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구석에서 아름답게 울리는 소리, <50+온라인 성악교실>

-

방구석학습’ 50+온라인 성악교실 스케치

-

 

 

코로나 시대. 이전처럼 강의실에 옹기종기 모이는 수업은 찾기 힘들어졌습니다. 하지만 강의실 문이 닫혀도 50+의 학습은 계속됩니다.

6월부터 개강한 방구석학습은 벌써 한 달이 지나 새로운 강좌를 열었습니다.

7월의 첫 강좌는 바로! <50+온라인 성악교실>입니다.

 

 

 

 

원래 심재완 선생님의 성악 교실20명 정원의 수업이었는데, 온라인 덕에 무려 200명의 수강생이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성악 수업은 방구석학습 중에서도 특히 인기가 많았던 수업이라, 모집 예정이었던 100명을 훌쩍 넘어서 100명을 추가 모집했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중에도 배우고자 하는 50+의 뜨거운 열정이 느껴집니다.

 

 

 

 

강의가 시작되기 전 리허설 중인 선생님과 50+학생들입니다. 온라인 실시간 수업이 낯선 건 50+뿐만 아니라 선생님도 마찬가지.

학생들의 눈동자 대신 카메라를 바라보고, 학생들의 귀 대신 마이크에 말해봅니다. 카메라 뒤에서는 선생님의 모습과 목소리가 잘 담길 수 있도록 여러 장비를 매만지는 서부캠퍼스가 있습니다.

 

 

 

 

, , 하나, ! 방송이 시작됐습니다.

수강생분들에게는 미리 문자메시지와 네이버 밴드를 통해 참여할 수 있는 주소가 제공되었습니다. 비가 세차게 내리는 여름날이었지만, 온라인으로 빗방울 하나 맞지 않고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수업이 시작되자 서로 인사하느라 채팅창이 들썩들썩~

 

 

 

 

 

성악 교실에는 선생님뿐만 아니라 수강생 세 분도 함께 참여하였습니다. 세 분이 지도 받는 모습을 지켜보면서, 성악을 하다 쉽게 할 수 있는 실수를 미리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온라인으로 참여하는 수강생분들은 네 번째 학생이 되어, 궁금증을 실시간으로 질문하였습니다. 채팅을 통해 간편하게 질문할 수 있다 보니, 현장 수업에서보다 많은 질문이 나왔습니다.

 

 

Q. 숨을 들이쉴 때 배를 앞으로 내미나요?

 

A. 그렇진 않습니다.

배에 공기가 들어가서 배 전체가 커지는 것이지, 일부러 앞으로 내밀지는 않습니다.

 

 

Q. 입을 크게 벌려야 하나요?

 

A. 말을 할 때처럼 자연스럽게 벌리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아마 학창 시절에 입을 크게 벌리라는 말을 들으셨을 수 있는데요.

어린아이들이 입을 작게 벌려 말하는 경향이 있어서 그렇습니다.

50+분들은 가사를 책처럼 읽다가, 그대로 음을 넣어 노래로 만들어 보세요.

 

 

이외에도 성악을 위한 여러 팁과 질문을 주고받았습니다. 현장 수업에서 질문하기 부끄러우셨던 분들도 온라인으로는 적극적으로 질문할 수 있었습니다.

직접 오프라인 수업을 하지 못하는 게 아쉽지만, 온라인 수업만의 장점을 살린 수업이었습니다. 무엇보다 언제든지 다시 보기가 가능해서 복습과 예습이 편리합니다.

 

 

 

 

마지막으로 선생님께서 숙제를 내주시며 수업이 끝났습니다. 숙제는 다음 시간에 있을 오 솔레 미오발음 익히기와 오늘 배운 가곡 봄처녀연습하기!

네이버 밴드에 영상을 올려서 수강생들과 서로의 노래 실력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강사님의 일대일 피드백도 달리니 열심히 해야겠죠? 오프라인 수업을 하지 못해 아쉬운 마음을 이렇게 달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방구석 캠퍼스의 성악 교실을 함께 보았습니다. 코로나 위기 속에 열린 온라인 수업. 장점은 살리고 단점은 보완해가는 노력이 돋보였습니다.

방구석에서도 참여할 수 있는 온라인 캠퍼스와 함께 답답한 코로나를 떨쳐내는 건 어떨까요? 8월에는 방구석 캠퍼스뿐만 아니라 더 많은 온라인 교육과정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위기극복 프로젝트! 방구석 캠퍼스 보러 가기

 

 

서부캠퍼스 8월 온라인 교육과정 보러 가기(클릭)

 

 

글=곽수빈(교육상담팀 대학생 인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