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노원50플러스센터 일자리상담소 8월 이야기

21년 돌봄형(아동) 일자리에 대해 알아볼까요?

 

노원50플러스센터에서는 일자리상담소를 운영하여 중장년의 재취업을 돕고 있습니다.

 

 

8월에는 중장년 구직자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돌봄형 일자리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돌봄형 일자리는 크게 아동대상의 돌봄 일자리와 노인 대상의 돌봄 일자리로 나뉩니다.

 

 

이번 달에는 아동 대상 돌봄 일자리에 대해 알아보고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는지 안내 드리 도록 하겠습니다.

아동 돌봄 일자리는 대부분 2~5시간 내의 단시간 근무이며, 4~12개월 정도의 계약직 형태로 채용이 이루어집니다.

 

유치원, 어린이집, 지역아동센터, 공공보육기관 및 학교 등 다양한 곳에서 일할 수 있고, 단시간 근무가 많기 때문에 시급기준으로 급여가 지급됩니다.

 

 

 

① 유치원 교사란?

유치원 1.2급 정교사 자격증을 보유하고 유치원에서 취학 전 유아들의 신체적·정신적·사회적 발달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기초적인 자연과학, 사회과학, 예체능 등의 교육 활동을 지도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② 보육교사란?

보육교사는 공공, 사설 어립이집 등 탁아기관에서 유아를 대상으로 양육의 보충적 역할을 하고 유아의 발달과정에 맞는 교육을 지도하고 보육사(보모)는 영아원, 아동입양위탁시설, 정서장애아시설 등 아동복지시설이나 사회복지관 부설 보육시설, 개인가정 등에서 수용 또는 위탁 유아들을 돌보는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③ 육아도우미(보육교사 보조원)?

아동복지시설, 보육시설 및 개인가정 등에서 영. 유아들을 볼보는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입니다. 그림책, 장난감, 악기 등을 이용하여 유아의 정서 및 지능발달에 도움을 주는 활동을 하며, 잠자는 시간과 휴식시간에 유아들을 보살피고 균형 있는 영양공급과 바른 식습관을 지도하는 역할도 합니다.

아이들이 원하는 놀이를 함께 하고 식사를 돕기도 하며 이동시 안전을 위해 동행합니다.

아이들의 활동이 끝난 후에는 도구를 정리하고 지저분한 곳을 깨끗이 하는 것도 보육도우미의 역할입니다.

 

④ 초등 돌봄 전담사란?

돌봄 교실을 운영하며 학생의 귀가까지 함께하여 다양한 돌봄 교실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출결지도, 귀가, 안전지도, 생활지도 등 일상 생활지도와 학교 숙제 검토 방과 후 시간을 유의미 하게 보내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방과 후 지도사나 보육교사 자격증, 유치원. 초등교사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으면 취업에 유리합니다.

     


    

아동친화도시 노원구에서는 지역아동센터, 아이 휴 센터 등의 공공보육시설을 운영하고 아픈 아이 돌봄과 밥상 돌봄의 공공 보육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아이 휴 센터는

방과 후 아동의 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일과 가정의 양립을 목적으로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돌봄(아픈 아이 돌봄, 밥상 돌봄 등)을 추진하는 공공보육기관입니다.

 

아이 휴 센터에서 지원하는 아픈 아이 돌봄 서비스는 만 4~ 초등 전 학년을 대상으로 병원을 동행하고 병상 돌봄을 지원하는 무료 지원 서비스이며 밥상 돌봄은 아동의 결식과 방과 후 돌봄 지원 방안으로 노원구 내 아동식당을 운영하여 건강한 식사를 제공하고 다양한 놀이 컨텐츠를 제공하는 공공 돌봄 서비스입니다.

 

일반적으로 돌봄 서비스는 남성 구직자 보다는 여성구직자 분들이 선호하는 일자리이고 채용에서도 자녀 양육과 가사 경험을 인정받을 수 있기 때문에 유리한 면이 있습니다.

 

유치원 교사’ ‘보육 교사자격증을 취득한다면 아동 돌봄 일자리에 취업할 수 있는 가능성이 더 커집니다.

 

50+세대에 아이들과 함께 할 수 있는 보람 있는 일자리를 찾고 계신다면 소개해드린 아동 돌봄 일자리에 도전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이용대상: 취업을 희망하는 45~64세 중장년

운영시간: ~09:00~18:00

운영장소: 노원50플러스센터 1

운영내용: 구직·구인신청, 채용정보 제공, 취업알선, 맞춤 멘토링

문의전화: 02-931-5060, 070-7700-8375

홈페이지: https://50plus.or.kr/nw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