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캠퍼스 2020년 1학기 신규과정 설명회

-

 

서부캠퍼스의 2020년 1학기 신규과정 설명회가 지난 1월 29일, 30일 이틀에 걸쳐

서부캠퍼스 3층 더하기홀에서 진행되었습니다.

 



 

김승수 담당PM의 소개 인사로 설명회가 시작되었어요!

 

 

"신규과정 중 직접 엄선한 8개 강좌를 바탕으로 선생님들께 과정에 대한 이해를 돕고,

새로운 일이나 활동을 찾아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김승수PM

 

이전에는 50+당사자 선생님들께서 과정 제목이나 분야가 낯설어 수강신청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안타까웠는데, 이 자리를 통해 50+선생님들의 관심 분야에 적절하게 정보를 제공하고 싶다는 담당PM의 말에 진심이 느껴졌어요. +_+

 

- 캠퍼스 사업 소개 및 이용안내

먼저 캠퍼스 사업 소개와 이용안내에 대한 설명이 있었습니다.

서울시 50+재단은 인류 최초로 100세 시대를 맞이한 50+세대에게 달라진 생애 주기에 맞춰 50이후의 삶에 대해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일·활동, 교육 지원 등을 통해 이후의 삶을 보람차게 살아갈 수 있습니다.

뜻이 맞는 동료와 함께 커뮤니티를 만들어 활동하거나, 생애설계 7대 영역이나 교육과정에 대한 상담이 필요하다면 50+상담센터에서 주저 없이 상담도 받을 수 있죠 ^^

아직 캠퍼스가 처음인 분들이라면, 주저없이 1층 50+상담센터로 오세요! 물론 미리 방문 예약도 가능하답니다.

50+상담센터 자세히 보러가기: https://50plus.or.kr/swc/consulting.do

 

50+캠퍼스에 대한 설명이 끝난 후, 본격적인 <2020년 1학기 신규과정 설명회>가 시작되었어요. 먼저 4개 신규강좌에 대한 강사님들의 발표와 질의응답 시간이 있었습니다.

#1 셰어하우스 운영자되기

정명환 강사(공유주택소상공인협동조합 대표)

먼저 강사님께서는 셰어하우스의 개념을 낯설어하는 분들께 셰어하우스가 무엇인가에 대해 설명해주셨습니다.

 

"셰어하우스는 집을 공유해서 함께 사용하는 주택입니다. 쉽게 말하자면, 침실을 제외한 공용공간을 공유하는 것이죠.

먹거리 제공 없이 단순히 공간만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현재는 20~30대 사이에서 셰어하우스가 활성화되어있지만, 50+세대 중에도 자녀의 독립 등으로 인해 1인, 2인 가구가 되는 경우가 많아서, 셰어하우스를 통해 새로운 주거 공동체를 이루기에 적합한 세대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셰어하우스 운영자되기’ 과정의 학습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빈방을 활용하여 임대수입을 창출하는 공유 주택(셰어하우스) 운영방법, 입주자 모집을 위한 홍보 마케팅 방법, 입주계약서 작성법, 입주자 간의 규칙을 정하고 소통하는 방법 등 실제 셰어하우스를 운영하는데 필요한 내용 전반을 배웁니다.

수료 후에는 남는 빈방과 빈집을 셰어하우스로 운영함으로써 임대 소득을 창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공유주택소상공인협동조합 멤버십 자격이 부여되며 셰어하우스 운영 시 다양한 지원을 도와드린다고 하셨어요. 와우!!

 

- 질의응답 -

Q. 공유 주택과 공동체 주택의 차이가 있나요?

공동체 주택의 경우에는 여럿이 모여서 주택을 건설하는 것입니다. 가령, 공동체 주택은 여러 명이서 거주지 설계까지에 참여하기 때문에 공유 주택과는 엄연히 다릅니다. 공유주택은 말 그대로 내가 살고있는 집 그리고 빈 방을 활용한다는 데서 차이가 있습니다.

Q. 임대사업자 등록을 해야 할까요?

법적으로 임대 수익 2,000만 원 이하도 임대사업자 등록을 해야 합니다. 자신이 그 집에 살고 있더라도 임대사업자 등록을 통해 임대 주택으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셰어하우스 운영자되기 자세히 보기: https://50plus.or.kr/swc/education-detail.do?id=7211675

 

 

#2 작은도서관 활동가 양성과정

 

서하경 강사님 (별빛도서관 대표/ 교육연극협동조합 재미사마 대표)

 

“전국 6,950, 서울 1,023관 우리 가까이에 있는 작은 도서관!

은평구 내 70개, 종로구 내 23개 서대문구 내 26개 존재한다고 합니다.”

강사님께서는 작은 도서관이 우리 곁에 얼마나 가까이 있으며, 이런 작은 도서관의 활동가가 무엇인지 설명해주셨습니다.

50+작은도서관 활동가란 무엇일까요?

우리 주변에 아주 가까이 자리한 작은도서관을 기반으로 책과 사람을 잇는 활동, 북 큐레이션, 문화기획 등 다양한 문화참여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실행하는 활동가입니다.

때문에 ‘작은도서관 활동가 양성과정’에서는 국내외 작은 도서관 사례, 공간 기획 방법, 작은 도서관 활동 프로그램 개발 등 다양한 내용을 학습합니다.

끝으로 강사님께서는 다음과 같은 말을 전하며 발표를 마무리하셨습니다.

"8회차 동안 이 강좌 안에서 여러분들이 어떤 것들을 꿈꿀지 기대됩니다.

이에 작은 도서관을 함께 만들어나가고 싶습니다."

 

 

- 질의응답 -

Q. 활동가들 수입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활동가들의 수입은 너무나 다양하기 때문에 쉽게 얼마라고 말씀드리기가 어렵습니다. 명시적으로 약속된 금액은 없다고 보면 됩니다. 때문에 작은도서관 활동을 수익으로 접근하기보다는 보람과 사회적 가치를 위해 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작은도서관이라는 공간에서 꿈꾸고 사람들을 만나면서 새로운 행복을 느끼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Q. 활동가가 도서관 정리, 즉 사서 일도 하는지 궁금합니다.

작은도서관은 규모가 작기 때문에 정식 사서가 배치되는 경우가 거의 없어 활동가가 그 역할을 함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즘에는 전산 분류 시스템이 잘 되어있기 때문에 책을 분류하는 것들은 어렵지 않습니다. 누구나 금방 익혀서 수행할 수 있습니다.

 

작은도서관 활동가 양성과정 자세히 보기: https://50plus.or.kr/swc/education-detail.do?id=7235260

 

#3 생태계보호지역 전문자원활동가 양성과정

 

김선민 강사님 (생태보전시민모임 사무처장)

 

생태계보호지역 전문자원활동가란?

: 도시생태계와 생물상 일반에 대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생태경관보전지역, 야생생물보호구역, 철새보호구역을 대상으로 정기적인 모니터링과 보호 및 계도활동을 통해 서울시 생물다양성보전에 기여하는 활동가입니다.

‘생태계보호지역 전문자원활동가 양성과정’의 학습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생태계보전의 중요성, 생태계보호지역의 이해, 생물종의 이해 등 이론적인 내용과 현장에서 모니터링 활동을 수행하기 위한 실습과 탐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과정 이수 후에는 은평, 서대문, 마포지역의 생태계보호지역을 정기적으로 모니터링 하는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 질의응답 -

Q. 생태계보호지역 활동과 관련된 자격증이 있습니까?

생태계보호를 목적으로 하는 활동가에 대해서는 현재 국가에서 발급하는 자격증이 없습니다. 때문에 시민사회에서 관심을 가진 분들이 자발적으로 생태계보호지역을 모니터링해서 문제점들을 발굴하고 계속 서울시와 연계해서 해결하는 방식으로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Q. 생태보전시민모임의 설립 목적은 무엇입니까?

저희 단체의 슬로건이 자연과 인간이 더불어 사는 삶입니다. 저는 항상 왜 서울에서 자연을 같이 느낄 수 없는가에 대해 궁금했습니다. 따라서 그런 조화로운 삶을 위해 도시 생태계에 집중하게 되었고, 많은 다양한 생물과 서식처를 함께 보존하는 것을 원하고 있습니다.

 

▶ 생태계보호지역 전문자원활동가 양성과정 자세히 보기: https://50plus.or.kr/swc/education-detail.do?id=7200664

 

 

#4 여행 체험 콘텐츠 기획자되기

본래 박소영 강사님(2nd tomorrow 대표)이 설명을 진행하실 계획이었지만, 개인 사정으로 부득이하게 참석하지 못하셨습니다. 박소영 강사님을 대신하여 과정을 기획한 서부캠퍼스 교육상담팀 전선영 PM님께서 대신 말씀을 전해주셨습니다. ^^

여행 체험 콘텐츠 기획자는 내가 잘하는 것, 잘 아는 것, 좋아하는 것을 콘텐츠로 구성하여 타인과 공유하고 싶은 이들이 나만의 체험 콘텐츠를 만들어 직접 호스트가 되어 보는 것!

‘여행 체험 콘텐츠 기획자되기’의 학습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여행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체험활동 콘텐츠를 기획하고 실제 운영에 대한 방법, 나만의 콘텐츠 구상 및 전략 수립, 콘텐츠 컨설팅 및 실제 플랫폼 등록 등

좋은 아이디어가 떠오른다면 이를 상품화시켜서 실습까지 할 수 있는 과정입니다. 수료 후에는 자신의 콘텐츠를 에어비앤비 글로벌 플랫폼에 등록하고 체험 호스트로서 활동을 이어갈 수 있죠!

 

- 질의응답 -

Q. 이 과정을 수강하지 않아도 에어비앤비에 자신이 기획한 것을 올릴 수 있지 않을까요?

에어비앤비도 자체 검수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모든 아이디어가 다 상품화되는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본 강좌에서 어떻게 하면 아이디어를 살려 상품화할지 배운다는 점에서 메리트가 있습니다.

Q. 주로 외국인을 대상인으로 기획해야 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물론 한국인도 이용하겠지만 보통 한국에 여행을 온 외국인이 에어비앤비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본 강좌는 영어 회화가 가능한 분을 조금 더 우대하고 있습니다.

여행 체험 콘텐츠 기획자되기 2기 자세히 보기: https://50plus.or.kr/swc/education-detail.do?id=7210880

 

_

 

어느덧 2일차! 어제와 같이 4개 강좌에 대한 발표와 각각의 질의응답 시간이 있었습니다.

 

#5 웹소설 작가되기

 

윤승일 강사님 (고즈넉이엔티 이사)

 

웹소설 시장 규모가 2018년 기준 4000억을 돌파했다고 합니다. 앞으로 웹 플랫폼 시장은 나날이 성장할 것으로 예상! 웹소설 작가는 이렇게 확장되고 있는 웹 플랫폼에 최적화된 소설을 연재하는 창작 전문가입니다.

과정을 진행하는 고즈넉이엔티에서는 웹소설 작가와 작품을 꾸준히 발굴하고 있고, 웹 소설을 토대로 웹툰화나 영상화를 위한 지원을 통해 OSMU(One Source Multi Use)의 사례도 많이 있죠.

‘웹소설 작가되기’ 과정에서는 웹 소설의 기초부터 글쓰기 전략, 플랫폼 이해, 홍보전략까지 웹소설 작가가 되기 위한 기본 역량 학습하고, 작품의 시놉시스와 1~5화 분량의 글을 실제로 써보는 실습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이후 꾸준히 글을 써서 문피아, 블라이스, 북팔 등 다양한 플랫폼에 작품을 업로드 할 수도 있습니다.

 

웹소설 작가되기 자세히 보기: https://50plus.or.kr/swc/education-detail.do?id=7210995

 

 

#6 토이에듀케이터 자격과정

토이에듀케이터는 아동교육, 영재교육, 아동놀이시설, 실버 시설 등의 현장에서 재활용품 및 생활주변 재료를 활용한 뇌교육 ‘장난감창의놀이전문가’입니다. 강사님께서는 내 안의 창의력을 발산할 수 있는 매력적인 수업이라고 소개해주셨습니다. 누구나 이 강좌를 통해 숨겨진 창의력을 발휘해 장난감을 만들 수 있다는 것!

‘토이에듀케이터 자격과정’의 제목처럼 토이에듀케이터 1급 자격증 취득을 위한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매 회차에 창의 장난감을 만드는 실습이 포함되어서 10회 과정 내에서 ‘필기시험뿐만 아니라 실기시험’까지 마스터 할 수 있도록 구성하셨다고 전했습니다.

수료 후에는 돌봄 서비스 대상자 또는 그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강사활동도 가능하고 세대교류 소통 프로그램 지도자로서 봉사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강사님께서는 실제 만든 장난감들을 직접 선보이며 재활용품으로 어떻게 장난감이 만들어지는지에 대해 설명해주셨습니다.

 

이혜숙 강사님 (장난감창의교육연구소 ㈜토이 대표)

 

-질의응답-

Q. 기존의 만들기 수업과 ‘토이에듀케이터’ 과정이 차별화되는 점은 무엇인가요?

공작 수업은 만들기에서 끝이 나지만 ‘토이에듀케이터’ 과정은 함께 장난감을 만들고, 그 장난감을 활용한 놀이를 통해 소통하고, 학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예를 들어 우유팩으로 인형을 만든다고 했을 때, 만들기 수업에서는 인형을 완성하는 것으로 끝이 나지만 토이에듀케이터는 인형을 활용한 놀이까지 구상을 합니다. 그래서 함께 만든 인형으로 놀이를 하면서 배우고 소통하는 것까지 염두에 두기 때문에 다르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토이에듀케이터 자격과정 자세히 보기: https://50plus.or.kr/swc/education-detail.do?id=7200758

 

 

#7 웨딩쇼퍼(웨딩카 드라이버) 되기

 

노경환 강사님( ㈜더 쇼퍼 대표)

 

강좌를 맡은 (주)더쇼퍼 대표 노경환 강사눈 퇴직 후 무엇을 해야 할지 몰라서, 고민하다가 이 직업을 갖게 되었다고 합니다. 먼저 생소할 수 있는 #웨딩쇼퍼에 대한 개념 설명을 해주셨습니다.

 

쇼퍼란?

전문적인 고품격 드라이버

웨딩쇼퍼란?

결혼식 당일 새벽부터 분주한 신랑신부에게

이동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하는 고품격 드라이버

 

‘웨딩쇼퍼(웨딩카 드라이버)되기’의 학습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론교육: 상품 내용과 프로세스/ 서비스 마인드 교육 / 퍼스널 이미지 관리

실습교육: 사용 앱 이용법/ 서비스 언어 실습/ 자동차 메이크업/현장답사

수료 후에는 일정한 자격심사 및 실습 후 수익 창출이 가능합니다. 주로 주말 위주로 이뤄지는 결혼식 특성상 주말을 활용한 Side Job으로 활동 가능합니다.

 

-질의응답-

Q. 운전면허 1종이 필요한가요?

1종, 2종 모두 상관이 없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무사고입니다. 특히 음주운전 경력이 있는 경우엔 절대적으로 불가합니다.

 

웨딩쇼퍼(웨딩카 드라이버) 되기 자세히 보기: https://50plus.or.kr/swc/education-detail.do?id=7235069

 

 

#8 사회적 경제기업 홍보전문가 양성과정

 

조종국 강사님(상상우리 매니저)

 

먼저 강사님께서는 상상우리라는 기업에 대한 설명을 해주셨습니다.

 

상상우리는 사회적 경제 기업입니다. 일반 영리기업은 아닙니다.

궁극적으로는 공공의 가치를 추구하는 기업입니다.”

 

많은 자원이 부족한 사회적기업들에게 특히 홍보에 대한 니즈가 많다고 하는데요, 본 과정을 통해 홍보전략 수립, 홍보계획 수립 및 실행 방법, 온/오프라인 채널이해, 홍보콘텐츠 개발 방법 등을 학습하는 한편 사회적경제기업에 대한 이해와 소통 방법 등을 익혀서 궁극적으로는 사회적 기업으로 취업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하셨습니다.

사회적경제기업 홍보 전문가 양성과정 자세히 보기: https://50plus.or.kr/swc/education-detail.do?id=7213582

 

 

발표가 끝난 이후에는 강좌마다 개별 진로상담이 20분 동안 진행되었는데요,

수강을 원하는 분들이 강좌마다 더 궁금한 점들을 1:1로 질의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참석자분들께서 상담을 통해 많은 정보를 얻어 만족해하시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이틀간 많은 분께서 신규 과정에 관심을 갖고 찾아주신 덕분에 총 8개 강좌에 대한 발표가 성공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앞으로 2020년 2월 3일 월요일부터는 정규 강좌에 대한 수강신청이 진행됩니다. 1학기 교육과정 안내에 담긴 설명을 찬찬히 살펴보시고, 관심이 있거나 궁금한 강좌에 대해서 한 번 도전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의지만 있다면 비단 학습으로만 끝나지 않고 다양한 커뮤니티 활동, 창업, 일자리 탐색까지 얼마든지 도전하실 수 있어요! 지금 바로 서부캠퍼스로 방문해 주세요 > <

서부캠퍼스 20201학기 교육과정 <한 눈에 보기> : https://50plus.or.kr/swc/detail.do?id=7286923

 

 

 

·사진=고혜빈(서울시정 대학생 인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