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프업+인터뷰+3.png
 

 

 

 

1. 대표님 소개와 더불어 창업 아이템에 대해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마장동에서 26년 거주하면서 환경문제에 관심을 갖고, 환경을 디자인하는 기업 펀펀마주아리를 2019117일 설립하였습니다. 마장동 축산물시장내 법인을 설립하여 청소방역을 통한 청결, 안전에 대한 기업 활동을 꾸준하게 하고 있습니다2020년부터 청결관리를 시작하여 마장동 축산물시장내 바닥습식청소차 운영과 악취저감을 위한 EM살포로 청결 및 위생관리로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습니다2020년 이후 부터는 마장동축산물시장 위생 청결관리로 고기를 진열하는 진열장 내부를 청소관리 하고, 청결코디네이터를 통한 점포별 시범 운영을 통해 상인들 스스로 지속적으로 청결하게 관리하게 하고자 하였습니다.

고용노동부 예비사회적기업 인증을 끝내고 여성기업으로 기업을 운영하면서 지역에서 환경교육을 통해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기업활동을 하고 있습니다꾸준하게 기업활동을 하면서 코로나 이후 일회용 용기기 및 포장에 따른 지역사회 쓰레기 문제가 심각하여 포장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포장디자인개발과 보냉가방을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제목을+입력하세요+(13).png



 

 

2. 해당 문제 혹은 아이템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성동구 마장동 축산물 시장내 2000여개의 점포에서 발생하는 사용 후 버려지는 쓰레기 문제가 지역사회 악취 및 쓰레기 처리문제의 환경문제로 확대되는 지역의 문제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지역의 환경문제를 재활용과 친환경패키지 포장을 통한 필환경 실천 활성화로 지역사회 환경문제를 각자가 조금씩 해결하면 좋을 것 같다는 단순한 생각으로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지역의 특성상 마장축산물시장은 ()환경 시대에 상인과 소비자의 편리성과 간편성 등으로 일회용 용기 및 포장 후 사용하고 버려지는 쓰레기가 지역사회 쓰레기 문제 및 지역사회 환경문제로 확대되고 상인과 지역주민의 갈등이 되고 있습니다. 이 문제를 친환경패키지 포장을 통한 필환경 실천 활성화로 지역사회 환경문제를 저감하고자 합니다.

포장 디자인 개발을 통해 생산자 및 소비자의 환경인식 및 소비습관을 개선하는 ()환경실천으로 모두가 안전한 지역사회를 활성화하고자 합니다.

 

 

image04.png



 

 

3. <점프업5060> 1기/2기/3기 참여 이후에 어떻게 지내셨나요? 

환경을 다각적으로 디자인 하는 펀펀마주아리는 다양한 세대에 환경의 보전과 보존의 가치를 전달하고자 환경관련 마을공동체 부스 운영 등 지역활동에 참여하였습니다지역주민, 상인, 이용고객을 대상으로 지속적인지역내 상권 및 지역주민들과 협업을 통해 전통축산물시장의 인식을 개선하고 알리고자 합니다환경인식개선, 자발적 청결관리, 정기적 청결위생교육서비스를 제공하여 실천하고, 2023펀펀기프트쇼핑몰을 개설하여 상권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하였습니다. 또한, 생활 속 환경 실천을 위해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성인 등 다양한 대상에게 환경교육 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4. 어떠한 계기로 <점프업5060 재도약 2기>에 참여하게 되셨나요? 

환경에 대한 문제는 계속 제기 되었으나 코로나 이후 배달 음식 및 생활습관 등의 문제로 많은 기업들이 ESG경영 등을 앞세우며, 그 어느 때보다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은 상황이지만 마장축산물 시장의 문제점을 아는 기업이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따라서 친환경 가치를 넘어()환경가치를 주장하고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 또한 환경의 중요성을 공감하도록 마장축산물시장에서 식사를 하거나 제품 구매 시 친환경 제품을 선별하여 구매하는 가치소비가 늘어나게 소비습관을 바꾸고 환경을 살리는 브랜드 작업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각 기업이 현재 출시하고 있는 다양한 제품들 간의 디자인은 통일성이 낮아 참여기업 제품 브랜드만의 정체성을 알리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마장동 축산물시장을 알리는 통일되고 체계화된 디자인 적용을 통해, 제품 간의 통일성을 높여 브랜드 시너지를 높이고 싶었지만 기업을 운영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엄두를 내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점프업5060 재도약 2기 프로그램 과정이 있어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image08.jpg

 

 

 

5. <점프업5060 재도약 2기> 사업화지원금을 통해 어떤 것이 달라졌나요? 

사업화 지원금이 마중물로 우리 회사가 꿈꾸는 것을 실현하는 초석이 되었습니다.

1. 환경보존 및 보전에 대한 인식제고 (, ,,, 성인, 상인, 지역주민확대)

2. 지역내 환경실천 활동

3. 재활용, 새활용으로 폐자원을 활용하여 탄소량 저감

4. 친환경물품 사용, 친환경제품 협업 모색 (펀펀기프트몰 운영)

5. 마장동 축산물시장의 대내외 혁신 인식제고

 

 

6. 창업을 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순간은 언제이며, 어떻게 이겨내셨나요?

 

코로나 시기인 2019펀펀마주아리를 창업하게 되었습니다. 사업 경험도 없고, 직장을 다녀본 경험도 없어 전문성이 없고, 준비하지 않은 가운데 꿈만 가지고 창업하여 기업을 운영하기에는 모든 것이 부족함 투성이었습니다. 기업운영을 하면서 3년동안 매출보다 마장축산물 시장내 상인 등 후원형태의 물품 지원등을 통해 기업이 수익을 창출하지 못하여, 기업을 운영하는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4년차 5300만원의 영업손실이 발생하였지만 열심히 뛰어다닌 결과 회사의 자본금이 늘어나고, 매출도 늘어나고 전문가의 평가를 통해 회사가 성장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회사를 설립하고 운영하면서 어려움을 이겨냈다고 생각되는 것은 첫째, 소비자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주식회사라 협동조합처럼 많은 인원이 참여하지 못하는 어려움이 있지만 둘째로, 진주보다 귀한 조직구성원의 말을 놓치지 않는 것입니다. “ 잘하고 있어요”“ 앞으로 잘될거예요라는 말로 지지해 주시는 보이지 않는 힘을 놓치지 않는 것이 필요합니다. 셋째는, 회사의 가치를 실현하고 싶은 초심을 잃지 않고 욕심내지 않는 것입니다. 넷째, 기업을 운영하면서 어려움을 포기하지 않기 위해서 꾸준하게 배우고 전문성을 키우는 것입니다. 꿈만 갖고 회사를 운영하다 보니 다른 사람들보다 더 시간이 오래 걸리고,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좋은 것을 보는 눈도 생겼습니다. 다섯째는, 회사를 운영하면서 좋은 사람, 좋은 회사가 있다면 롤모델로 만들어 가치있는 회사로 성장하는 것입니다

펀펀마주아리를 보고 사람들은 날마다 기적이 일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지금은 열심히 하고 있어 잘 될 수밖에 없다고말씀을 해 주십니다. 포기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노력한 과정을 통해 어려움을 이겨내고 있습니다.



 

image06.png

 


7. 나의 사업 아이템 만의 어떤 경쟁력, 혹은 차별점이 있나요?

지역의 문제를 찾아낼 수 있는 것, 고민한 것을 포기하지 않는 것, 지속적인 변화를 위해 꾸준하게 개발하는 것으로 지역의 특성상 마장축산물시장은 ()환경 시대에 상인과 소비자의 편리성과 간편성 등으로 일회용 용기 및 포장 후 사용하고 버려지는 쓰레기가 지역사회 쓰레기 문제 및 지역사회 환경문제로 확대되고 상인과 지역주민의 갈등이 되고 있습니다. 이 문제를 친환경패키지 포장을 통한 필환경 실천 활성화로 지역사회 환경문제를 저감시킬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런 소비의 과정과 포장 디자인 개발을 통해 생산자 및 소비자의 환경인식 및 소비습관을 개선하는 ()환경실천으로 모두가 안전한 지역사회를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브랜드 가치를 높여 누구나 이용하지만 젊은 고객층도 참여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8. 앞으로의 활동 계획을 말씀해 주세요!

환경기업으로 펀펀마주아리를 통해 행복한 사람들이 늘어나는 것입니다. “펀펀기프트쇼핑몰은 환경을 생각하는 사람들이 물건을 소비하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소비를 통해 환경실천을 하는 것을 구축하는 것입니다마장축산물 시장이 단일시장으로는 세계 최대의 시장이라는 장점이 있지만 아직도 알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시장 상인분들과, 지역의 문제를 함께 고민하여 마장동 축산물 시장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를 특화하여 브랜드화 할 수 있도록 열심히 알리고, 시장과 함께 성장하는 기업이 되고 싶습니다사업을 운영하면서 함께하고 싶다는 기업들이 늘어가고 있는데 펀펀마주아리도 경쟁력이 바탕이 되어 협업을 통해 회사를 성장시키는 것이 계획입니다.


 

image07.png


 

9. 창업을 꿈꾸는 중장년 세대에게 조언과 응원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내가 사는 지역의 문제에 관심을 갖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회사를 설립하게 되었는데 응원은 단무지로 표현하고 싶습니다.


단순하게 잘하는 것으로 시작하여, 단단한 회사로 만들어가는 재미와 행복이 있어요..

무조건 열심히 하는 것보다 전략과 건강관리가 필요해요

 

지금 시작해도 내가 꾼 꿈을 이루어 갈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