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시세끼! 태양광한테 물어봐!

[태양광 발전과 50+세대의 가능성]

 

 

친환경 재생에너지인 태양광 미니발전소, 태양광 지원정책 등으로 기회를 잡으세요! 

 

서부캠퍼스의 <태양광발전과 50+세대의 가능성> 시간. 서울시민 햇빛발전협동조합 이사장님으로 이론과 실무의 베타랑이신 이규 강사님과 함께하고 있습니다. 

 강의내용은 태양광발전, 투자소득과 미니태양광,발전시스템과 설계, 투자수익률계산,현장교육, 태양광 발전, 시스템 투자시 주의사항, 사업진행 절차 등 입니다.

 

 

태양광의 시스템을 설명하는 중.  참, 간단해 보이지만 실제는 조금 복잡하답니다.^^ 보기에는 작은 요소들이 전기 생산에 큰 영향을 줍니다.

 

태양기술의 3가지 핵심 기술      

1. 태양판모듈  

2. 인버터(전환장치) 

3.구조물설치

 

 

학습 도중에 실무 경험 설명을 통해 교육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사진에 표시된  붉은색 둥근 원은 실물 태양판으로, 실시간으로 전기가 생산되고 있는 중! 

태양열 발전소가 필요한 이유는 화석연료의 이용(미세먼지 등)과 원자력(후쿠시마 원전 파괴로 원전피해 등 환경파괴 등), 풍력(주민들에게 소음 등) 등으로 인한 환경파괴를 막고,

오염이 전혀 없는 무공해 청정 연료를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전기 생산량은 세부기술에 따라 많은 차이가 납니다. 설치 방식에 따라 고정식, 고정가변식, 단축형, 양측형 등으로 나뉘며, 이 방식에 따라 설치비와 수익률이 차이가 많이 나는

것이이죠. 양측형으로 갈수록 비용 및 효율이 증가합니다. (효율증가는 돈을 많이 번다는 야기!)

 

"이렇게 좋은 태양광발전소를 사업화를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자신이 땅을 소유하거나 혹은 땅을 빌려서 발전소 설립 또는 분양을 받는 방법이 있죠!

 

1. 사업을 할 때 주의사항은 ?

믿을 수 있는 업체 선정,  3상 전봇대 유.(발전소 근처에 전봇대가  없으면 전기를  만들어서 팔 수 없겠죠?), 설치장소 소요비용부지임대 및 매입비용유지관리비투자대비 8%이상 수익률 검토 및 철저한 수익분석재산상속의 의미무형의 가치(자산가치 오름환경적 혜택 등등  

 

2. 분양을 받을 때 

1)  투자자와 분양업자사이에 법무법인과 회계법인이 같이 참여해야 합니다.  이유는 분양업자가 무리한 분양사기 등으로 파산대비 피해를 막을 수 있습니다.

2) 분양계약은 투자자와 법무법인이 하고 1~3차 등 중도금 자금 지급은 회계법인이 분양업자의 공사 확인을 하고 대금을 지급합니다이렇게 해야 걱정 없이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믿을 수 있는 시공업자입니다꼭 확인검증하세요^^     

 

 지금부터는 신나는 야외 현장 실습!!

 서울혁신파크 옥상에 설치된 실제 태양광을 보여 드릴께요^^

 

태양광 패널입니다이곳에 태양빛이 비추면 전기가 빵빵 만들어 집니다신기하죠? 

 

 

이곳은 구조물로 위에 태양광 패널이 좍~좍~ 펼쳐있답니다. 이곳은 미래청 옥상 건물! 

구조물의 특징은 용접이 전혀 없이 볼트 너트로 결합. 분해로 언제나 편리하게 이사를  갈 수 있답니다.^^

 

 

전기가 얼마나 만들어지는 것을 보여주는 계기판입니다. (오른쪽 사진) 햇빛이 전기로 변하고 실 생활에 사용되니 미세먼지 없는 태양광 청정발전 시설. 정말 소중한 전기 생산 시설이죠. 

 

(왼쪽) 인버터로 직류를 교류로 전환하는 장치입니다. 이것이 없으면 한전 전기판매는 아니되오~~

( 오른쪽) 발생한 전기를 한전에 판매하기 위해 전봇대로 가는 도중에 계량기를 통과합니다.

 

 

옥상에서 만들어진 전기가 전봇대를 통해 필요한 곳으로 쌩쌩 달려갑니다.

정말 좋네요^^

  

대다수의 교육생들은 자격증 취득, 창업, 새 직업 모색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규 이사장님은 누구든지 태양광 취업 원하는 분은 언제든지 OK

(단, 태양광 취업 조건은 이규 이사장님이 갖고 계신 답니다. 문의해보세요!^^) 

 

청정 무공해를 만드는 '태양광 발전사업'. 여러분들도 관심을 갖고 도전해 보는건 어떨까요? 

 

 

 

글·사진=50+학습지원단 서용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