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강사는 관련 전문지식뿐 아니라 강의 스킬까지 보유해야만 현장 활동이 가능한 직종이죠. 그래서 보조강사로 경험치를 쌓은 후 메인강사로 활동 범위를 확장해 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40대직업캠프 노코드데이터 AI강사 과정도 참여자분들의 실전 역량 강화를 위해 보조강사 활동 기회를 제공해 드렸는데요. 지금부터 보조강사로 강의 현장에 참여한 박00님의 생생한 경험담을 전해드려 봅니다.

 


보조강사 역할 이해하고 준비하기


처음에는 보조강사의 역할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부터 시작했습니다. 메인강사는 주로 강의 전체를 이끌어 가면서 지식을 전달하고 예제 소개와 실습 방법을 알려주는 역할을 하죠. 학습자들은 메인강사의 가이드에 따라 예제를 실제 해 보는 시간을 가지게 되고요. 보조강사는 이 과정에 역할이 있다고 보는데요.

학습자들 중 교육 내용을 잘 이해하지 못하거나 프로그램이나 PC를 조작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생겨 정해진 시간 내 실습을 진행하기 어려운 학습자들에게 개별적인 도움을 주는 게 바로 보조강사의 역할입니다. 나아가 질문이 있는 학습자를 빠르게 지도해 주고, 실습 중 발생하는 문제점을 파악해서 해결하는 역할도 담당합니다

 

                       

 

 

보조강사로 참여한 데이터 AI 교육 현장


제가 보조강사로 참여한 과정은 에듀테크 분야 산업전문인력 AI 역량강화 교육으로, 교육산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교육 비즈니스모델에 활용할 수 있도록 인공지능에 대해 학습하는 실무형 교육이었죠. 우선 전체 커리큘럼에 대해 이해하고, 제가 부족한 부분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으로 준비를 시작했습니다. 이번 40대직업캠프에서 인턴십 심화교육에서 배운 시각지능 AI과정이 도움이 되었지만, 커리큘럼을 보고 내용면에서의 학습이 더 필요하다는 걸 느꼈습니다. 동시에 교육이라는 것이 같은 주제라 하더라도 학습자가 달라지고, 세부적인 내용이 달라지기 때문에 언제나 사전 준비와 학습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특이점은 비대면 강의였다는 점인데요. 그래서 학습자들은 모두 온라인 비대면 솔루션에 접속해 있고, 강의장에는 메인강사님과 보조강사들만 있었습니다. 이전에 학습자로서 비대면 교육에 참여한 적은 많이 있었지만 교육 진행자로서 비대면 교육은 처음이다 보니 처음엔 상황이 낯설고 어색했습니다. 보조강사 활동도 처음이다 보니 잘 모르는 점은 다른 보조강사에게 물어보면서 했지만. 앞으로 비대면 교육이 일상화 될 것을 생각하면 이것도 좋은 경험이라 생각이 들었습니다.

 

                            

 

교육 시작 전, 저를 포함한 보조강사 4명에게 각 5명씩 학습자를 나누어 배정한 후 무려 4시간 동안 교육이 진행되었는데요. 메인강사님이 강의를 진행하는 모습을 보는 것만으로도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어떻게 오프닝을 하시고 학습자들을 챙기고 관리하시는지, 학습자들의 이해도나 학습내용에 대한 경험 유무를 확인하는 과정 등도 지켜보면서 단지 내용을 전달하는 강사가 아닌 교육 전반의 흐름을 아우르는 리더로서 강사의 역할을 알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무엇보다 강의를 하시면서도 학습자들에게 자료를 공유하고, 화면 전환을 자연스럽게 하시는 것을 보면서 비대면 교육에서는 화상 솔루션의 사용에도 더 능숙해져야겠다는 생각했습니다.

 

                        

비대면 교육 보조강사로 참여하여 강의자료, 메인강사, 학습자, 채팅창 화면 등을 관리

 

교육 수강생일 때는 몰랐는데 교육 진행자의 입장이 되어 보니 4시간이 정말 금방 지나가더군요. 학습자들을 접한 기회도 좋았지만, 메인강사님의 강의를 줄곧 볼 수 있었던 점이 너무나 소중했던 경험입니다. 연말이 지나 내년에도 많은 교육들이 있다고 하니 늘 준비하고 학습하는 보조강사로서 지속적으로 교육에 참여하면서 메인강사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AI 교육 메인강사로 성장하고 싶다고 소감을 전해주신 40대직업캠프 노코드데이터 AI강사 과정 수료자 박00. 교육 현장에서 메인강사로 활동하시는 날까지 서울시50플러스재단이 응원하도록 하겠습니다.

 

 

< 40대직업캠프 연재 순서 >

 새로운 진로 도전의 현장으로 - ESG평가사 직무교육

 새로운 진로 도전의 현장으로 - 노코드데이터 AI강사 직무교육

 새로운 진로 도전의 현장으로 - 노코드데이터 AI강사 실무 프로젝트 활동

 새로운 진로 도전의 현장으로 - ESG평가사 인턴십

새로운 진로 도전의 현장으로 노코드데이터 AI강사 인턴십(심화과정)

새로운 진로 도전의 현장으로 멘토링 그리고 현장 참관

새로운 진로 도전의 현장으로 커리어 특강

새로운 진로 도전의 현장으로 1기 수료식

새로운 진로 도전의 현장으로 - 이제는 실전! ESG평가 현장실사