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전문가매칭지원사업2020년 참여자 인터뷰

프로젝트 진행 과정부터 매칭팁까지, 참여자에게 듣는 생생한 이야기!

 

본 게시물은 2020‘50+전문가매칭지원사업참여자와의 인터뷰를 재구성하여 작성되었습니다.

 

 

50%2B전문가매칭지원사업+포스터(편집).jpg

 

 

 

‘50+전문가매칭지원사업이란?

50+전문가를 인재 매칭 플랫폼인 휴넷 탤런트뱅크에 분야별 전문가로 등재하여 다양한 기업 프로젝트에 상시 노출 및 매칭 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민관협력사업입니다.

 

 

2020년 한 해 동안 많은 50+전문가들이 다양한 기업 프로젝트에 참여해주셨습니다. 50+전문가들의 활약을 궁금해 하실 분들을 위해 참여자 인터뷰를 공개합니다!


 

 

안녕하세요 :) 주요 경력과 전문분야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국산업은행에서 33년 동안 근무하며 조사분석, 컨설팅, 기업 회생 지원 등의 업무를 수행하였습니다. 퇴사 후에는 서부광역철도()에서 재무책임자로 3년 정도 근무하였고, 현재는 법정관리기업 감사 역할을 하는 CRO(Chief Restructuring Officer)로 일하고 있습니다. 전문분야는 ‘M&A·PMI, 신규사업·BD, 경영전략·관리, 재무·회계·자금, 경영혁신·PI’ 입니다.

 

 

'50+전문가매칭지원사업'에 참여하시게 된 계기와 프로젝트 매칭 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지인의 권유로 참여하였습니다. 프로젝트 매칭을 위해 탤런트뱅크에 전문가로 등재하고, 적절한 프로젝트에 지원서를 제출하였습니다. 프로젝트에 뽑힌 후에는 탤런트뱅크와 기업이 함께 하는 삼자 미팅을 통해 업무를 협의하고,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100k첨부사진+2.jpg


 

 어떤 프로젝트에 참여하셨나요? 

제가 맡은 첫 번째 프로젝트는 강원도 평창에 있는 김치 제조 회사의 재정 전반에 관한 자문이었습니다. 법정관리대상에서 벗어난 후 안정적 운영을 위해 노력 중인 회사였는데, 재무 전략 및 자금 조달 방안에 관한 자문과 컨설팅을 진행하였습니다. 두 번째 프로젝트는 충청북도 진천에 있는 강화플라스틱 제조 기업의 신사업 관련 전략 기획 컨설팅이었습니다. 건축 자재를 생산하다가 수익성이 떨어져 양궁 용품 제조 관련 신사업을 준비 중인 회사였는데, 사업계획 수립 및 운영, 신사업 추진에 관한 자문과 컨설팅을 진행하였습니다. 두 회사 모두 멀리 있어서 일주일에 한 번 정도만 출근하였고, 주로 전화나 이메일로 업무를 진행하였습니다.

 

 

 프로젝트 매칭팁이 있나요? 

전문가 프로필에 경력 사항을 구체적으로 기재하였고, 탤런트뱅크 서비스를 적극 활용하였습니다. 탤런트뱅크에서 제가 기재한 전문분야를 토대로 프로젝트 알림 메시지를 보내주었는데 이것을 수시로 체크하면서 적절한 프로젝트에 지원하였습니다. , 프로젝트에 지원할 때는 꼭 관련 내용을 공부하였는데요. 전문가 글이나 기관 자료 등을 살펴보고 이를 참고하여 프로젝트 지원서를 작성하였습니다.



100k첨부사진+1.jpg 

 

 참여하셨던 프로젝트에서 기억에 남는 점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김치 제조 회사와 함께 했던 프로젝트에서는 공장에 방문했던 때가 기억에 남습니다. 김치 공장은 처음 가보았는데 생각했던 것 보다 위생 관리가 더 철저하기도 했고, 당시 공장이 위치한 평창에는 코로나 확진자가 없었기 때문에 무척 조심스럽게 방문했던 기억이 납니다. 강화플라스틱 제조 기업과 진행했던 프로젝트에서는 기업의 신사업인 양궁 용품 제조 분야에 관해 공부했던 것이 기억에 남습니다. 생소한 분야라 공부를 조금 했는데, 한국의 양궁 용품 제조 회사 중 세계적으로 이름이 알려진 곳이 꽤 있었습니다. 스포츠뿐만 아니라 제조 분야에서도 유명하다는 것에 놀랐었습니다.

 

 

 50+전문가로서 프로젝트에 참여할 때 필요한 태도나 마음가짐이 있을까요? 

함께 일하는 기업을 존중해야 합니다. 50+전문가들은 대부분 규모가 큰 회사에서 근무하셨던 분들이고, 프로젝트를 의뢰하는 기업은 주로 중소기업입니다. 전에 일했던 회사와 규모에 차이가 있더라도 무시하는 듯한 말과 행동을 지양하고, 존중하는 태도로 업무에 임해야 합니다.

 

100k첨부사진+3.jpg 

 

 

 마지막으로 참여 소감 부탁드립니다

‘50+전문가매칭지원사업을 통해 두 개의 프로젝트에 참여하면서 큰 보람을 느꼈습니다. 기업에 홍보가 많이 되어서 50+전문가들이 이런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더욱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

 

 

※ ‘50+전문가매칭지원사업’은 2021년에도 시행하며, 모집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상반기에 포털을 통해 공지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