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50플러스센터 공간대여 안내 

모든 대관 오전 10시부터… 주중 오후 8시, 토요일 오후 4시까지 이용 가능

노트북, 빔프로젝터, 케이블 등 기자재 추가 비용 없이 제공

몇몇이 모여서 동아리 활동이나 학습, 회의 모임을 할 경우 괜찮은 공간이 있는지 이곳저곳을 찾게 된다. 기존 상업적인 공간이나 시설은 소란스러워 조용하고 깨끗한 곳을 찾게 되는데 장소 대여료에 별도의 추가 비용 없이 노트북, 빔프로젝터 등 기자재까지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곳, ‘서대문50플러스센터’를 소개한다. 

 

그림1.png
▲ 서대문50플러스센터 홈페이지의 메뉴>센터소개>공간안내를 클릭하거나 왼쪽 대관하기 메뉴를 누르면 바로 신청할 수 있다. ⓒ 서대문50플러스센터 홈페이지

 

대관 신청 조건이 있나요?

대관 신청은 사용자가 서대문50플러스센터 홈페이지를 방문해 온라인으로 신청해야 한다. 서대문50플러스센터 홈페이지의 메뉴 맨 오른쪽 끝의 센터 소개를 클릭하면 공간안내 메뉴가 있다. 50플러스 세대의 이해와 요구를 반영한 특별한 학습 공간들이 공간 이름과 면적, 정원, 공간 시설 개요로 정리되어 있는데 그중 대관 가능 여부가 표시되어 있다. 이용 인원과 활용 용도에 따라 신청하면 된다. 서대문50플러스센터에 등록된 우수 커뮤니티는 대관 이용료가 없고 우선권이 부여되는 특전으로 공간 대여가 가능하다. 외부 이용자는 7개 공간만 대여 신청이 가능하다. 커뮤니티의 특별 혜택이 귀에 솔깃하다.

 

그림2-1-vert.jpg
▲ 대관 가능한 공간을 사진으로 확인할 수 있다. ⓒ 서대문50플러스센터 홈페이지

 

그림3.JPG
▲ 일반 신청자는 대관 여부 칸에 외부라고 적혀 있는 공간만 대관 신청할 수 있다. ⓒ 서대문50플러스센터 홈페이지

 

어떤 커뮤니티가 혜택을 받나요?

서대문50플러스센터에서 우대하는 커뮤니티는 서대문50플러스센터 교육 과정에 참여 후 동기들과 계속 활동을 이어가려는 모임, 50플러스 세대(만50~64세)의 인생 설계, 문화 확산 프로젝트를 계획하는 모임, 50플러스 세대가 중심이 되어 지역의 공익활동을 계획하고 있는 모임 등이다.

 

커뮤니티 구성 인원은 50플러스 세대 3명 이상이 포함된 최소 5명 이상으로, 대표자는 서울시에 주소지를 둔 50플러스 세대여야 한다. 서대문50플러스센터 교육 동기생으로 결성한 커뮤니티를 우선적으로 우대한다. 그 외 자세한 사항은 센터와 협의하여 신청할 수 있다. 

 

누구나 대관이 가능하지만 정치적, 종교적, 영리적 목적의 사용은 대관이 불가하다. 대관료 수익은 서대문50플러스센터에서 진행하는 50플러스 세대 교육사업을 위해 사용된다. 서대문50플러스센터에서 활동하는 모든 커뮤니티는 커뮤니티 활동에 필요한 강의실, 실습실, 회의실과 빔프로젝터 등 기자재를 지원받을 수 있다.

 

대관 시간, 대관 신청, 대관 수칙은 어떻게 되나요?

대관 시간은 주중에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8시까지, 토요일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일요일, 법정공휴일은 휴관이다. 토요일에 오후 이용할 수 있는 곳이 많지 않은데 이곳은 가능하다.

 

대관 관련한 문의는 전화로도 가능하지만 대관 신청은 홈페이지에서만 가능하다. 대관 신청 후 기본적으로 3일의 심사 기간이 있다. 늦어도 사용자가 대관 2일 전까지는 홈페이지에 대관 신청을 해야 하고, 신청 후 일정 검토, 대관료 납부 후 대관 담당자가 사용승인을 한다. 센터의 교육 일정이 확정되지 않은 기간의 경우에는 사전협의 되지 않은 단체(개인)의 장기 대관은 승인이 취소될 수 있다. 

 

대관 신청 시 준비 시간, 정리 시간을 포함하여 대관 신청을 해야 하고, 허가 없이 공간의 비품을 이동·변경할 수 없으며 사용 후 대관 담당자의 확인을 받고 사용을 종료해야 한다. 

 

그림4.JPG
▲ 대관 신청 바로가기를 클릭하면 공간별 대관 신청 상황을 월별 캘린더와 시간 테이블로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 서대문50플러스센터 홈페이지

 

대관료, 대관 취소, 환불 절차 규정 등은 어떻게 되나요?

대여 공간의 크기, 시간, 평일, 주말 시기 등에 따라 대관료 이용 금액이 다르므로 대관 담당자에게 전화(070-5220-3872)로 문의하기를 바란다. 사전협의 없이 10분 이상 대관 시간을 초과하는 경우, 이용료 기준에 따라 대관료가 추가로 부과될 수 있다.

 

대관을 취소할 경우에는 취소신청서를 제출해야 하며 환불은 대관일 기준 1일 전까지는 100%이지만, 당일 취소 시 환불은 불가하다. 환불시 규정된 카드 수수료 또는 이체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으며 공제 후 지급된다.

 KakaoTalk_20220829_114627331.png 

▲ 대여 공간과 대여 시간에 따른 이용 금액은 조건에 따라 다르므로 담당자에게 전화(070-5220-3872)로 문의하기를 바란다. ⓒ 서대문50플러스센터 홈페이지

 

“함께 가면 멀리 갈 수 있습니다.”

함께 모여 변화를 만들어 가면 우리와 이웃, 지역 사회 모두가 더욱 건강해질 겁니다. 

커뮤니티를 지원해주는 서대문50플러스센터에서 행복한 내일을 꿈꾸어 보는 건 어떨까요.

☞서대문50플러스센터 공간 안내 바로가기 

글 50+시민기자단 이은영 기자 (eyoung2@hanmail.net)

 

 

이은영.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