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여행교실] ‘일본편, 자연에서 전통문화와 역사를 공부하자’ 강의스케치
강 좌 명: [테마여행교실] ‘일본편, 자연에서 전통문화와 역사를 공부하자’
교육기간: 2025.05.13.~2025.05.22.(총 4차시)/ 매주 화, 목 10:00~11:50
장 소: 2층, 강의실 01
강 사: 최상태 (사단법인 50플러스코리안 부회장, 한일 문화산업교류협회 감사)
대부분 50, 60대가 되면 직장에서 은퇴를 하게 되고, 많은 시간이 남게 되어 외부를 향해있던 시선을 자신에게 돌려야 하는 시기가 옵니다.
일, 평생학습, 취미, 여가, 사회봉사 시간 등을 어떻게 다시 디자인하느냐에 따라 은퇴 지옥이 될 수도 있고, 은퇴 천국이 될 수도 있는 것입니다.
인생의 전반기를 성공과 부를 위해 살았다면 인생의 후반기는 관계, 의미를 생각하며 살아야 할 시기입니다.
여가활동에는 휴식형 여가(독서, 신문 읽기, TV시청, 인터넷 이용, SNS)와 적극적 여가(여행, 문화활동, 스포츠 및 야외활동, 자기계발, 사회봉사, 종교모임, 각종 친목모임)가 있습니다.
65세 이상 인구의 ‘향후 가장 하고 싶은 여가활동’ 1위는 관광(65.8%)이었습니다.
삶의 의미를 찾기 위해 여행을 떠나는 시니어들이 늘고 있음을 반영하는 것입니다.
여행 테마로는 ‘자연친화여행’, ‘체험여행’, ‘도보여행’ 등이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여행은 자존감을 높이고 나 자신을 새롭게 발견하며 새로운 친구를 만들게 되는 계기가 됩니다. 일본은 우리나라와 거리가 가깝고 온천과 음식이 발달되어 있어 시니어들에게 안성맞춤인 여행지입니다. 특히 일본 테마여행은 단순한 관광이 아닌 일본 전통가옥 보전지역에서 머물며 심산생활을 경험하고 현지 주민과의 교류 등을 통해 여러 가지 전통문화체험과 역사공부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게다가 시니어 공동체 견학을 통해 세계적 장수국가인 일본의 시니어 정책과 시니어들의 생생한 생활상을 엿볼 수도 있습니다.
또한 그들의 역사관과 문화를 통해 멀고도 가까운 나라 일본을 이해하고 관계 개선을 통해 앞으로의 대처방법을 모색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 입니다.
특히 이번 강좌를 통해 우리나라도 가야 등의 고대사 연구에 박차를 가해 일본과의 과거사를 제대로 정립해야 할 필요가 있음을 절실히 느꼈습니다.
차시별 교육 내용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차시 : 왜 일본 테마여행인가?
2차시 : 대자연에서 전통생활 체험
3차시 : 일본 근대화 역사탐방
4차시 : 일본 한 달 살기 스케줄 만들어 보기
*이 강좌에 참여한 수강생들은 50플러스 오딧세이에 가입하여 서로의 여행
경험과 TIP을 공유하고, 인생 후반기 여행 친구들을 찾게 되어 인생 후반기를
잘 설계할 수 있다는 설레임과 기대감으로 강의를 마무리하였습니다.
<중장년시설지원단 조주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