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아카이브는 50+세대가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온갖 정보를 정리해 차곡차곡 쌓아두는 기획 콘텐츠입니다.  

 

50+세대를 위한 2019년 최신 창업 지원 정보를 소개하는 두 번째 글입니다. 정부 관련 창업 지원 기관과 프로그램을 소개한 지난 글에 이어 서울시 관련 창업 지원 기관을 소개합니다.

 

 

 

1. 서울산업진흥원 관련 기관

 

서울산업진흥원(sba)

창업 지원을 포함한 서울시의 중소벤처기업 지원 정책을 실행하는 기관입니다. 창업 기업 육성, 서울시 소재 중소기업 지원, 기업 맞춤형 인재 양성, 콘텐츠 산업 활성화, 산업 거점 활성화와 같은 사업을 펼칩니다. 창업을 계획하고 있거나 사업체를 운영하는 분이라면, 꼭 창업 관련 사업이 아니더라도, 진흥원의 전 사업 분야와 내용을 탐색할 필요가 있습니다. 

 

일례로 서울시 산업거점과 관련된 진흥원의 사업은 서울시 산업 지원 정책의 방향성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애니메이션, 만화, 게임, 1인 미디어와 같은 콘텐츠 산업에 관심 있는 50+세대라면 진흥원이 전방위적으로 지원을 펼치고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두세요.  

 서울산업진흥원(클릭) 

 

서울창업허브 

진흥원이 운영하는 창업 지원 플랫폼입니다. 서울시의 창업 지원 기관 중 가장 핵심적인 곳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창업가 네트워킹 지원, 서울 지역 창업 생태계 조사·분석, 창업 보육 공간 운영, 창업 교육과 같은 사업을 시행합니다. 

 

서울창업허브 사이트에는 지속해서 업데이트되는 창업 지원 프로그램 소식을 비롯해 서울시의 창업 생태계와 관련된 각종 정보가 축적되어 있습니다. 서울시가 설립한 창업 지원 기관 및 입주 공간 정보, 서울시 창업 기업 정보, 창업 관련 교육 및 통계 자료, 연구 자료 등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서울창업허브는 지하철 5·6호선 공덕역 인근에 있습니다. 입주 보육 공간, 코워킹 스페이스, 세미나실, 외식업 창업가를 위한 공용 주방 등 창업 활동을 지원하는 다양한 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연중 주기적으로 창업 관련 교육을 진행하고, 외부 기관이 주최하는 창업 관련 행사도 자주 열립니다. 창업가라면 계속 관심을 두어야 할 공간입니다.     

 서울창업허브(클릭) 

 

서울창업허브 홈페이지

 

서울기업지원센터 

서울시 소재 중소기업의 민원을 원스톱으로 해결하는 상담 기관입니다. 서울창업허브 1층에 있습니다. 창업, 수출, 판로·자금 확보, 노무, 세무 등 기업 경영 전반에 관한 전문 상담 서비스를 시행합니다. 홈페이지에서 자금, 창업, 인력, 특성화 사업 등 분야별 지원 정책 정보를 잘 정리해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서울기업지원센터(클릭) 

 

액셀러레이팅센터

진흥원이 운영하는 초기 창업 기업 지원 기관입니다. 우수한 초기 창업 기업을 발굴해 민간 투자 기관과의 협력 아래 자금, 홍보·마케팅, 멘토링, 사무 공간을 지원합니다. 창업 초기 집중적인 지원을 발판 삼아 도약이 필요한 창업가를 위한 기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액셀러레이팅센터 소개 자료(클릭) 

 

 

2. 권역별·산업별 창업 지원 기관

 

서울시 전역에 저마다 다른 특성이 있는 창업 지원 기관이 존재합니다. 기관 특성에 따라 다양한 공공·민간 기관이 수탁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서울창업성장센터

서울시 동북권의 기술 창업 거점을 지향하는 기관입니다. 성북구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에 있습니다. 한국기술벤처재단이 운영합니다. Fab 공정 장비 등 기술 사업화에 필요한 설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한국기술벤처재단은 최근 중국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창업 기업을 위한 한중창업혁신협력센터를 설립했습니다.  

 서울창업성장센터(클릭) 

 

서울창업디딤터 

서울 동북부 지역 창업 활성화를 위해 설립된 기관입니다. 예비 창업가, 창업에 관심 있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창업 아카데미와 같은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입주 기업을 대상으로는 전담 멘토링, 사업 모델 체계화 등 심화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노원구에 있습니다. 

 서울창업디딤터(클릭) 

 

서울먹거리창업센터

농식품 관련 분야 창업가를 지원합니다. 송파구 가락농수산물 도매시장 인근에 있습니다. 연 2회 입주 기업을 모집하며, 농식품 분야에 특화된 창업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단, 점포 창업은 지원 대상이 아닙니다. 

 서울먹거리창업센터(클릭) 

 

서울앱비즈니스센터 

본래 앱 기반 창업 기업을 지원하는 곳으로 출발했으나, 현재는 지원 대상을 확대해 도시 문제를 해결하는 기술 창업 기업(어반테크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기관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1인 및 다인 개발실, 개발자 테스트베드를 갖추었으며, 센터가 보유한 스마트폰, 태블릿 PC, 3D 스캐너, VR 기기와 같은 최신 기기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서울앱비즈니스센터(클릭) 

 

성수IT종합센터

성수IT특화산업지구 지정에 따라 설립된 창업 지원 기관입니다. 4차 산업 특화 지원 센터를 지향합니다. 창업 5년 미만의 기업을 위한 입주공간을 운영하고, 센터 2층에는 3D 프린터, 레이저 커터, CNC 라우터 등을 갖춰 시제품 제작이 가능한 성수메이커스페이스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장비 이용법도 교육합니다.

 성수IT종합센터(클릭) 

 

서울바이오허브 

바이오·의료 산업 창업 기업을 지원하는 기관입니다. 서울시는 KIST, 고등과학원, 고려대 안암병원, 경희대병원 등 주요 연구기관과 병원이 다수 소재한 홍릉 일대를 바이오 클러스터로 조성하고 있는데, 서울바이오허브는 이러한 계획의 중심에 있는 기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운영합니다. 

 서울바이오허브(클릭) 

 

 

양재 R&CD 혁신허브

인공지능 산업 분야 유망 기업을 발굴해 육성하고, 인재 양성과 산업 관계자 네트워킹을 지원하는 기관입니다. 입주사나 회원사 관계자 외에 외부인이 참석할 수 있는 네트워킹 세미나와 같은 행사도 정기적으로 개최합니다.  

 양재 R&CD 혁신허브(클릭) 

 

서울핀테크랩

금융과 ICT 기술의 융합 분야인 핀테크 산업이 최근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서울시 역시 핀테크 산업 지원을 점차 확대해가고 있는데요. 2018년 마포구에 서울핀테크랩을 설립했고, 2019년 7월 여의도에 제2핀테크랩을 설립한 데 이어 2019년 10월에는 두 시설을 통합해 여의도에서 재개관했습니다. 사무공간, 인큐베이팅, 멘토링, 국내외 금융사 네트워킹, 해외 진출을 지원합니다  

*문의: 02-761-0990 케이엑셀러레이터 주식회사(서울핀테크랩 운영사)

 

서울가죽패션창업지원센터(L-AND)
강동구 사회적경제 특구 사업에 따라 설립된 기관입니다. 가죽패션 산업 창업 및 컨설팅 지원, 가죽패션 산업 행사 개최, 가죽패션 산업 사회적경제 창업 지원 및 교육, 가죽패션 산업 종사자 출신 신중년 창업 지원 및 컨설팅과 같은 사업을 시행합니다. 

 L-AND(클릭) 

 

장안평자동차산업종합정보센터(JAC)

중고 자동차 시장으로 유명한 장안평의 특성을 살려 관련 산업을 활성화하고 지역 재생을 추진하기 위해 설립된 기관입니다. 창업 지원에 특화된 기관은 아니지만, 중고 자동차 시장 진입에 관심 있는 분이라면 알아두어야 할 곳입니다. 정기적으로 신규 딜러 양성 교육도 시행하고 있습니다.   

 JAC(클릭) 

 

관악창업공간

최근에는 서울시뿐만 아니라 각 자치구에서도 전담 기관 설립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창업 지원에 나서고 있습니다. 관악구는 서울대와 협력해 낙성대 일대를 창업의 메카로 만드는 낙성벤처밸리 조성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019년 현재는 임시로 관악창업공간을 운영하고 있으며, 2020년부터는 낙성벤처창업센터, 낙성대 R&D센터가 활동을 시작합니다. 11월 22일까지 입주사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관악창업공간(클릭) 

 

 

 

3. 서울시50플러스 캠퍼스·센터 

 

지난 기획 아카이브 글에서 서울시50플러스재단이 시행하는 창업 지원 사업을 상세하게 소개한 바 있습니다. 점프업5060, 없던창업프로젝트, 50+커뮤니티 지원사업, 50+단체 설립 및 공익활동 지원사업, 공유사무실 운영 등을 소개했습니다.  

 

서울시50플러스 캠퍼스에서도 매 학기 창업 관련 과정을 다수 개설하고 있습니다. 앞선 글에서 소개한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관련 창업 과정 외에도 50+세대가 도전하기에 적합한 새로운 분야를 소개하고, 창업을 준비하거나 사업 계획을 구상하는 50+세대에게 도움을 주는 과정을 개설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2019년 2학기에 개설된 각 캠퍼스 창업 관련 과정 목록입니다.   

 

• 서부캠퍼스: 나만의 아이디어로 창업 첫걸음 내딛기 2기50+도시민박 창업 길라잡이 7기

• 중부캠퍼스: 게임으로 즐기는 창업 입문50+창업아이디어 경진대회 참여하기문화기획: 비즈니스 모델 만들기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 창업 입문

• 남부캠퍼스: 소자본으로 책방 창업하기온라인쇼핑몰 창업하기  

 

 50플러스캠퍼스 2019년 2학기 교육과정 목록(클릭) 

 

각 자치구 50플러스센터도 창업이나 단체 설립을 준비하는 50+세대를 대상으로 사무 공간을 제공하고, 교육 및 컨설팅을 지원하는 인큐베이팅 사업을 시행합니다.

 

 도심권(클릭)      동작(클릭) 

 영등포(클릭)      노원(클릭) 

 서대문(클릭)      성북(클릭) 

 

2019년 2학기 남부캠퍼스 개설 과정 '소자본으로 책방 창업하기' 현장 탐방 

 

글에서는 상대적으로 많은 50+세대가 관심 가질 정보만 추렸습니다. 위에 소개한 기관이나 프로그램 외에도 현재 서울 곳곳에는 정말 많은 산업별 창업 지원 기관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특히 IT, 미디어, 콘텐츠 관련 첨단 산업 분야 창업을 지원하는 기관과 프로그램이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이외에도 자신이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거나 관심 있는 산업 분야가 있다면, 반드시 해당 분야에 특화된 창업 지원 기관이 존재하는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서울시 창업 인프라 지도(클릭) 

*링크된 페이지에는 2019년 11월 기준으로 업데이트되지 않은 정보도 있으니 유의하세요.

 


 

 기획 아카이브 글 목록(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