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의 진로탐색 및 재취업 희망

대학 연계 중장년 맞춤형 직업교육 드론항공촬영 교육과정에서 찾는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드론(Drone)!

이제 드론은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대중화되었다. 활용 분야도 당초 군사용에서 점차 확대돼 촬영이나 의학, 예술뿐 아니라 택배 배송, 응급구조, 범죄감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쓰이고 있다. 최근 UN 보고서는 제4차 산업혁명의 가장 각광받는 직업 100여 개 중 유망한 직업 중 하나가 드론산업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전문가들 또한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직업들이 앞으로 많이 생겨날 것으로 내다봤다.

 

드론을 배울 수 있는 가장 합리적인 선택

 

서울시50플러스재단을 통한 대학 연계 중장년 맞춤형 직업교육이 있다. 비용도 무료이고, 대학을 통한 교육으로 강사진도 우수하다. 창업 및 취업 정보 제공, 상담은 부가적인 혜택으로 제2의 진로탐색 및 재취업을 희망하는 중장년이 문을 두드려 볼 수 있는 가장 합리적인 선택이라 할 수 있다.

 

어떤 과정이 있는지

 

대학 연계 중장년 맞춤형 직업교육 운영 사업의 일환으로 명지전문대학에서 진행하는 드론항공촬영 교육과정이 있다.

 

명지전문대학 드론항공촬영 교육과정은 드론정보공학과 주관으로 총 10, 40시간 (2023. 8.25.~11.3. 매주 금요일 9~13(A), 14~18(B) /분반 운영) 교육을 진행한다. 수강인원은 2개 반 40명이며, 서류심사(지원서)를 통해 선발되었다.

 

 

표1.jpg
 

 

 

대학 연계 중장년 맞춤형 직업교육 운영 사업의 구체적인 내용은 무엇인가?

 

서울시50플러스재단이 대학의 우수한 교육 인프라를 활용하여 중장년에게 양질의 교육 기회 제공 및 일자리 재진출 기회 확대를 목적으로 금년 부터 처음으로 개설한 사업이다. 본 사업은 민선 8기 오세훈 서울시장이 지난 연말 마포구 서울시50플러스 중부캠퍼스를 방문하여 다시 뛰는 중장년 서울런 4050’ 종합계획을 발표하면서 후속 조치의 일환으로 올해 3, 공모를 통해 서울 내 유수의 총 5개 대학, 9개 과정을 선발하였다.

 

2023년 대학연계 중장년 맞춤형 직업교육 참여자 모집 공고 :

https://50plus.or.kr/scc/detail.do?id=33726854

 

금년 모집 일정은 모두 종료되어 선발 대학별로 현재 교육이 진행하고 있다.

 

어떤 교육이 실시되나

 

명지전문대학 드론정보공학과의 우수한 교육 인프라를 활용하여 중장년 항공촬영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교육을 실시한다.

 

·창업 및 직무능력강화를 위한 드론국가자격증 취득(4) 교육

드론 항공영상 촬영을 위한 조종기술 습득 및 촬영/편집 기술 교육

생애전환기 신중년의 드론활용 분야 재취업 및 창업 기회 확대, 4차 산업혁명 분야의 선진교육 실시

 

드론항공촬영 교육과정현장 방문

 

기자가 현장을 방문한 날(106, 금요일)6회 차 교육이 실시되는 날이었다.

 

 

사진+1+강의실.jpg
6회차 이론 강의가 진행되고 있는 강의실 모습 (오전 A) 시민기자단 구세완 기자 

 

 

여러분들이 앞으로 미래 먹거리로서 어떤 사업을 하면 좋을지 구상을 좀 더 구체적으로 하실 수 있을 것 같아요. 사실 이게 기회의 장이거든요. 지금 다른 분야는 사람들이 다 하고 있잖아요. 그런데 이 드론은 우리나라에서 이제 막 성장해서 아직 어떤 직업들이 직업군이 생길지도 모르는 가능성의 영역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에요. 지금 여러분들이 드론을 배우는 기회는 가장 소중하고, 또 여러분들의 미래를 또 다른 기회에 담는 그런 결론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6회 차 강의를 시작하며 강사가 수강생들에게 전하는 첫 마디다. 지금까지 5회 강의를 진행하면서 어쩌면 매번 강조했을 성싶다. 그만큼 드론의 영역이 앞으로 전망이 밝고, 새로운 영역이니 그 기회를 반드시 잡으라는 응원의 멘트이기도 할 것이다.

 

드론의 규제가 이제는 많이 완화되어 드론 산업이 활성화되는데 커다란 밑거름이 되고 있다는 얘기도 참고할 만했다.

 

이어지는 주된 강의의 내용은 내가 도대체 어떤 드론을 사야 될지... 나한테 맞는 드론은 무엇인지... 방법을 찾아보는 내용이었다.

 

드론에 대해서 알기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은 직접 홈페이지에서 들어가서 알아보는 방법이라고 소개한다. 소비자용 드론 시장은 지금 전 세계적으로 중국의 DJI가 독보적으로 앞서가고 있다며, 가격도 타사 제품에 비해 저렴하다고 소개했다.

 

 

<드론항공촬영을 위해 추천한 모델들>

 

https://brand.naver.com/dji/products/5747179511

제품 모델별 상세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사진+2+Air2s.jpg

DJI Air2s 드론 모델 (출처 : DJI 홈페이지) 

 

 

사진+3+Air3.jpg
DJI Air 3 드론 모델 (출처 : DJI 홈페이지) 

 

 

사진+4+Mini3.jpg
DJI MINI 3 드론 모델 (출처 : DJI 홈페이지) 

 

 

드론항공촬영을 위한 조종기술 실습

 

 

사진+5+드론+실습+전.jpg
강사님이 조종기술 실습 요령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실습은 드론 모델 DJI Air 3를 사용하였다. 시민기자단 구세완 기자

 

 

사진+6+조별+실습.jpg
3개조로 나누어 드론 조종 실습을 진행하고 있다. 시민기자단 구세완 기자 

 

 

이번 드론 교육과정을 통해 수강생들이 새로운 직업 기회를 찾고 성공적인 경력전환을 할 수 있기를 바란다.

 

 

 

 

시민기자단 구세완 기자(swkoo0212@naver.com)

 

2023_50플러스온라인명함(구세완_중부).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