도전기업 지원사업', '소상공인·전통시장 지원사업'으로 주제를 나눠 각각 안내서를 발간하고 있습니다. '소상공인과 자영업자가 묻고 정부가 답하는 100가지 질문들'과 같은 재미있는 컨셉트의 가이드북도 있습니다. 창업을 계획하거나 사업을 꾸려가는 분에게는 매년 중소벤처기업부가 발간하는 자료들이 유용한 안내서로 기능할 것입니다.

 중소기업 지원책자 목록(클릭) 

 

 


 

 기획 아카이브 글 목록(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