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2commu.png 


지금은 리본(Re-born)세대가 '대세'!



[취재기사]+리본세대+삽입그림+1.jpg



안녕하세요~! 서울시 대학 아르바이트생 이진서입니다.

여러분은 '시니어’하면 무엇이 떠오르세요? 혹은 우리나라 시니어를 지칭하는 세대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저는 ‘베이비부머 세대’, ‘X세대’ 정도가 떠오르는데요. 그런데 요즘은 베이비부머나 X세대가 아닌 ‘리본세대’라고 하는 것 같아요.

 

[취재기사]+리본세대+삽입그림+2.jpg

 



리본세대란, ‘은퇴 후 새로운 직업이나 적극적인 여가 활동을 통해 자신을 재발견하고, 재탄생(Re-born)하는 50,60대 시니어’를 지칭하는 신조어라고 합니다. 라이나전성기재단과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가 함께한 ‘대한민국 50+ 라이프키워드 보고서’에서는 지금의 5060세대를 ‘은퇴 후의 삶을 쉬는 시간으로 보내기 보단 그동안 하지 못했던 일을 하며 자아실현을 하는 세대’ 라고 정의했습니다!

 

실제로 지금의 시니어는 구매력과 경제력이 현세대 중 가장 높아 한국 소비시장의 주역이고, 코로나19 팬데믹 시기를 거치면서 디지털에도 잘 적응해서 인터넷을 통해 건강이나 뷰티, 패션, 스포츠, 재테크 등 필요한 정보를 적극적으로 습득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인생 후반전’을 살기 위해 새로운 직업을 가지고자하는 의지도 강해 재취업이나 창업 등에 도전하는 사람도 많다고 하네요!

제가 생각했던 5060세대는 은퇴 후 주로 집에서만 노후를 보내는 모습이었는데요. 실제로는 젊고, 건강하고, 활동적인 세대였군요!

누구보다 트렌디한 리본세대가 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제가 생각하는 리본세대의 특징은 첫 번째로 취미생활에 열심이라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리본세대들이 생산적인 취미활동을 원하고 있으며, 체력이 허락하는 한 취미활동을 적극적으로 즐기신다고 들었어요. 그런데 여러분은 이런 취미생활을 혼자서 하는 편인가요, 여럿이서 함께 하는 편인가요? 아마 집에서 혼자 취미생활을 즐기는 분들이 대다수일 것이라고 생각하는데요, 혼자서만 취미생활을 즐기는 것 보다는 취미를 공유하고 싶은 사람들과 함께한다면 더욱 즐거울 것 같아요!

 

 

[취재기사]+리본세대+삽입그림+3.jpg



 

남부캠퍼스에는 ‘커뮤니티’라고 하는 각종 소모임이 있어요.

작년 2022년에 결성된 커뮤니티로는 독서, 외국어공부, 악기연주, 글쓰기, 시낭송, 그림전시, 봉사활동 등등 총 56개의 커뮤니티가 있네요! 2023년에도 새롭게 커뮤니티 신청을 받는다고 하는데, 상반기 중에 진행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나를 포함해서 같이 관심사를 공유할 3명을 모아 남부캠퍼스 홈페이지에서 커뮤니티를 신청해보세요! 선정되면 남부캠퍼스 모임방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남부캠퍼스 커뮤니티와 함께 재능을 피워내보아요!

 

자세히보기 링크☞ 

 



리본세대의 두 번째 특징은

은퇴 후에도 또 다른 직업을 찾는다는 점이에요!

 



저는 30년 동안 성실하게 일하고 은퇴 후의 여생을 쉬면서 보내는 게 제일 좋은 거라고 생각했어요. 그런데 끊임없이 생산적인 활동을 하기 위해, 또 일하면서 보람을 찾기 위해 제 2의 직업을 찾으려 노력하는 리본세대들이 많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나보다 나이가 훨씬 많은 분들이 더 열정적으로 사시는데, 나라고 못할쏘냐?’ 라는 생각이 저절로 들더라고요. 그 열정을 본받아 더 노력하는 MZ세대가 되어야겠어요! 아자아자!


그리고 이처럼 제 2의 직업을 찾으시는 5060세대들을 위해서 남부캠퍼스의 여러 가지 일자리 사업을 소개하고 싶습니다!

 

[취재기사]+리본세대+삽입그림+4.jpg



1) 서울시50+보람일자리 사업

남부캠퍼스에서는 보람일자리 사업을 통해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일자리를 소개하고, 연결해드리고 있어요! 홈페이지에서 일자리 – 일자리 공고 게시판을 통해 여러 일자리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 저소득어르신급식지원단, 도시농부텃밭지원단(2월 1일부터 대모집!)

자세히보기 링크☞


2) 50+ 상담센터

정확히 어떤 일을 하고자 하는 계획은 없고, 혼자서 알아보고 실행하는 것이 어려운 분들은 50+상담센터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을 듯해요! 50+상담센터에서는 인생재설계를 위한 상담을 제공하는데요, 동년배의 전문 컨설턴트 분들이 일자리를 포함한 여러 활동, 재무, 관계 등의 유용한 정보를 안내해주신다고 합니다! 온라인으로 신청하시거나, 남부캠퍼스로 전화 혹은 직접 방문해주세요!

자세히보기 링크☞

 

3) 공유사무실

창업을 준비하시는 분께는 캠퍼스 내 공유사무실을 추천 드리고 싶어요! 단체는 물론 개인으로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서류심사와 면접심사를 통과하고 나면 공유사무실에 입주해서 업무에 필요한 사무용품과 회의실 같은 공용시설을 이용할 수 있어요. 이 외에도 사업계획과 경영실무에 도움이 되는 특강 및 멘토링이 준비되어 있으니 창업 도전에 아주 좋은 기회가 될 것 같네요! 현재 2023년 상반기 모집은 마감되었지만, 하반기 모집도 남아있으니 관심 있는 분들은 꼭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자세히보기 링크☞

 

오늘 저와 함께 리본세대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또한 리본세대가 되기 위해 서울시50플러스 남부캠퍼스에서 어떤 도움을 받아볼 수 있는지 소개해드렸는데 어떠셨나요? 저는 리본세대에 대해 알아보면서, 저보다 더 젊게 사는 리본세대가 존경스러웠고 이러다간 ‘젊음’의 상징을 리본세대에게 빼앗길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더 분발해야겠습니다.

 

제 글이 여러분께서 리본세대를 향해 한 발짝 나아가는 계기가 되었길 바라며, 글 마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상 서울시 대학 아르바이트생 이진서였습니다 ♡

 

[취재기사]+리본세대+삽입그림+5.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