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선하게 재배한 꽃을 찾는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정원 가꾸기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꽃 재배 농부로 제2의 직업을 찾았다. 대부분 원예를 자신의 생활양식에 맞게 만든 사람들이다. 수요가 늘어나면서 소규모 꽃 재배 농가는 경쟁력을 갖추게 됐다.
꽃 재배 농부가 될 것을 생각한다면, 흙을 파고 더러워지는 것을 감수하고, 식물을 사랑하며 건강을 유지하는 것을 좋아해야 한다.

 

수입보다 기쁨 위주로 소규모로
테레사 브라운(60세)은 어머니의 정원에서 일했던 10대 때부터 정원 가꾸기를 좋아했다. 부모님의 반대로 대학에서 원예학을 전공하지 못하게 되자, 미술 치료를 공부하여 초등학교에서 미술을 가르치고 있다. 5년 전에 오하이오주 브라이언에 있는 2만5천 평의 로스터 리지 농장을 사들였다. 여기서 자동차로 1시간 걸리는 초등학교까지 출퇴근한다.

 


테레사 브라운

 

3,700평의 노지와 비닐하우스에서 백합에서부터 금어초에 이르는 다양한 종류의 꽃을 연중 재배한다. 코로나 사태 이전에는 방과 후 몇 시간씩 재배했지만, 지금은 하루에 8~10시간 정도 일한다. 은퇴해도 재정적으로 곤란하지 않다고 여겨질 때 농장을 풀타임으로 운영할 생각이다.
그동안 정기적인 구매자에게 꽃을 제공하고, 가판대 및 와 차고를 가게로 개조한 곳에서 판매했다. 꽃 도매상에 공급하고, 다른 지역으로 꽃다발을 배송하며, 결혼식에 꽃을 배달한다. 작업하기는 힘이 들지만, 앞으로 채소밭, 양봉, 조각 정원을 추가하려고 한다. 그녀는 대규모 꽃 재배 농부가 되려고 하기보다는 수입은 적지만 기쁨이 큰 소규모 꽃 재배 농부가 되고자 한다.

 

원예전문가로 유기농 꽃 재배
에블린 리(60세)는 뉴욕 식물원에서 원예학을 공부했고 환경학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2011년 코네티컷주에서 버터넛 가든을 시작할 때부터 무농약 절화를 재배하는 유기농 꽃 재배 농부이다. 1,800평의 땅에 연간 6만 송이의 절화를 기르고, 인접한 1,200평 시설에서 냉동한 신선한 꽃을 판매한다.

 

에블린 리
 

체계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무엇을 심어야 하는지 언제 심어야 할지를 알려주는 스프레드시트를 활용한다. 계획을 세우지 않아 갑자기 튤립이 3천 송이가 되거나 어디에 팔아야 할지 모르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꽃 재배와 웨딩사업도
밥 월람(80세)은 할머니의 뉴욕 북부 다년생 정원에서 여름을 지내던 소년 시절에 꽃에 끌렸다. 회사 일로 동남아시아에서 근무할 동안, 꽃에 대한 열정을 꽃피우게 되었다.

 

밥 월람

 

1986년 회사가 희망퇴직을 제의했을 때 얼른 수락했다. 이번이 자신이 좋아하는 꽃으로 뭔가를 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라 생각하고, 꽃 재배 사업가로 변신했다.


1988년 월람은 23,000평 규모의 농장을 샀다. 현재 80여 종의 꽃을 지역 시장과 도매 식품매장, 예식장, 도매상에 판매한다. 예전처럼 활발하진 않지만 80세의 고령에도 일주일에 4번이나 일을 한다. 현재 2,000명에 가까운 회원을 보유하고 있는 전문 절화 재배자협회에 가입하여 일찍부터 조언을 받고 친목을 다진다. 이 협회 회장을 두 번이나 역임하기도 했다.2015년 친구가 월람의 농장에 웨딩관을 지었다. 그래서 코로나 사태 전에는 꽃 재배사업만큼이나 예식사업에 재정적으로 많이 의존해 왔었다. 코로나가 발생하기 전인 2020년까지 16개의 결혼식이 예약되어 있었다. 그러나 앞으로 8주 안에 예정된 네 명의 결혼식이 불확실하다며 코로나로 인한 새로운 도전을 맞고 있다.

 

전문가의 조언
1. 시작하기 전에 비즈니스에 대해 배우라.
사업계획을 체계적으로 설계해야 한다. 유튜브에 꽃 농사 정보가 넘쳐난다. 꽃 재배 농부에게 전화해서 도움을 청할 수 있다.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6개월~1년을 준비하라.

 

2. 지식을 흡수하라 
전문 절화 재배농가협회에는 초보 농부는 물론 노련한 농부들을 위한 정보가 넘쳐난다. 페이스북, 대학교 프로그램, 관련 단체 프로그램에는 우수한 꽃 재배 정보가 있다.

 

3. 작게 시작하고 인내심을 가져라
사업을 시작할 때 땅이 크게 필요 없다. 혼자 풀타임으로 하는 데는 1,200평만 있으면 충분하다. 여름 1년생 식물 씨앗을 뿌리면, 씨앗은 비용이 아주 적게 든다. 씨 구매비 200달러 미만으로 시작할 수 있다.몇 년 동안 수익이 나지 않을 지도 모른다. 농사는 부자가 되는 빠른 수단은 아니라서 인내심이 필요하다.


4. 시간 투입에 대해 현실적으로 생각하라.
꽃은 시간제와 풀타임 모두 가능하므로 자신에게 맞는 방식을 선택하라. 꽃 재배 농사는 할 일이 많아서 일 년 내내 심심하지 않게 시간을 보낼 수 있다. 본인의 건강 상태에 따라 시간을 배정할 수 있어 특히 시니어에 좋다.


출처 : nextavenue.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