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에는 온라인, 오프라인을 통해 자신의 재능과 끼를 마음껏 발산할 수 있는 기회가 많다.

동화에 관심이 많으며, 동화 작가라는 새로운 영역에 도전하고 싶은 분들이나 마음 깊은 곳에 동심을 살려 자신만의 동화를 써 보고 나아가 동화 작가를 꿈꾸는 지망생 등을 위해 서울시50플러스 북부캠퍼스에서 “50+ 동화작가 도전하기” 강좌를 개설하였다.

강사님은 60여 편의 저서로 우리에게 친숙하고, 오랫동안 동화 작가 지망생들에게 이론과 실기를 통해 직접 동화 창작법을 지도하며 동화 창작 교실을 운영해 오고 계시는 신현수 동화 작가 겸 소설가이다.

이번 강좌는 5월 10일부터 6월 10일까지 매주 월요일에 총 8회차로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하여 온라인, 오프라인을 병행하여 진행하였다.

1강부터 4강까지는 동화 작가가 되기 위한 내용, 동화 작가 되는 길, 동화의 종류 및 글감에 대한 자료 수집(자신의 관련 내용을 통해서 찾는 것이 쉽고 중요함 강조), 에피소드 부풀리기, 등장인물 설정, 구성 5단계(발달, 전개, 위기, 절정, 결말), 등장인물 설정과 대립 세력과 화합 감동 결말 설정, 얼개 짜기(인과 관계, 잡필 계획, 이야기 엮은 구조 등), 동화의 제목 짓기, 동화의 시작과 시점 설정, 동화의 결말 등으로 진행했고, 5강부터 8강까지는 조별로 제출한 창작 작품을 신현수 작가님이 내용 검토 후 개개인 작품에 대해 전문가답게 상세한 코멘트와 수정을 하였고, 수정한 작품을 공유, 원본과 비교하며 수업이 진행되었다. 또 수강생 작품에 대한 합평 과정 후 총평을 하였다.

noname01.jpg

수강생들의 초고 작품에 대한 총평


noname02.jpg

수강생들 간의 창작 작품에 대한 합평 모습

  

noname013.jpg

수강생들 간의 합평에 대한 강사의 코멘트 모습

  

이번 강좌의 수강생들은 대부분 동화에 대한 상당한 실력과 수준이 있는 분들이 많이 참여하여 수업에 대한 열기가 대단하였다.

 

강사님께서는 수강생들이 열심히 작성한 소중한 원고를 외부 세상에 평가받을 수 있는 공모전 등에 대한 내용도 구체적으로 안내해 주셔서 수강생들 스스로 도전하고 성취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강의 마지막 시간에 하반기에도 강사님의 강의가 북부캠퍼스에서 진행되는지 문의가 많았다. 또한 수강생들은 동화 작가가 되기 위해 서로에게 동기 부여가 되고 좀 더 적극적인 활동이 될 수 있도록 커뮤니티를 결성, 운영하고 강사님도 지도와 격려를 아끼지 않고 지원하기로 했다. 모든 수강생들의 발전과 성과를 기대해 본다.

 

장동진 (서울시50플러스 북부캠퍼스 학습 지원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