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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지구는 우리가 다양하고 편리한 제품들을 사용하고 버리는 가운데 발생한 폐기물이 넘치면서 지구온난화에 대한 대응이 필요한 시대가 되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사계절이 뚜렷했던 기후에서 온난화 현상으로 집중호우가 발생하는 등 환경 변화에 따른 피해가 지속되자 지구환경을 보호하자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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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온난화는 대기 중의 온실가스 농도가 증가하면서 지구 표면의 온도가 상승하는 현상입니다. 온실효과를 일으키는 기체는 이산화탄소(CO₂), 메탄(CH₄), 아산화질소(N₂O), 수소불화탄소(HFCs), 과불화탄소(PFCs), 육불화황(SF₆)이지만 그중 지구온난화를 일으키는 주범은 바로 이산화탄소입니다. 우리가 생활하면서 배출하는 기체 중 가장 많은 양을 차지한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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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실가스의 온실효과는 적외선의 복사열을 흡수한 후 재방출하는 과정에 지구를 따뜻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산업혁명 전에는 대기 중 온실가스 농도가 일정하였는데, 산업혁명 이후 온실가스의 농도는 우리 인류의 활동 증가에 따라 증가하였다고 합니다.

 

이에 지구온난화를 막고자 1992년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이 채택되었고 1997년 국가 간 이행 협약인 ‘교토의정서’가 만들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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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지구온난화를 막기 위해 어떤 실천을 해야 할까?’에 초점이 맞추어졌고 그런 실천 방안으로 자원순환을 통해 지구의 이산화탄소 발생을 줄이려고 노력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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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원순환이란, 우리가 사용하기 위한 만든 제품을 재사용함으로써 폐기물의 발생을 최대한 줄여 폐기물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자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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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원순환을 통해 폐기물 발생을 최대한 줄이고 사용한 폐기물을 재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자연환경에 미치는 나쁜 영향을 줄이고자 함입니다. 환경부에서는 자연환경을 보호하는 방안으로 자원순환 제품의 생산에서부터 재활용까지 전 과정을 통해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 노력의 하나로 폐기물을 재사용하는 것에 대한 중요성을 알게 하고, 이 폐기물을 재사용하기 위해서는 버리는 과정에서 분리배출의 올바른 방법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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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일련의 자원순환 방법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제대로 된 자원순환을 알아가는 교육이 필요하고 이를 재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교육도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올바른 배출을 배우고 실천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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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물을 비우고 이물질을 제거한 후 배출하는 것을 기본으로 상표와 라벨을 분리하는 것, 재질별로 알맞게 분리 배출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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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쓰레기와 수분이 많은 음식물 쓰레기를 분류하고 도자기와 유리로 된 식기류는 재활용 쓰레기가 아닌 일반 쓰레기임을 배우고 이를 모든 사람들에게 알리는 일은 매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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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북50플러스센터에서는 일 활동 지원 사업 디딤돌 프로젝트로 자원순환 교육활동가 양성과정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습니다. 50플러스 세대의 사회적 경험을 통한 자연환경에 대한 관심과 변화에 대한 지식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어 50플러스 세대에게 꼭 맞는 프로그램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50플러스 세대의 경험이 자원순환 교육 강사로서 교육을 더욱 풍부하게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좋은 프로그램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50+시민기자단 김정희 기자 (lovhyuk@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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